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2022 외국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활동 사례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형태사항
225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58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58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158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5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조사 대상 국가 선정 ································································5 Ⅱ.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계와 프로그램 1. 미국의 학교폭력 개념 및 실태 ··············································10 2.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체계 및 대응방안 ·································17 3.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 ························22 4.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동 사례연구 ·····························27 5. 미국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32 Ⅲ. 영국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계와 프로그램 1. 영국의 학교폭력 개념 및 실태 ··············································37 2. 영국의 학교폭력 예방체계 및 대응방안 ·································41 3. 영국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 ························44 4. 영국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동 사례연구 ·····························47 5. 영국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54 Ⅳ. 독일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계와 프로그램 1. 독일의 학교폭력 개념 및 실태 ············································59 2. 독일의 학교폭력 예방체계 및 대응방안 ·······························63 3. 독일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 ························72 4. 독일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동 사례연구 ···························86 5. 독일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94 Ⅴ.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계와 프로그램 1. 핀란드의 학교폭력 개념 및 실태 ········································103 2.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체계 및 대응방안 ···························108 3.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및 사례 연구 ··············115 4.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동 사례 연구 ·····················124 5. 핀란드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131 Ⅵ. 싱가포르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계와 프로그램 1. 싱가포르의 학교폭력 개념 및 실태 ·····································137 2. 싱가포르의 학교폭력 예방체계 및 대응방안 ·······················144 3. 싱가포르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 ···············145 4. 싱가포르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동 사례연구 ····················148 5. 싱가포르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155 Ⅶ. 일본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계와 프로그램 1. 일본의 학교폭력(이지메) 개념 및 실태 ·······························161 2. 일본의 학교폭력 예방체계 및 대응방안 ······························181 3. 일본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 ·····················189 4. 일본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동 사례연구 ···························192 5. 일본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 ···············195 Ⅷ. 제언 및 결론 1. 정책제언 ···············································································203 2. 결론 ····················································································210 참고문헌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