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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노모포비아 스마트폰이 없는 공포: 스마트폰은 어떻게 우리의 뇌를 망가뜨리는가

발행사항
서울: 더난콘텐츠, 2020
형태사항
339 p: 삽도, 22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스마트폰, 디지털치매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14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97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디지털 치매, 공감능력 감소, 지능 지수 하락,
메타인지 능력 감소, 우울증, 가짜뉴스까지...
지난 10년간 스마트폰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과
앞으로 닥칠 잠재적 위기에 대하여

노모포비아[Nomophobia]

‘노모포비아’는 케임브리지 사전이 선정한 ‘2018년 올해의 단어’로, ‘노 모바일폰 포비아(No mobile-phone phobia)’의 줄임말이다. 이는 스마트폰이 없을 때 초조해하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을 뜻한다. 노모포비아를 겪는 사람은 스마트폰을 수시로 만지작거리거나, 스마트폰이 없으면 5분을 버티지 못하거나, 강제로 사용을 제지당했을 때 손을 물거나 욕을 하는 등 폭력적인 반응을 보인다.
만약 지금 당장 단 하루, 단 한 시간 스마트폰이 없다면 어떨까?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을까?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당신과 가족, 사회에 미치는 스마트폰의 부작용을 냉정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생각보다 우리의 많은 부분이 스마트폰에 잠식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주의력이 결핍되고, 논리적 사고와 긴 호흡의 독서에 어려움을 느끼고, 가짜뉴스에 휘둘렸던 이유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이제는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개인과 사회의 안일함을 경계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공짜의 대가로 극단적인 정보를 주입시키고, 선거 개입을 통해 민주사회를 위협하고, 과도하게 개인 정보를 수집해가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의 IT 기업의 무책임함에 경고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포노 사피엔스는 진화인가, 질병인가?
스마트폰이 만든 심각한 전염병들

이 책의 원제는 “스마트폰 전염병(Die Smartphone-Epidemie)”으로, 스마트폰으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부작용을 전염병(epidemic, 에피데믹)으로 규정한다. 그 전염병에는 운동 부족, 잘못된 자세, 근시, 수면 장애, 지능 지수 하락, 사고(事故) 증가, 불안, 주의력 장애, 우울증, 디지털 치매, 고립공포감, 노모포비아 등의 육체적, 정신적 피해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피해는 사회적, 전 세계적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몇 년 사이 젊은 여성들의 자살률이 두 배나 증가했는데, 원인을 분석한 결과 자살 충동은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 시간이 늘어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는 과격한 추천 알고리즘으로 세계인을 극단화시키고, 페이스북은 아주 빈번하게 세계인의 정보를 훔쳐간다.
어떤 이는 스마트폰이 새로운 사고의 기준이 된 ‘포노 사피엔스’를 등장하게 했다고 하지만, 이 책은 스마트폰이 애초에 사고의 기능을 앗아간다고 강조한다. 포노 사피엔스의 탄생은 분명 호모 사피엔스의 진화는 아닐 것이다. 포노 사피엔스는 스마트폰의 도움으로 할 수 있는 게 많아진 듯하지만, 결정적으로 깊게 사고하지 않게 됐다. 포노 사피엔스가 늘어간다면 우리는 앞으로도 생각하는 사람, 호모 사피엔스로 존재할 수 있을까? 우리는 정보의 단순 검색에 익숙해져 지적 탐구에 어려움을 느끼고, 가짜뉴스를 무비판적 수용함으로써 여론의 극단화와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편리함과 신속함이라는 무기로 스마트폰이 얼마나 교묘하게 인간을 바보로 만드는지 알 수 있다. 앞으로 스마트폰은 어떤 전염병을 더 만들 것인가, 우리는 얼마나 더 무능해질 것인가!

