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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아산재단 연구총서 415

다문화 시대 사회 통합을 위한 시민 교육

발행사항
파주: 집문당, 2016
형태사항
191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416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58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74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758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다문화 시대 사회 통합을 위한 시민 교육』은 역사적 전례가 없는 다양성이라는 도전에 대응하여 조화롭고 질서 있는 시민사회의 형성에 기여하는 시민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성의 심화가 가져온 위기적 측면을 고찰하였으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법제도적·교육적 노력의 현황과 성과 및 한계를 살펴보았다. 다른 나라의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한편 시민 사회의 교육적 수요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II. 다문화 시대의 도래와 교육의 과제 1. 이주의 시대와 시민의 삶: 변화와 위기 1) 이주가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2) 다문화 시대의 시민의 삶 2. 다문화 시대의 교육 1) 글로벌화 이전의 국가 중심 교육 모델 2) 다문화 시민성 3. 다문화 시민성의 실태 III. 다문화 시민성 교육의 현황 1.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 속의 다문화 시민성 교육 1)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2) 다문화교육 정책 평가 2. 학교에서의 다문화 시민교육 1) 학교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기본 요소 2) 교과중심의 다문화 시민 교육 3) 교과 연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4) 비교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5) 외부 기관의 지원 3. 교사대상 교육 1) 교육부중앙교육연수원(http://www.neti.go.kr) 원격 연수 2)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연수(경기도) 3)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연수 4. 국내 다문화 시민 교육에 대한 평가 1) 다문화 시민 교육의 개념 2) 교과 내용을 활용한 다문화 시민 교육 3) 다문화 시민 교육과 관련된 특별활동 및 행사활동 4) 다문화 시민 교육의 내용 선정 5) 교사 교육 5. 해외 사례 1) 미국 2) 캐나다 3) 영국 4) 일본 5) 특징 및 시사점 IV. 한국 사회의 다문화 시민성 실태 및 다문화 시민 교육에 대한 수요 현황 1. 조사 개요 2. 다문화적 시민성 조사 결과 1) 응답자 특성 2) 다문화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인식 3) 다문화 구성원 지원 여부 숙지 정도 4) 조사결과 논의 V. 통합 다문화 한국을 위한시민 교육의 원리와 방향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