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383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3038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교사가 문제 해결중심의 협력자인 부모의 교육을 돕기 위하여 혹은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를 이해하고 더 나은 교육지원을 위한 부모 자조(self-help) 매뉴얼로 준비되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위기 학습자(at-risk learner with diverse needs)”의 요구에 적응하고 반응하는 ‘성장 촉진 환경’으로서 부모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이 책을 위하여 많은 분들이 애를 쓰셨습니다. 특히, 이 책을 묶기 위하여 연구에 참여해준 SNU SSK-EDU 현은정, 임수영, 주소현 연구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워크숍에 참여하여 풍성한 피드백과 격려를 보내준 현장 교사와 상담사께 감사드리며, 여전히 형성과정에 있는 젊은 ‘청소년 상담학’을 위하여 독자 여러분의 진심어린 조언을 기대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 관악산 연구실에서
오 름 김 동 일
powered by WITH Lab. (Widening InTellectual Horizon):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Children-Adolescents with Diverse Needs
목차
PART 1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는 누구인가?
01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정의 3
02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특성 5
PART 2 우리 자녀 바로 이해하기
01 학습이 느린 아이 17
02 불안하고 우울한 아이 25
03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 29
PART 3 우리 자녀를 위한 체계적 도움 절차 설계하기
01 긍정적 행동지원의 원리와 기법 35
02 학습 기술 향상시키기 41
03 의사소통 기술 향상하기 63
04 생활 규칙 기술 향상시키기 88
PART 4 부모 마음 토닥토닥
01 양육 스트레스가 무엇인가요? 123
02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부모의 양육 경험 127
03 양육 스트레스 어떡하죠?: 감정 다루기 132
PART 5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꿀팁
01 학습 기술 향상시키기 151
02 대인관계 기술 습득하기 166
03 담임 선생님과 의사소통 하기 187
PART 6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
01 기초학력 진단 및 지원 205
02 심리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지원 207
03 경계선 지능 학생을 위한 지원 209
04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사용 아이를 위한 지원 220
05 마을교육공동체 224
06 온라인 학부모 자조모임 225
PART 7 우리 자녀의 중학교 생활은 어떨까?
01 중학교 아이들의 발달적 특성과 과업 233
02 중학생이 하는 흔한 고민 235
03 초등학교와 다른 중학교 생활 237
04 중학교 때 아이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 대비하기 238
PART 8 우리 아이는 장차 어떤 사람으로 커갈까?
01 진로와 진로장벽 251
02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253
참고문헌 /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