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침묵으로 가르치기

발행사항
서울: 다산북스, 2010
형태사항
319p. : 삽도, 23cm
일반주기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핀켈교수의 새로운 교육법
서지주기
부록(개념연구 소모임)과 참고문헌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66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6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듀이의 교육이념을 실천한 교육계의 조용한 혁명가 핀켈 교수의 교육 혁명. 지식을 전달할 수 없다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은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는 수밖에 없다. 핀켈 교수는 처음 교단에 섰을 때부터 이끌었던 집단수업을 시작으로 은퇴를 하기까지 새로운 교수법을 적극 실행했다. 강의가 아니라 토론과 탐구, 글쓰기로 이루어진 교수법이 그것이다. 그는 그것을 ‘침묵으로 가르치기’라고 표현한다.

‘침묵으로 가르치기’는 교실 안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이 경험하고 성찰하도록 하는 교육법이다. 핀켈 교수는 오랫동안 이 방법들을 실행해 온 만큼 이 책에 굉장히 구체적이고 모범이 될 만한 예시를 담았다. 침묵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크게 7가지로 정리해 설명한다.
목차
차 례 1장 ‘침묵으로 가르치기’는 무엇인가 2장 책이 말하게 하라 3장 학생이 말하게 하라 4장 교사와 학생이 함께 탐구하라 5장 친숙한 글쓰기로 말하라 6장 학습을 일으키는 경험을 설계하라 7장 민주주적인 선생님이 되어라 8장 동료와 함께 가르쳐라 9장 경험을 제공하고 생각을 불러일으켜라 덧붙이는 글 부록: 개념연구 소모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