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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판사항
1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08
형태사항
519p.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비통제주제어
대안교육, 대안학교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012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012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왜 하필 대안 교육인가?”

오늘날 교육자나 학생, 학부모 등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대안교육', '대안학교' 라는 말을 들어 봤을 것이다. 대안교육이나 대안학교 모두 공교육의 위기론이 대두될 때마다 언론에서 떠들썩하게 소개하곤 한다. 그러나 정작 대안교육에 대해서 공교육과 뭔가 다르고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상식 이외에 알려진 것은 많지 않다.

대안교육에 관한 극심한 정체성의 혼란은 지속 가능한 '대안성'의 유지와 발전에 그리 우호적이지 못하다. 이러한 문제에 착안하여 이 책에서는 대안교육의 과거와 현재 및 미래를 종적 차원에서 조망해 보고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대안학교를 개념적으로 정의하였다. 아울러 풀무학교, 영산성지고등학교, 간디학교 등 한국 대안학교의 사례를 소개하여 공교육기관에서 학교 혁신의 모습을 강구하는 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저자는 ‘대안교육’을 “기존 제도권 학교 교육이 무책임하고 비합리적이고 때로는 부적합하다는 한계에 대한 비판과 불만에서 출발하여 나름대로의 교육적 신념과 이상을 실천하고 운영하는 교육운동을 포괄한다.”고 정의 내렸다. 따라서 학교의 틀 속에서 대안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는 대안학교는 물론, 홈스쿨링, 학습 공동체와 같은 탈학교 유형의 교육형태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안학교’는 학교라는 제도 유형을 따르면서 대안적인 접근방식을 취하는 유형을 말한다. 공통적인 것은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서 더 이상 만족스러운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대안교육의 학문적 지평을 조망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대안교육의 사례를 소개하여 독자로 하여금 대안교육 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미래 대안교육의 방향으로서 학교, 가정, 사회가 함께하는 ‘통합적 대안교육 체제’를 위한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제1부 왜 하필 대안교육인가 제1장 학교교육의 문제와 대안교육 제2장 대안교육의 개념과 역사적 맥락 제3장 국외 대안교육의 이념과 동향 제4장 신사회운동으로서 대안교육 제2부 대안교육 어떻게 실천되는가 제5장 청소년 문제와 대안교육 제6장 대안교육으로서 홈스쿨링 제7장 한국 대안학교의 줄기와 분류 제8장 대안학교의 교육이념과 교육내용 제9장 한국 대안학교의 과제와 전망 제3부 통합적 대안교육을 위하여 제10장 통합적 대안교육의 총론적 구상 제11장 통합적 대안교육과 지역자치단체의 평생교육 체제 제12장 통합적 대안교육으로서 학교축제와 지역축제 제13장 통합적 대안교육으로서 미디어교육과 문화 리터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