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교육혁신과 인적자본 형성에 관한 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개발연구원, 2022
형태사항
384 p: 삽도, 24cm
일반주기
연구보고서 2022-05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00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00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우리 경제·사회는 인구구조 변화, 성장잠재력 둔화, 사회이동성 저하 등 여러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분야별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시대 요구에 맞는 혁신적인 인재 양성을 도모해야 한다. 그러나 인재 양성의 근간이 되는 우리 교육은 여전히 산업화 시대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초·중등교육은 교육 수월성 상실, 교육격차 확대, 사교육 시장 의존 등으로 인해 인적자본 형성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고등교육도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부응하지 못한 채, 단순 인력 배출에만 중점을 두며 교육과 노동시장과의 괴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에 대한 전면적인 혁신 노력을 게을리한다면, 우리 경제는 더 이상 돌파구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교육혁신과 혁신적 인적자본 형성을 위한 전방위적인 정책적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목차

발간사
요 약

제1부 서 론

제1장 교육의 역할과 방향(한성민)
 참고문헌

제2장 사회이동성과 교육혁신의 필요성(민인식)
 제1절 연구 배경
 제2절 사회이동성의 개념과 측정
 제3절 데이터와 변수 설명
 제4절 KLIPS 분석 결과
 제5절 초중고 사교육비 분석 결과
 제6절 소 결
 참고문헌
 부 록

제2부 초·중등교육의 변화와 혁신

제3장 초·중등교육의 기초학력 진단 시스템 구축 방안(이용상)
 제1절 서 론
 제2절 기초학력 진단 현황 및 제한점
 제3절 기초학력 진단의 해외 사례
 제4절 기초학력에 대한 정의와 범위
 제5절 기초학력 진단 체계의 설계
 제6절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제4장 인공지능 기반 교육의 효과성 분석: 취약계층 학생을 중심으로(한성민)
 제1절 서 론
 제2절 선행연구
 제3절 아동기 교육투자
 제4절 인공지능 교육
 제5절 인공지능 기반 교육의 효과성 분석
 제6절 분석 결과
 제7절 인공지능 기반 교육 도입 및 적용 방안
 제8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제5장 미래 교원양성체계의 발전 방향 모색(이태석)
 제1절 서 론
 제2절 기존 교원양성체계 발전 논의
 제3절 우리나라 및 주요국의 교육 여건, 교원 특성의 변화 추이
 제4절 교원수급계획 현황과 발전 방향
 제5절 국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분석
 제6절 소 결
 참고문헌

제3부 혁신 인적자본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고등교육의 전환

제6장 전공 교차지원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송헌재)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제도 및 선행연구
 제3절 분석 자료 및 방법
 제4절 분석 결과
 제5절 정책적 시사점
 제6절 결 론
 참고문헌

제7장 고등교육의 전공교육과 노동시장 내 성과(정완교)
 제1절 서 론
 제2절 고등교육 전공별 졸업자
 제3절 분석 자료 및 방법
 제4절 고등교육 졸업자의 노동시장 성과
 제5절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제8장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와 대학의 역할(김진영)
 제1절 서 론
 제2절 국제 비교를 통해 본 한국 대학의 현황
 제3절 한국 대학의 문제
 제4절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