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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한국 교육을 말한다: 나쁜 교육, 착한 교육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3
형태사항
167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3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53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 교육을 말한다』는 나쁜 교육에 대한 반성에 기초하여 학교가 희망과 행복의 공동체가 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학교가 우리 자녀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행복의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착한 교육’을 고민하고, 이러한 반성과 고민, 그리고 해결책을 담고 있다.
목차
목차 제1부 고통을 만드는 교육 정책 01 한국의 교육정책, 우주선 챌린저호인가? _ 15 02 잘못된 의제가 교육을 망치고 있다 _ 21 03 교육 정책이 만든 일반계 고등학교의 황폐화 _ 25 04 교과교실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_ 31 05 개천에서 용 나오는 입시제도는? _ 37 06 가장 기본적인, 그러나 가장 무시되는 시민교육 _ 43 제2부 고통스러운 교육의 현실 07 창의성 교육, 왜 안 되나? _ 51 08 아이비리그 합격, 그 이후가 궁금하다 _ 57 09 우리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일이란? _ 63 10 내 아이만 잘 되면 된다? _ 71 11 사교육이 말하지 않는 이야기 _ 77 12 그리고 또 무엇이 우리 교육을 멍들게 하는가? _ 85 제3부 행복한 교육의 방향 13 행복한 다수와 창조적 소수의 교육 _ 93 14 행복한 시민을 양성하는 학교 _ 99 15 창조적 영재 길러내는 공교육 _ 105 16 자율성과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의 조건 _ 109 17 대규모 학교들을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_ 117 18 기본에 충실하면 교육은 저절로 된다 _ 123 제4부 행복한 교육을 위한 노력 19 나쁜 교사 착한 교사 _ 131 20 수업은 하모니이다 _ 137 21 학부모는 우리 교육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_ 143 22 민주주의를 책으로만 배울 수는 없다! _ 149 23 다양성의 시대,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 _ 155 24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_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