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53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5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무도 몰랐던 교육의 진짜 이야기 『학교의 고백』. 대한민국 방송 사상 역대 최다 수상작으로, 대한민국 학교가 살아 있음을 확인한 EBS 교육대기획 《학교란 무엇인가》의 연작 기획 방송인 《학교의 고백》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그동안 누구도 말하지 못한 교육 현장의 뿌리 깊은 고민과 갈등, 한 번도 듣지 못한 학교의 내밀한 이야기를 통해 시청자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은바 있다.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다그치고 비관적으로 내몰기보다는, 학교 구성원의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고 희망적 대안을 제시한다. 가령, 요즘 아이들의 마음속 이야기, 변화의 갈림길에 선 공립학교의 속내, 실업 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들의 눈물겨운 노력, 학교장 변신 프로젝트 등 크고 작은 변화 앞에 선 우리 교육의 모습을 기록한다. 이 외에도 학교 폭력, 학생인권조례 등 학교 제도의 민감한 사안들을 이야기하며 학교의 궁극적인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목차
목차
여는 글 - 뜨거운 울림으로 퍼지는 학교의 고백
PART1 치열한 고민의 현장, 학교의 고백
학교의 일상을 마주하다
- 학교가 앓고 있다
- 공부, 지루하거나 재미없거나
- 교육, 변화의 기로에서 대안학교를 찾다
- 두세 시간을 책상 앞에 앉아 있게 만드는 힘은 무엇일까?
규율과 자율은 공존할 수 있을까?
- 규율과 자율, 그 사이에서
- 학교 선도위원회는 처벌위원회?
- 협의의 공동체 회의, 금기를 건드리다
- 아직도 학교는 변화 중
‘기다림’의 효과
- 평행선을 달리는 학생과 교사
- 기다림이 부족하면 경쟁에 내몰린다
기분 좋은 ‘소통’을 향해
- 집단 상담 치료로 닫힌 마음을 열다
- 사부자 캠프와 선도위원회의 변화
- 다 같이 하는 고백, 그 속에 움트는 희망
PART2 아이들의 진짜 속마음, 말해줘서 고마워
지금 고민이 무어냐고 물으신다면
- 통계로 알아보는 청소년의 고민
- 일곱 학교 학생들이 털어놓는 누구도 들어본 적 없는 이야기
공부, 공부, 그 죽일 놈의 압박감
- 진짜 공부란 무엇일까?
- 악- 공부!
- 고3이 고2에게
- 공부, 좌절, 그리고 자살
- 경쟁의 산물, 전교 1등
왕따, 우선 살라는 말을 하고 싶어요
- 친구 유일한 대화 창구
- 왕따, 꼭 그래야만 했을까?
- 어른의 개입, 왕따 해결에 도움될까?
- 무슨 일이 있어도 삶을 포기하지 마!
외모, 배틀 붙다
- 화장하는 중고생
- 학생다운 게 가장 예쁘다?
좋은 선생님은 잘 가르치는 선생님일까?
- 잘 가르치는 선생님 vs 걱정해주는 선생님
-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
부모님이 이해 못할까봐 두려워요
- 무조건 어른 말은 맞다고요?
- 어떤 대화든 그 끝은 “공부해라”
- 우리가 바라는 대화는
- 말은 짧고 울림 있게!
말해줘서 고마워
PART3 당당하고 꿋꿋하게 세상 속으로
어차피 세상은 혼자 헤쳐가야 하는 것
- 왜 진로 고민이 스펙 고민이 됐을까?
- 꿈꿀 수 있는 기회를 돌려주기를
- 돈을 번다는 것의 의미
- 부당한 세상에 화내기
- 마음 둘 곳 없는 하루, 방황하는 열일곱 살
믿음, 더디지만 조그만 변화
- 학교에 돌아오지 않는 아이들
- 학교는 아이를 보호하는 최소한의 울타리
- 사회의 차가운 시선에 대응하는 법
세상을 향한 외침, 나는 잘난 아이들이다!
- 꿈은 가난하지 않다
- 교육은 누구도 포기하지 않는다
- 나비처럼 세상을 향해 훨훨 날아오르길
PART4 세상을 비추는 창, 선생님의 고백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을 선생님의 가치
-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엔
- 체벌은 내려놓고, 관심은 높이고
-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다
꿈을 심어주는 선생님
- 꿈을 말해주면 아이는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 이벤트가 아니라 진심이 전해질 때 아이는 감동한다
- 공부하는 힘, ‘절실함’
- 조건 없이 말 걸기
- 편견 없이 아이의 울타리가 되어주기
- 학교의 형태는 다양해졌지만
교장 선생님의 하고 싶은 이야기
-아무도 몰랐던 교장 선생님의 일상을 건드리다
-리더십으로 말하는 교장 선생님의 역할
-최고의 학교 경영을 꿈꾸다
-관계와 소통의 힘
-교장 선생님의 고백
-우리는 어떤 학교를 꿈꾸는가
닫는 글
세상에서 가장 용기 있고 아름다운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