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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왜 핀란드교육인가

발행사항
서울: 박영스토리, 2017
형태사항
333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교육학, 교육일반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58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58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왜 핀란드 교육인가』는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핀란드는 어떤 나라인지에 대해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 했고, 2부는 핀란드 교육의 모습에 대해 각 학교급별로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핀란드 교육에 대한 소개를 바탕으로 3부는 핀란드 교육의 성공 요인에 대해, 4부는 핀란드 교육이 갖는 한계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5부에서는 핀란드 교육이 주는 교훈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핀란드 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핀란드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진정한 교육적 의미를 이야기합니다.
목차
제1부 핀란드는 어떤 나라인가? 제1장 핀란드 사람들 ··· 3 1. 전통을 중시하는 사람들 3 2. 정직한 사람들 8 3. 협동하는 사람들 12 4. 자녀들의 독립을 중시하는 사람들 15 5. 국가를 신뢰하는 사람들 19 제2장 핀란드라는 나라 ··· 22 1. 핀란드 역사 22 2. 입법 및 행정기관 24 3. 핀란드 인구, 문화, 경제 27 제3장 핀란드의 교육 ··· 30 1. 핀란드 교육의 역사 30 2. 핀란드 교육의 성과 32 제2부 핀란드 교육은 어떤 모습인가? 제4장 핀란드 교육체제 ··· 39 1. 복잡하지 않은 공교육 제도 39 2. 분권화된 교육행정 체제 43 제5장 유아교육: 유치원, 예비학교 ··· 49 1. 유아교육 49 2. 예비학교(Pre-primary school) 55 제6장 종합학교: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통합 과정 ··· 60 1. 입학: 학교선택제와 근거리 배정의 조화 61 2. 무상교육과 소규모 학교 62 3. 최소 규정의 국가교육과정 지침 63 4. 융통성 있는 수업시수 운영 71 5. 교사별 학생평가 74 6. 충분한 상담 및 진로지도 78 7. 단 한 명의 낙오자도 없는 교육 79 8. 특수교육의 천국 80 9. 저학년을 위한 제한적 방과 후 학교 운영 82 10. 자연스러운 유급제도 83 11.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 10학년 제도 84 제7장 고등학교: 인문고등학교, 직업고등학교 ··· 86 1. 인문고등학교 86 2. 직업고등학교 103 제8장 대학교: 일반대학, 응용과학대학 ··· 112 1. 일반대학(University) 112 2. 응용과학대학(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125 제9장 성인교육 ··· 132 1. 성인교육에 대한 국가의 관심과 노력 132 2. 다양한 성인교육기관 구축 134 3. 무상교육 135 4. 18세 이상 누구든지 입학 가능 136 제3부 핀란드 교육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제10장 핀란드 교육의 힘: 교사를 존중하는 전통과 문화 ··· 141 1. 교사를 존중하는 전통 141 2. 교사에 대한 국가, 사회적인 신뢰 143 제11장 핀란드 교육의 힘 2: 함께 가고자 하는 평등 정신 ··· 147 1. 뿌리 깊은 평등교육 정서 148 2. 다양한 계층의 평등교육 의식 149 3. 제도화된 평등이념, 종합학교제도 152 4. 약자에 대한 배려, 특수교육 154 5. 대학 서열화가 없는 나라 156 6. 낙오방지를 위한 중층교육 구조 158 제12장 핀란드 교육의 힘 3: 합의와 협동 문화 ··· 161 1. 공동의 책임의식 161 2. 전국망으로서의 교사네트워크 162 3. 교장과 교사의 협력 163 4.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공유 165 제13장 핀란드 교육의 힘 4: 믿고 맡기는 교육자치 ··· 167 1. 국가 교육체제의 분권화 167 2.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통합 168 3. 