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교육평가 용어사전

판사항
2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04
형태사항
318p.; 24cm
비통제주제어
교육평가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236대출중2025.03.16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623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5.03.16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평가 용어사전』은 2004년 한국교육평가학회 20주년을 기념하며 학회의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학술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발간되었습니다. 용어사전의 초판 발간은 교육평가 관련 학술용어들의 체계화와 학문 간 용어 사용 및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20여 년 동안 평가, 측정, 연구, 통계 분야에서의 새로운 이론과 동향이 태동하였고 이를 통한 각 분야의 이론적 발전이 이루어 지고 있는 현실에서 용어사전의 개정판 발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물론, 우리 학회는 2004년 초판 발간 당시부터『교육평가 용어사전』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이고 학문적인 발전에 따른 학계의 동향을 반영하고자 정기적인 개정을 계획했지만 20년이 지난 이제야 이를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회가 지나온 20년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로운 용어를 포함하고 학문적 소명을 다한 용어를 개정하고자 지난해 용어사전 개정 작업을 시작하였고, 2년 동안 매진하여 학회 창립 40주년을 맞아 개정판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년은 그 이전의 20년에 비해 급격한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이론과 용어들이 폭발적으로 생성되어 대폭적인 개정이 불가피했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평가, 측정, 연구, 통계의 네 영역으로 구분된 이전 용어사전의 기본 틀을 유지하되,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새로운 용어들을 대거 포함하고 기존 용어 중 학문적 소명을 다한 용어들은 과감히 폐기하였으며 보완이 필요한 용어들은 새로운 이론과 동향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였습니다. 이 용어사전 개정판이 우리 학회를 넘어 교육에 뿌리를 둔 모든 학계와 시·도교육청 및 학교의 교원들에게 평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교육 현장에 적합한 용어를 제대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ㄱ. 가교검사
ㄴ. 난수
ㄷ. 다각적 현장평가
ㄹ. 라그랑주승수검정
ㅁ. 마할라노비스거리
ㅂ. 바닥효과
ㅅ. 사건표집법
ㅇ. 안면타당도
ㅈ. 자격인정
ㅊ. 차별기능문항
ㅋ. 카이제곱분포
ㅌ. 타당도
ㅍ. 파급효과
ㅎ. 하위검사
기타. 1종오류

찾아보기
집필위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