멀리 바라보지 않는 사람들의 증가
새로운 팬데믹이 될 ‘근시’

전염병이 여러 나라에서 동시에 발생하거나, 대륙을 넘어 퍼질 경우 이를 대유행병, 즉 팬데믹(pandemic)이라 부른다. 최근 우리는 ‘사스’를 시작으로 ‘메르스’, ‘코로나19’ 등으로 팬데믹의 파급력을 실감하고 있다. 이 책은 새로운 팬데믹으로 ‘근시’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생명을 좌지우지하지 않는 근시가 어떻게 팬데믹이겠느냐 하겠지만 저자는 근시가 사회에 미치는 막대한 비용을 강조한다. 싱가포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년 1인당 근시를 치료하는 데 709달러가 든다고 한다. 이 금액을 2050년 약 100억 명 정도로 예상되는 세계 인구의 절반에 곱하면 근시의 치료비는 무려 3조 5,000억 달러에 달한다. 그것도 한 해에 말이다! 게다가 근시 환자의 10퍼센트는 시력 상실의 위험까지 떠안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막대한 추가 비용까지 예상해야 한다.
근시는 성인보다 어린아이나 청소년에게 더욱 위험하다. 요즘 아이들은 야외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일이 많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그중에서도 가장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만 들여다보기 때문이다. 멀리 보는 일이 너무 적어서 생기는 근시는 원칙적으로 야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먼 곳을 자주 바라봄으로써 저지하거나 늦출 수 있다. 세계에서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사용하는 한국에서는 벌써 청소년의 90퍼센트 이상이 근시를 앓고 있다. 유럽도 최근 30퍼센트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런 추세만 보더라도 이미 오래전에 전염병 수준에 도달한 근시가 늦어도 30년 뒤에는 팬데믹으로 바뀔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스마트폰은 교육의 만능 도구일까?
악순환의 부전자전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스마트폰의 똑똑함을 맹신한다.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정보의 바다를 탐험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여러 실험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과는 상관없는 소셜 미디어, 채팅, 온라인 쇼핑, 뉴스, 동영상, 게임에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밝혀졌고, 영국에서는 학교 내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자 성적 하위 20퍼센트 학생들의 성적이 눈에 띄게 향상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는 30억 달러를 투자해서 학생들을 위한 노트북을 구비했지만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중위권으로 순위가 밀려나고 말았다. 그래서 프랑스에서는 학교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을 엄격하게 금지했지만, 우리는 여전히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준다. 어른들이 스마트폰을 들여다볼 자유를 위해서.
분명한 건 스마트폰은 어른과 아이 모두를 똑똑하게 해주지 않을뿐더러 더욱 외롭게 만든다. 아이들이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면 부모들은 스트레스로부터 회피하고자 스마트폰을 더 찾게 된다. 그럼 아이들은 부모에게 관심을 받지 못해 스마트폰에 더욱 예속되면서 부모와 자녀 사이에 스마트폰을 둘러싸고 악순환이 반복된다. 아이들은 어른들이나 친구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성장한다. 대화를 나누고, 야외에서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을 배우고, 공감과 사회적 행동을 내면화한다. 하지만 어른들의 디지털 미디어 평균 사용 시간은 9시간 22분, 아이들은 평균 5시간 30분으로, 어른이 결코 아이들의 본보기가 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어른이 통제하지 못하는 걸 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래도 아이들의 교육을 스마트폰에 맡기겠는가?

자극적인 게 최고야. 늘 새로워! 짜릿해!
우리는 왜 점점 더 자극적인 동영상을 보는가?

“가짜 메시지는 … 진실이 신발 끈을 동여매는 동안 벌써 지구 반 바퀴를 앞서간다.”
2018년〈뉴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의 이런 통찰은 탈진실(post-truth)이 만연한 현대 사회의 속성을 잘 나타낸다. 저자는 스마트폰이 발달시킨 소셜미디어의 사회적·정치적 파장을 염려하며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IT 기업들의 책임 없는 ‘파괴적 혁신’이 낳은 문제점을 지적한다. 세계적으로 15억 명이 매일 10억 시간씩 시청하는 유튜브는 ‘조깅’을 검색하면 얼마 뒤 ‘울트라 마라톤’이 추천되고, ‘도널드 트럼프’를 검색하면 순식간에 홀로코스트를 부정하거나 백인 우월주의를 옹호하는 동영상이 추천되는, 과격한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전 세계인을 극단적인 사고로 자연스럽게 이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은 ‘좋아요’ 9개만 있으면 그 사람의 신상 정보를 최소한 직장 동료만큼 알 수 있고, 65개로 확대하면 친구만큼 알 수 있으며, 125개면 정치 성향은 물론 성적 취향까지 가장 내밀한 정보까지 가족만큼이나 알게 된다. 이는 모두 광고 산업의 이윤 추구 때문이다. 이용자를 모니터 앞에 오래 붙들기 위해서, 개인별 맞춤형 광고를 띄우기 위해서 말이다. 나쁜 의도가 아니었다 해도 최소한 기업들이 혁신을 방패삼아 돈벌이에 급급했다는 비판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이를 가장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이들은 바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우리들이다. 우리는 비판 없이 수동적으로 소셜 미디어의 행태를 받아들인다. 과격한 동영상을 보는 것도 우리고, 개인 정보를 제공한 것도 우리다. 공짜의 대가는 생각보다 크다. 가짜뉴스의 생산지가 된 트위터를 이용하는 우리의 태도도 마찬가지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과학자들이 트위터에서의 가짜뉴스와 진짜뉴스의 전파 속도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자극적인 게 좋은 우리는 진짜뉴스보다 가짜뉴스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 누구도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유튜브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거대 IT 기업들의 사업 모델은 극단주의, 가짜뉴스 유포, 개인 정보 탐지, 정치적 조작을 체계적으로 강화한다. 세상에 공짜란 없다. 겉으론 공짜 같지만, 우리는 사회적으로 너무 비싼 대가를 치르고 있다.

