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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022년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발행사항
서울: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환경과, 2022
형태사항
470 p: 삽도, 30 cm
일반주기
발간등록번호 11-1383000-000819-11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843대출중2024.12.3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844대출중2025.03.30
지금 이용 불가 (2)
  • 등록번호
    0003184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84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5.03.30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조사 개요 1 1. 조사 목적 3 2. 조사 연혁 4 3. 조사 체계 5 3-1. 조사 대상 5 3-2. 조사 기간 5 3-3. 조사 방법 5 3-4. 조사 기관 6 3-5. 법적 근거 및 통계승인내역 6 4. 표본 설계 6 4-1. 모집단 분석 6 4-2. 표본 설계 8 5. 조사 내용의 구성 21 5-1. 조사 영역 및 주요 측정 내용의 구성 21 5-2. 각 영역별 조사 문항 정비 21 5-3. 조사 문항 및 내용 22 Ⅱ. 주요 발견 요약 27 1. 매체 영역 29 2. 행위 영역 44 3. 약물 영역 60 4. 업소 영역 71 5. 근로보호 영역 75 Ⅲ. 조사 결과 분석 83 1. 매체 영역 85 1-1. 매체 이용 실태 85 1-2. 성인용 영상물 93 1-3. 성인용 간행물 100 1-4. 성인용 영상물/간행물 접촉 환경 및 청소년의 자율적 보호 능력 106 1-5. 신・변종 유해매체물 이용 경험 110 1-6. 스마트폰 청소년유해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또는 앱 설치 115 1-7. 인터넷 이용 시 타인의 정보 도용 경험 120 1-8. 개인정보 피해경험 123 1-9. 매체이용 교육 경험 및 효과 127 2. 행위 영역 135 2-1. 청소년폭력 135 2-2. 청소년 성폭력 157 2-3. 매체 이용과 사이버폭력 피해경험 178 2-4. 학교폭력, 성폭력, 디지털성범죄 예방, 성 및 성매매예방 교육 181 2-5. 가출 191 2-6. 청소년 지원기관 인지 및 이용여부 197 2-7. 온라인 도박성 게임 경험 201 2-8. 소액대출서비스(대리입금) 이용경험 204 3. 약물 영역 208 3-1. 고카페인 음료, 피우는 비타민 및 정서 저해 식품 이용 208 3-2. 음주 경험 215 3-3. 흡연 경험 230 3-4. 유해약물 접촉 환경에 대한 인식 247 3-5. 환각성 물질 및 약물 경험 249 4. 업소 영역 253 4-1. 청소년 출입 제한적 허용 업소 이용 실태 253 4-2.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이용 실태 262 4-4. 청소년 생활환경 내 유해업소 분포 287 5. 근로・보호 영역 290 5-1.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290 5-2.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 293 5-3. 아르바이트 업종 및 배달 아르바이트 방식 296 5-4. 아르바이트 정보 획득 경로 301 5-5. 아르바이트 근로 여건 304 5-6. 아르바이트 급여 318 5-7.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 326 5-8. 부당행위 및 처우 경험 332 5-9. 근로권익교육 경험 342 6. 생활 일반 346 6-1. 자율적 통제능력 346 6-2. 사회적 관계 347 6-3. 청소년 유해매체 이용경험 및 타인정보 도용경험과 자율적 통제능력 348 Ⅳ. 종합 분석 및 정책 제언 351 1. 조사결과 종합분석에 따른 향후 청소년보호정책 방향의 개선 353 1-1. 유해환경 영역 간 접촉 및 이용의 연계성 확인에 따른 정책 접근 방식의 개선 353 1-2. 유해매체 이용과 청소년 불법행위 간 높은 관련성 및 다차원 위험 대응 체계화 354 1-3.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이용과 불법행위가 이어지는 지점에 위기청소년 예방정책의 하나로 ‘선도보호조치’ 위치 설정(positioning) 356 1-4. 서비스 공급자의 청소년 보호 의무사항 준수 및 이행의 체계적 관리 357 1-5. 청소년 자율보호능력 함양 강화를 위한 관련 교육 개선 및 사회적 책임 강화 357 2. 「OECD 디지털환경에서의 5가지 위험 분류 체계」에 따른 주요 결과 매칭 358 2-1. 콘텐츠 위험(Content Risks) 358 2-2. 행위 위험(Conduct Risks) 363 2-3. 접촉 위험(Contact Risks) 365 2-4. 소비자로서 위험(Consumer Risks) 371 2-5. 교차 위험(Cross-cutting Risks) 374 참 고 문 헌 393 부 록 397 1. 2022년 조사표 변경내역 399 2. 「2022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초등학생 조사표 429 3. 「2022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중·고등학생 조사표 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