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시민성 학습: 중등학교를 위한 실천적 교수전략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22
형태사항
334 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인권시민교육, 교육학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16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16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시민교육의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필요한 학교 시민교육의 방법을 충실히 담고 있습니다. 논쟁적 주제에 대한 학습의 절차와 과정, 토의와 토론, 조사, 역할놀이, 모둠학습, 시뮬레이션, 프레젠테이션, 디지털 기반 학습을 통해 시민성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사와 학생이 생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절차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의 장점은 시민교육을 성찰의 과정으로서 보고 접근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사가 학생들의 시민성 발달 촉진자, 학생들이 시민성 학습 과정에서 겪는 호소의 상담자, 시민성 학습 컨설턴트 역할을 잘 하기 위해 그리고 학생들이 시민 윤리에 기초한 시민성을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데 기본 원리로서 성찰 질문들을 마지막에 두고 있습니다.
목차
서론 15 목적 _ 15 누구에게 이 책이 유용할까? _ 16 이 책의 사용 _ 17 1 성찰적 교수, 성찰적 학습 21 시민교육에 대해 생각하기 _ 21 능동적 학습 _ 24 다른 학습자를 가치 있게 여기기 _ 30 성찰을 위한 시간 _ 35 시민교육에서 질적 학습 _ 36 성찰을 위한 질문 _ 38 2 성찰적 교수와 논쟁적 주제 39 무엇이 논쟁적 주제인가? _ 39 논쟁적 주제를 위한 계획 _ 45 논쟁적 주제의 교수 _ 52 성찰을 위한 질문 _ 58 3 토의 59 왜 토의를 사용하는가? _ 59 토의 운영 _ 61 토의로 학습하기 _ 65 사례 연구: 7∼9학년(KS3) 수학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 _ 71 교육과정 전반에서 토의 _ 85 성찰을 위한 질문 _ 87 4 토론 89 왜 토론을 하는가? _ 89 토론의 사용 _ 90 토론을 통한 학습 _ 96 사례 연구: 7∼9학년(KS3) 역사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 _ 102 교육과정 전반에서 토론 _ 115 성찰을 위한 질문 _ 117 5 조사 119 왜 조사를 하는가? _ 119 사례 연구: 학교에서 7∼9학년(KS3) 시민성 조사 _ 122 결과 _ 126 교사의 기술 향상 _ 130 조사의 자원 _ 140 교육과정 전반에서 조사 _ 144 성찰을 위한 질문 _ 147 6 역할놀이 149 왜 역할놀이를 사용하는가? _ 149 역할놀이 운영 _ 152 역할놀이를 통한 학습 _ 156 사례 연구: 7∼9학년(KS3) 영어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을 위한 역할놀이 _ 163 교육과정 전반에서 역할놀이 _ 175 성찰을 위한 질문 _ 177 7 모둠 활동 179 왜 모둠으로 활동하는가? _ 179 모둠 활동 _ 182 모둠 학습 _ 187 사례 연구: 7∼9학년(KS3) 과학 교과에서의 시민성 학습 _ 192 교육과정 전반에서 모둠 활동 _ 198 성찰을 위한 질문 _ 200 8 프레젠테이션 201 왜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는가? _ 201 프레젠테이션 진행 _ 203 프레젠테이션 학습 _ 206 사례 연구: 10∼11학년(KS4) 경영학에서 시민성 학습 _ 211 교육과정 전반에서 프레젠테이션 _ 227 성찰을 위한 질문 _ 230 9 시뮬레이션 231 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가? _ 231 시뮬레이션 사용 _ 235 시뮬레이션 학습 _ 237 사례 연구: 7∼9학년(KS3) 지리 교과에서의 시민성 학습 _ 240 범교육과정이 아니라면? _ 252 교육과정 전반에서 시뮬레이션 _ 253 성찰을 위한 질문 _ 254 10 ICT 255 왜 ICT와 시민교육인가? _ 255 ICT와 함께 학습하기 _ 258 사례 연구: 7∼9학년(KS3) ICT 교과에서 시민성 학습 _ 264 교육과정 전반에서 ICT _ 273 성찰을 위한 질문 _ 276 11 참여 277 왜 참여하는가? _ 277 참여의 실제 _ 281 참여를 위한 계획 _ 290 참여의 평가 _ 291 교육과정 전반에서 참여 _ 293 성찰을 위한 질문 _ 296 12 시민성 학습과 학교 297 시민성 학습의 지위 _ 297 시민성 학습을 위한 리더십 _ 299 시민성 학습을 위한 연수 _ 301 시민성 학습의 전략 _ 303 시민성 학습 평가하기 _ 312 그 결과는 무엇인가? _ 318 시민성 학습: 미래 _ 322 성찰을 위한 질문 _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