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58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58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공간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배움을 담아 내는 공간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C Program의 '배움의 공간' 프로젝트는 이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첫 단추가 2016년 8월 서울 성수동에서 열렸던 '공간공감' 포럼입니다. 직접 새로운 배움의 공간을 만들어 보신 분들과 새로운 배움의 방식을 이끌고 계신 분들, 배움의 공간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서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네 번의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 책은, 네 번의 포럼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담은 기록이며, 2020년에 배움의 공간의 의미를 되짚어보며 개정판을 냅니다.
목차
[지금, 배움의 공간]
01. 교육 공간의 새로운 발견/ 네임리스 건축
우리 교육시설의 과거와 현재
학교 건축의 새로운 개념
배움의 공간을 이야기하다
- 동화고등학교 ‘삼각학교’프로젝트
- 동작구 다문화센터 옥상 놀이터 프로젝트 ‘루프루프’
02. 아이들의 상상으로 채운 학교/ 바우건축
이야기를 만드는 공간
아이들의 상상으로 채운 학교
- 지향초등학교 프로젝트
- 세이브더칠드런 프로젝트
- 맑은샘 대안학교
[변화를 위한 새로운 자극]
03. 어울림의 공간이 곧 배움의 공간/ 01 스튜디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플랫폼을 만든다는 것은 무엇인가
일하는 사람을 위한 깊은 고민
- 신원초등학교
- 황전초등학교
- 카우앤독(COW&DOG)
04.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깊은 고민이 담긴 공간/ 네이버 ‘커넥트원’
교육에서 벗어난 새로운 개념의 연수원
일하는 사람을 위한 깊은 고민
- 사용자를 섬세하게 관찰하여 만든 가구
- 직원들의 업무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공간 개발
- 자발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공간
- 공간의 기본적인 충족 조건, 사용자의 건강
-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안전을 위한 디테일
-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