학교 자치권 171 4. 교사 자율권 172 제14장 핀란드 교육의 힘 5: 튼튼한 교육복지 ··· 174 1. 학비 걱정 없는 학생들 174 2. 탄탄한 교육안전망 시스템 175 제15장 핀란드 교육의 힘 6: 우수한 교사 ··· 178 1. 질 높은 교사교육 178 2. 안정적 교육 여건 180 3. 교육적인 학교 건물과 시설 181 4. 소규모 학교와 학급 182 5. 질서가 생활화된 아이들 182 6. 전 사회적인 교사지원 체제 183 제16장 핀란드 교육의 힘 7: 안정적인 교육 정책 ··· 186 1.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철저한 계획 186 2.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한 교육정책 수립 187 3. 시류에 흔들리지 않는 국민 정서 189 제17장 핀란드 교육의 힘 8: 교육논리 중심 ··· 192 1. 결과보다 과정이 중시되는 교육풍토 192 2. 평등과 경쟁의 조화 193 3. 서열화가 아닌 교육목표 중심의 평가 197 4. 교육적인 평가제도 198 5. 자체평가의 중시 200 6. 교사의 내적 동기 강화 전략 202 7. 전인교육에 초점을 맞춘 국가교육과정 203 8. 종합: 핀란드 교육의 성공 요인 204 제4부 핀란드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제18장 시장주의와 세계화의 파도: 평등교육에 대한 도전 ··· 209 제19장 교육재정 문제 ··· 213 제20장 교원 문제 ··· 215 1. 교장 문제 215 2. 교사 문제 217 제21장 교육 불평등 문제 220 1. 교육자치에 따른 지역 간 격차 문제 220 2.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불평등 문제 221 3. 직업고등학교 학생의 중도탈락 및 진로 문제 222 4. 대학 단계에서의 불평등 문제 223 5. 교육복지제도의 기대하지 않은 결과 224 6. 이민자 증가에 따른 다문화교육 문제 225 제5부 핀란드 교육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제22장 교훈 1: 교사를 소중하게 생각하자 ··· 229 1. 교사를 획일적으로 대하지 말자 229 2. 교사를 갈등하게 하지 말자 232 3. 교사에게 믿고 맡기자 234 4. 사회 전체가 교사를 돕자 235 제23장 교훈 2: 교육의 본질을 잃지 말자 ··· 237 1. 교육의 본래적 목적에 충실하자 237 2. 각 단계별 학교 교육목표에 충실하자 241 3. 진정한 배움의 기쁨을 알게 하자 243 4. 암기한 것이 아닌 이해한 것을 평가하자 245 5. 책무가 아닌 책임으로 교육하자 247 제24장 교훈 3: 교육 철학을 갖자 ··· 250 1. 교육철학의 부재를 반성하자 250 2. 아이의 삶을 위한 교육철학을 갖자 252 3. 교육행정가에게 고민의 시간을 주자 253 제25장 교훈 4: 교육개혁보다 사회개혁이 먼저이다 ··· 256 1. 교육문제보다 사회문제를 먼저 해결하자 256 2. 살인적 삼각 카르텔을 깨자 259 3. 교육의 악순환 고리를 끊고 선순환 고리를 만들자 262 제26장 교훈 5: 누구든 독선을 버리자 ··· 266 1. 오만과 독선을 버리자 266 2. 합의와 협의의 구조를 만들자 267 3. 교육은 깨지기 쉽다는 것을 명심하자 271 제27장 교훈 6: 누더기 교육개혁을 하지 말고 큰 틀을 바꾸자 ··· 273 1. 누더기는 이제 그만, 새 옷을 준비하자 273 2. 너무 잦은 교육개혁을 하지 말자 275 3. 교육의 판을 바꾸어가자 276 4. 중장기계획을 지속적으로 세워 나가자 276 제28장 교훈 7: 살인적인 경쟁의 사슬을 끊자 ··· 279 1. 국민을 무한경쟁으로 내몰지 말자 279 2. 아이들을 들러리 인생으로 만들지 말자 281 3. 전 국가적인 경쟁체제에서 벗어나자 281 4. 경쟁의 방향과 내용을 다시 생각하자 283 제29장 교훈 8: 한국교육 스스로의 방식으로 일어나자 ··· 286 1. 스스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자 286 2. 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통제력을 갖추자 288 3. 미국 일변도에서 벗어나자 290 4. 핀란드에 대한 환상을 버리자 291 제30장 교훈 9: 국가가 다 끌고 가려고 하지 말자 ··· 295 1. 한국교육지도자의 문제를 직시하자 295 2. 국가는 국가의 역할에 충실하자 298 3. 중앙과 지방을 제대로 분권화 하자 299 제31장 교훈 10: 교육학자의 책임의식이 필요하다 ··· 303 1. 교육학자는 교육의제 발굴을 주도하자 303 2. 교육학자의 책임의식이 절실하다 305 3. 우리의 메타연구가 필요하다 307 제32장 결론: 우리 교육에 대한 넓고 깊은 성찰을 위하여 ··· 309 찾아보기 ··· 313 참고문헌 ···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