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시간여행자, 미래학교를 만들다: 이천양정여고 학생들이 주도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이야기

발행사항
서울: 진저티프로젝트, 2022
형태사항
180 p: 삽도, 1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01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04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101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04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생이 말하는 대로, 상상하는 대로 만들어가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그래서 우리는 조금 특별한 여행을 떠났습니다. 바로 시.간.여.행!


<시간여행자>는 2021년 8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이천양정여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기획 프로그램의 이름이자 그 주인공들을 일컫는 이름입니다. 15명의 학생은 미래교육의 모습과 그에 걸맞은 학교를 디자인하기 위해 과거로, 현재로, 미래로 시간을 넘나드는 시간여행자가 되었습니다.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선생님들과 함께 7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변함없이 자리를 지킨 이 학교만의 유산과 강점을 발굴하고, 또 현재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미래의 가능성과 기회를 상상해보았습니다.
이 책에는 어른들이 어림짐작해서 만드는 미래학교, 미래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주도해서 고민하고 만들어간 미래학교, 미래교육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단지 ‘어떻게 how’ 했는지만을 전달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양정여고라는 학교의 독특한 문화와 가치, 역동이 없었다면 아마 일어나지 않았을 일들일 테니까요.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잘하는 단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기보다, 학교를 바꿀 때 혹은 미래교육을 이야기할 때 ‘왜 why’ 학생들이 주인이 되어 함께 만들어가는 여정이 중요한지, 그리고 그 여정 안에 어떤 이야기들과 변화가 있는지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40년 이상 노후된 학교 건물을 미래형 학교로 바꾸는 교육부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 18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한국판 뉴딜정책의 대표 사업으로 불린다. 미래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기에 사용자 참여 설계를 중심으로한 사전기획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www.greensmart-school.kr
목차
프롤로그 미래학교를 만든다는 것 〈시간여행자〉란? 시간여행을 준비한 사람들 시간여행을 기록한 사람들 1. 준비하다 1. 양정여고라는 학교 2. 시간여행을 비춘 라이트룸 3. 공간 주권: 학교라는 공간의 주인 4. 선생님은 설거지 담당 5. 시간여행자의 원칙 6. 컨셉의 힘, 세계관을 위한 장치 7. 미래학교 상상의 나침반 8. 시간여행자들의 학교 9. 시간 여행의 지도 10. 기억은 ‘같이의 가치''를 만든다 2. 여행하다 1. 미래에도 학교가 필요할까? 2. 졸업생들의 기억 속으로 3. 인터뷰어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4. 시간여행자를 위한 Tip 5. 2061년으로 떠나다 6. 미래를 상상하며 함께 나눈 질문들 7. 모두가 동등하려면 닉네임으로 8. 모든 것이 변해도, 변치 않기를 바라는 것 9. ‘레고''로 상상하기 10. 유연교육제 11. 온라인 서베이로 무전을 보내다 12. 시간여행자들의 회고록 13. 시간여행자, 교육청에 나타나다 3. 발견하다 1. 결론은 순박자봉 2. 75년의 시간이 만든 유산 3. 로봇이 학교를 대체할 수 있을까? 4. 미래의 학생을 그리다 5. 미래에는 어떤 방식으로 배울 수 있을까? 6. 미래 교실은 어떤 모습일까? 7. 미래의 선생님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4. 상상하다 1. 우리에게 필요한 공간, 우리가 원하는 공간 2. 혼자 있는 시간에도 배움은 일어난다 3. 공간의 유연함은 사고의 유연함을 만든다 4. 교실을 막는 벽이 아니라 뛰어넘는 벽 5. 자연과 교실을 넘나들다 6. 교실 밖에서도 배움이 일어나게 하려면 7. 몸으로 배우기 8. 교사에게도 팀워크는 필요해 9. 학교 밖에서도 배움은 계속된다 10. 상상을 구체화하는 인사이트 투어 11. 반영의 힘 12. 사용자 디자인 카드 5. 기록하다 1. 시간여행자에서 작가로 2. 글을 쓰기 위한 첫번째 준비, 회고 3. 작가는 만들어지는 것이다 4. 글은 대화로 쓰여진다 5. 작가가 되어보니 6. 시간여행자가 미래로 보내는 메시지 에필로그 시간을 달리는 사진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