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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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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737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73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07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073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학교 문화 및 환경요인이 인권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OLS 방식의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두 가지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학교 문화 및 환경요인이 인권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둘째, 인권인식에 대해 학교 문화 및 환경요인이 인권교육과 어떤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위의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20년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 관심인 인권인식은 인권이 무엇인지, 인권을 구성하는 요소가 어떤 것이 있는지 단순히 인지적으로 아는 것을 넘어선 개념이다. 인권의 개념적 특성상, 자신의 삶에서 인권상황을 어떻게 체험하는지에 따라서 인권인식이 달라질 수 있다(구정화, 2017b).
그러므로 하루 중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그 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어떤 인권상황을 체험하는지에 따라 인권에 대해 각기 다른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히 학교 문화 및 환경 중 인권과 관련된 요소가 인권인식과 관련이 있다고 여기며, 이 요소들이 인권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별히 청소년과 관련된 인권인식은 이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따로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권과 관련된 학교 문화 및 환경요소는 인권인식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학교인권존중, 학교만족도, 학생참여 및 존중 등 인권친화적인 환경은 인권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분석되었다. 반면, 학생생활검열경험, 체벌피해경험, 동료폭력피해경험, 자퇴충동여부 등의 요소는 인권인식에 부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청소년관련 인권인식으로 대상을 제한하였을 때도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는데, 단, 자퇴충동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로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두 번째로, 인권인식에 대해 학교 문화 및 환경요소가 인권교육과 어떤 조절효과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다시 말해, 인권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감소시키는 학교 문화 및 환경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인권인식에는 체벌피해경험, 자퇴충동여부가 유의하게 부적인 조절효과를, 동료폭력피해경험이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였다. 청소년 인권인식에는 학교인권존중, 학교만족도가 정적인 조절효과를, 체벌피해 경험과 자퇴충동여부가 부적인 조절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권인식이 증진될 수 있는 학교 문화 및 환경 조성과 인권교육에 있어서 학교 문화 및 환경을 인권친화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의 중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 론1
Ⅱ. 선행연구 분석7
1. 인권교육의 의의9
2. 인권교육 관련 선행연구 검토11
Ⅲ. 연구방법19
1. 분석자료21
2. 변수구성22
3. 분석방법27
Ⅳ. 연구결과29
1. 기술통계31
2. 학교문화 및 환경이 인권인식에 미치는 영향33
3. 인권교육이 인권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교 문화 및 환경의 조절효과 분석38
4. 분석결과 종합46
Ⅴ. 논의 및 결론55
1. 논의57
2. 결론 및 제언62
참고문헌67
국문초록 73
Abstract 75
부 록79
1.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데이터 활용 논문 목록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