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시민성 학습: 중등학교를 위한 실천적 교수전략
- 발행사항
- 파주: 교육과학사, 2022
- 형태사항
- 334 p,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16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16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시민교육의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필요한 학교 시민교육의 방법을 충실히 담고 있습니다. 논쟁적 주제에 대한 학습의 절차와 과정, 토의와 토론, 조사, 역할놀이, 모둠학습, 시뮬레이션, 프레젠테이션, 디지털 기반 학습을 통해 시민성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사와 학생이 생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절차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의 장점은 시민교육을 성찰의 과정으로서 보고 접근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사가 학생들의 시민성 발달 촉진자, 학생들이 시민성 학습 과정에서 겪는 호소의 상담자, 시민성 학습 컨설턴트 역할을 잘 하기 위해 그리고 학생들이 시민 윤리에 기초한 시민성을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데 기본 원리로서 성찰 질문들을 마지막에 두고 있습니다.
목차
서론 15
목적 _ 15
누구에게 이 책이 유용할까? _ 16
이 책의 사용 _ 17
1 성찰적 교수, 성찰적 학습 21
시민교육에 대해 생각하기 _ 21
능동적 학습 _ 24
다른 학습자를 가치 있게 여기기 _ 30
성찰을 위한 시간 _ 35
시민교육에서 질적 학습 _ 36
성찰을 위한 질문 _ 38
2 성찰적 교수와 논쟁적 주제 39
무엇이 논쟁적 주제인가? _ 39
논쟁적 주제를 위한 계획 _ 45
논쟁적 주제의 교수 _ 52
성찰을 위한 질문 _ 58
3 토의 59
왜 토의를 사용하는가? _ 59
토의 운영 _ 61
토의로 학습하기 _ 65
사례 연구: 7∼9학년(KS3) 수학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 _ 71
교육과정 전반에서 토의 _ 85
성찰을 위한 질문 _ 87
4 토론 89
왜 토론을 하는가? _ 89
토론의 사용 _ 90
토론을 통한 학습 _ 96
사례 연구: 7∼9학년(KS3) 역사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 _ 102
교육과정 전반에서 토론 _ 115
성찰을 위한 질문 _ 117
5 조사 119
왜 조사를 하는가? _ 119
사례 연구: 학교에서 7∼9학년(KS3) 시민성 조사 _ 122
결과 _ 126
교사의 기술 향상 _ 130
조사의 자원 _ 140
교육과정 전반에서 조사 _ 144
성찰을 위한 질문 _ 147
6 역할놀이 149
왜 역할놀이를 사용하는가? _ 149
역할놀이 운영 _ 152
역할놀이를 통한 학습 _ 156
사례 연구: 7∼9학년(KS3) 영어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을 위한 역할놀이 _ 163
교육과정 전반에서 역할놀이 _ 175
성찰을 위한 질문 _ 177
7 모둠 활동 179
왜 모둠으로 활동하는가? _ 179
모둠 활동 _ 182
모둠 학습 _ 187
사례 연구: 7∼9학년(KS3) 과학 교과에서의 시민성 학습 _ 192
교육과정 전반에서 모둠 활동 _ 198
성찰을 위한 질문 _ 200
8 프레젠테이션 201
왜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는가? _ 201
프레젠테이션 진행 _ 203
프레젠테이션 학습 _ 206
사례 연구: 10∼11학년(KS4) 경영학에서 시민성 학습 _ 211
교육과정 전반에서 프레젠테이션 _ 227
성찰을 위한 질문 _ 230
9 시뮬레이션 231
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가? _ 231
시뮬레이션 사용 _ 235
시뮬레이션 학습 _ 237
사례 연구: 7∼9학년(KS3) 지리 교과에서의 시민성 학습 _ 240
범교육과정이 아니라면? _ 252
교육과정 전반에서 시뮬레이션 _ 253
성찰을 위한 질문 _ 254
10 ICT 255
왜 ICT와 시민교육인가? _ 255
ICT와 함께 학습하기 _ 258
사례 연구: 7∼9학년(KS3) ICT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 _ 264
교육과정 전반에서 ICT _ 273
성찰을 위한 질문 _ 276
11 참여 277
왜 참여하는가? _ 277
참여의 실제 _ 281
참여를 위한 계획 _ 290
참여의 평가 _ 291
교육과정 전반에서 참여 _ 293
성찰을 위한 질문 _ 296
12 시민성 학습과 학교 297
시민성 학습의 지위 _ 297
시민성 학습을 위한 리더십 _ 299
시민성 학습을 위한 연수 _ 301
시민성 학습의 전략 _ 303
시민성 학습 평가하기 _ 312
그 결과는 무엇인가? _ 318
시민성 학습: 미래 _ 322
성찰을 위한 질문 _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