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연구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1
- 형태사항
- 217 p.: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청소년상담복지,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60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60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060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060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현황·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장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성 향상과 상담복지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개선 및 보완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개선 및 보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청소년상담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와 관련하여 전문가 (자문)회의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여성가족부와 함께 정책연구실무협의회를 진행하였다.
기존 청소년상담사의 개념 및 양성체계와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청소년상담사의 직무분석을 통해 NCS에서의 지식‧기술을 토대로 학습영역을 구성하고, 기존 청소년상담사 자격과목과 비교하였다.
청소년 대상 상담면허 현황에서는 미국 사례를 참고하여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증 급수별 운영보다 문제영역별 전문가 양성에 대한 논의, 자격증 교육과정과 더불어 인증제도 도입, 현장 실무능력 향상, 청소년상담에 대한 처우개선 등에 관한 내용에 대해 제안하였다.
청소년상담사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청소년상담사 51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상담사의 응시자격, 자격검정, 자격연수, 보수교육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자문회의에서도 응시자격, 자격검정, 자격연수, 보수교육 전반에 대한 추가 의견을 받고, 연구과정 상에서 지속적으로 자문을 받아 연구 진행에 반영하였으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여성가족부와 청소년상담사 정책과제에 대한 논의를 위해 정책연구실무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는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있는 응시자격부터 필기시험, 면접시험으로 구성되는 자격검정, 자격검정 합격 이후 이루어지는 자격연수, 청소년상담사 자격 취득 후 청소년상담복지 현장 종사자가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보수교육 제도에 관한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추가로 청소년상담사 보수와 배치기준을 제시하였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을 위해 5개의 분야, 12개의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응시자격 분야에서는 세부 정책과제로 청소년상담관련분야 인정 전공개편 및 학과인증제 도입, 청소년상담사 상담 실무경력 관리 및 인정체계 개선을 제안하였으며,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운영 분야에서는 현장 요구에 기초한 자격 급수별 필기시험 과목 개편, 청소년상담사 면접전형 운영 내실화,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합격률 관리를 위한 문제은행제 도입,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분야에서는 자격급수별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시수 조정·개선, 현장 직무 수행을 고려한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과목 개편,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이수연한제 도입 검토,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분야에서는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제도 정비, 청소년상담복지 현장의 요구와 활용을 고려한 보수교육 내용 재구성, 마지막으로 청소년상담사 현장 여건 개선 분야에서는 청소년상담사 보수기준 현장 적용도 제고, 청소년상담사 배치기관 확대에 대한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및 방법 4
3. 연구추진체계 6
Ⅱ. 선행연구 고찰
1. 청소년상담사의 개념 및 양성체계 11
2. 선행연구 분석 15
Ⅲ. 청소년상담사 직무분석을 통한 교과목 분석
1. 청소년상담사의 직무 23
2. 청소년상담복지 NCS를 활용한 교과목(안) 도출 31
3. 시사점 49
Ⅳ. 청소년 대상 상담 면허 현황:미국사례
1. 미국 내 상담 면허와 취득 과정 55
2. 시사점 83
Ⅴ. 청소년상담사 대상 조사 결과
1. 개요 91
2. 청소년상담사 대상 조사 결과 95
3. 요약 및 시사점 157
Ⅵ. 정책 제언
1.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163
참고문헌 203
부 록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