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스스로 가능성을 여는)아이의 발견

발행사항
서울: 북하우스, 2013
형태사항
p293 :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36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36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013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
우리 아이의 가능성을 끌어내기 위한 EBS 최대 교육 프로젝트!
아이의 주도적인 삶이 가져오는 교육의 기적을 말한다!


대한민국 방송 사상 역대 최다 수상작으로 대한민국 교육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학교란 무엇인가>의 연작 기획 방송인 EBS교육대기획<학교의 고백>은 교육에 대한 희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교육의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규모의 교육 실험 프로젝트를 선보였다.『EBS교육대기획-스스로 가능성을 여는 아이의 발견』은 EBS<학교의 고백> 10부작 방송 중에서 아이의 주체적인 삶에서 비롯되는 ‘아이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방송의 의미는 살리고 깊이 있는 통찰을 더해 책으로 재구성하였다.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교육 환경의 틈에서 시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의 가능성은 확장하고 감성은 자랄 수 있는 방법을 전한다.
배움이란 무엇일까? 부모와 교사는 더 많은 것을 가르치기 위해 아이들의 일에 개입하지만, 아이들은 반대로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수록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지금 당장에 대한 만족이 아니라 아이의 인생 전반을 성공적으로 설계해나가기 위한 근본적인 힘을 주는 것이 바로 아이의 주체성이다. 아이의 주도적인 삶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대안학교 등 대한민국의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펼쳐진 잠재력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놀라운 기적을 보여준다.

자기주도성, 자기조절력, 사회성, 자존감
내 아이의 삶에 꼭 필요한 교육의 핵심 요소가 담겨 있다!

이 책은 자기주도성, 자기조절력, 사회성, 자존감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내 아이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6개월의 기적을 일으킨 유치원에서의 놀이 배움, 정치 교육을 통한 사회성 탐구, 학습 향상과 더불어 얻게 된 자존감 회복기, 특별한 감성으로 세상과 만나는 코끼리 만지기 프로젝트 등 획기적인 실험 아이템으로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교육의 메시지를 찾아 교육 프로젝트의 내용을 다변화시켰다
스스로 배움을 터득하는 아이, 내면에서 우러나는 순수한 동기가 자극이 되어 배움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아이의 힘은 엄청나다. 그리고 그 가능성은 바로 아이들에게 무궁무진하게 잠재되어 있다.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잠재력 확장하기, 놀이를 통해 아이의 가능성을 여는 법, 유형별 사회성 길러주기, 통합 교육과 체험 교육 이해하기, 실패를 성공 경험으로 만드는 유연성 키우는 법 등 자녀교육의 길을 못 찾고 헤매는 부모들을 위한 핵심적인 방법을 담았다.


놀이 교육에서 학습 혁신까지
한 권에 담긴 다양한 교육 변화 프로그램!


프로젝트 1 유아 교육 개선 프로젝트
= 인간의 본능, 자기조절력의 원천인 놀이 교육의 기적!

프로젝트 2 정치 교육 입문 프로젝트
= 정치 교실 속에서 우리 아이의 사회성과 만나다!

프로젝트 3 특수 교육 체험 프로젝트
=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아이들, 감성이 통한다!

프로젝트 4 학습 혁신 프로젝트
= 성적뿐 아니라 자존감도 역전한다! 자존감의 힘!
목차
목차 PART 1 내 아이가 주인인 세계 - 자기주도성이 가능성이다 1. 스스로 배우는 아이, 그 놀라운 경쟁력 - 내 아이가 주인인 세계 - 아이 내면에 스스로 일어나는 배움 2. 아이들의 즐거운 발견 - 즐거움에서 출발하는 내적 동기 - 상징으로 배운다 - 모방의 즐거움 3. 흥미가 가능성을 이끈다 - 흥미로움의 유혹 - 새싹반의 변화 - 아이들은 상상 이상이다 PART 2 삶을 주도하는 자기조절력의 힘 - 놀면서 배우는 아이, 배움을 얻다 1. 무엇이 아이들을 달라지게 만든 걸까 - 스스로 느끼고 조절한다 - 프로젝트의 시작 - 놀이 실험으로 본 자기조절능력의 변화 - 공간 바꾸기 실험과 아이들의 변화 - 아이들은 진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 2. 기억력과 인지 능력이 높아지다 - 대한민국 유치원생들이 노는 법 - 상상 놀이의 효과 - 캠핑 실험에서 나타난 기억력의 차이 - 6배의 차이는 어디서 온 것일까 3. 혼자가 아닌, 함께의 즐거움 - 호랑이와 팥죽 할멈 극놀이 - 혼자서는 완벽할 수 없다 - 놀면서 성장하는 아이들 - 아이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 30년 후 내 아이는 PART 3 정치 교실, 그 속에서 배우는 사회성 - 자신을 세우고 더불어 살아가기 1. 작은 사회, 학교를 생각하다 - 정치, 세상을 읽는 아이들 - 정치하는 아이, 정치하는 교실 - 책으로 배우는 정치 - 정치 프로젝트의 시작 2. 정치는 어른들만 하나요? 정치교육 프로젝트 - 초딩, 정치판에 뛰어들다 - 설득하는 아이, 침묵하는 아이 - 교실 안 타인공감능력 - 자유당과 체육당의 정책 토론 배틀 - 아이들의 선택은 - 프로젝트 수업에서 배우기 3. 사회 속에 당당하게 더불어 살아가는 힘 - 정치 교실, 사회를 읽다 - 스스로 판단하고 사고하고 행동하라 - 나를 세우고, 사회 속에 어우러지다 PART 4 세상을 이해하는 특별한 능력 - 코끼리 만지기 프로젝트, 감성으로 보는 새로운 세상 1. 교육의 현실, 그리고 진실 - 차이가 차별되지 않게 - 세상의 편견 뒤집기 - 다른, 그러나 같은 - 손으로 느끼는 세상 2. 새롭게 보는 것이 경쟁력인 이유 - 코끼리 만지기 프로젝트 - 아이들은 무엇을 보았을까 - 희망이 말을 걸다 - 세상을 포용한다는 것 3. 세상을 들여다보는 방법 - 세상을 보는 시선은 훈련과 연습을 통해 이뤄진다 - 결과보다 과정의 힘 - 세상과 내 아이가 바로 서는 힘 PART 5 내면의 확실한 경쟁력, 자존감 - 역전 클럽 180, 내가 나를 존중할 때 1. 학교의 현주소에 도전하다 - 대한민국에서 공부 못하는 아이로 산다는 것 - 꼴찌들의 용기 있는 도전 - 왜 공부를 해야 하나요 2. 공부의 숨겨진 진실, 자존감 - 어차피 난 안 돼 - 역전클럽의 힘찬 행보 - 인정과 격려가 필요할 때 - 부모와 아이들의 다짐 속에서 - 스스로 변화를 일구어낸 아이들 - 내가 나를 존중할 때 3. 공감형 교육이 자존감을 키운다 - 아이에게 결정권 돌려주기 - 가치관의 차이가 아이에게 힘을 준다 - 더디고 천천히 가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