스마트폰에 삶과 생각이 잠식당한 똑똑한 바보들
사고하고, 행동하고, 질문하고, 답하는 ‘호모 사피엔스’로 돌아가라!

스마트폰은 우리를 똑똑하게 해주지 않는다. 인터넷 검색 포털은 원칙적으로 찾는 내용에 대해 많이 알고 있을 때만 정보 획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상반된 두 가지 정보가 있을 때 사람들은 대개 전문 서적보다는 많이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이해하기 쉬운 출처의 검색을 통해 하나를 선택하려고 한다. 당연히 어떤 출처든 의심하거나 반박하는 일은 드물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자판을 두드리는 것보다 필기를 하는 것이 기억에 한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미국의 프린스턴대학교와 실리콘밸리의 두 학자가 다섯 가지 실험을 통해 밝혀진 내용이다.
또한 스마트폰은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지 않는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하길 기대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인간을 더욱 외롭게 만든다. 스마트폰으로는 감정을 온전히 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은 타인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인간을 낳기 때문이다. 매일 디지털 미디어를 많이 소비하는 아이일수록 사람에 대한 공감능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공감은 걸음마나 말하기처럼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자연 속에서, 사람들 속에서 직접 경험하고, 반복하고, 실천함으로써 자신을 비롯해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깨닫고 배울 수 있다.
“질문을 잊고 인터넷을 헤매고 다닌다면, 유튜브에서 개나 고양이 동영상만 보게 될 것이다”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가 던진 경고를 가볍게 여기지 말자. 이제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우리는 왜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지, 무엇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말이다. 스마트폰이 만든 신인류인 ‘포노 사피엔스’는 점점 복잡하고 귀찮은 사고 과정과 인간관계를 포기하고 디지털 세상을 손가락에만 의지한 채 홀로 부유하고 있다. 정녕 우리가 원하는 인간상이 포노 사피엔스일까? 이제 허울 좋은 혁신과 첨단이라는 환희에서 깨어나 현실을 냉엄하게 바라볼 때다. 그리고 우리가 원래 그랬듯 질문해야 한다. 이렇게 계속 스마트폰에 인생의 주도권을 맡기겠는가?
목차
머리말 1. 스마트폰이 만든 전염병: 건강, 교육 그리고 사회 2. 새로운 팬데믹, 근시: 멀리 바라보지 않는 습관의 시작 3. 사고의 방해꾼: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당신은 스마트폰을 생각하고 있다 4.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법: 악순환의 부전자전 5. 자연의 상실: 최근에 꽃을 본 적 있나요? 6. 교육 Ver 0.0: 누구를 위한 업데이트인가? 7. 소통되지 않는 우울: #소통 #맞팔 #팔로우 8. 나 혼자 산다: 스마트폰과 함께라면 9. 유령 진동 증후군: 사회적 동물의 기다림 10. 증강 현실의 명과 암: 스몸비를 위한 최고의 아웃도어, 포켓몬 Go 11. 탈진실: 지성의 몰락 12. 파괴적 혁신의 약육강식: 파괴할 것인가, 파괴될 것인가? 13. 디지털 시대의 생존: 불안은 돈이 된다 14. 세계적 IT 기업의 수익 모델: 극단화, 과도한 정보 수집, 선거 개입, 탈진실 15. 왜 IQ는 점점 떨어지는가?: 뒷걸음치는 플린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