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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플랫폼을 넘어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최강의 유튜브: 온택트시대, 콘텐츠 기획부터 영상 촬영 편집, 마케팅, 수익 창출까지

발행사항
서울: 성안북스, 2020
형태사항
412 p.: 삽도, 24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09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970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개인이브랜드가되는디지털세상에 “나의 역량을 콘셉트하여 크리에이터“가 되는 노하우!
- 변화하는 플랫폼을 넘어 어디든 통하는 나에게 적합한 크리에이터로 리부트하는 방법!
- 한 개인의 화려한 성공이 아닌, “실현 가능한 작은 성공”을 이룬 6인 크리에이터의 최강 솔루션!
- 자신의 일/사업/부업 등 비즈니스에 유튜브를 활용하여 수익을 만드는 방법!
- 구독자를 끌어들이는 영상 콘텐츠 기획과 편집 기술 노하우!


AI · 디지털 세상에 일자리 상실, 실업자 증가, 휴업이나 폐업, 비자발적 백수, 재택근무, 원격 수업, 1인 기업가…
비대면, 온택트 시대를 살아갈 준비 얼마나 되셨나요?

잘 나가는 한 개인의 화려한 성공 사례는 부럽기는 하지만 남의 일 같아 현실감이 없다.
각자의 분야에서 《작은 성공》을 거두며 크리이에터로 성장중인 6명의 성공 사례에 주목해 보자.
실현 가능한 그들의 생생하고 풍부한 실전 성공 사례를 공개한다!


이 책 「플랫폼을 넘어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 최강의 유튜브」는 변화하고 움직이는 어떤 플랫폼에서도 나의 역량, 일, 사업, 취미생활 등의 영역에서 나만의 핵심 가치를 찾아 그 즐거움과 유익함을 콘셉트하는 기획 방법과 사람을 끌어들이는 영상 촬영 기획과 편집, 내 일과 사업에 연계하여 매출을 만드는 마케팅 노하우를 담았다. 인기와 유행을 따르기보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을 콘셉트하여 작게 시작해서, 작지만 강하고 지속 가능한 크리에이터로 성장중인 6명 크리에이터의 현실적인 “작은 성공” 사례는 매우 유용하다. 더불어 지금 당장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변신 가능한 거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인기있는 잘되는 판으로 진입하기 보다 작지만 자신이 잘하는 주제를 선택해서 32만 전업 크리에이터로 성장한 흑운장은 콘텐츠 기획 전략 노하우를,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인 롱보드를 타다가 유튜브를 시작하여 재미와 재능을 공유하는 ‘롱보드 여신’ 고효주 크리에이터는 구독자를 끌어들이는 영상 컨텐츠 기획과 편집 기술 노하우를, 자신의 일/사업/부업 등 비즈니스에 유튜브를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카 레이서와 사업을 하는 김범훈 크리에이터가 보편적 소재인 자동차를 주제로 하는 신사용(박성욱)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신개념 인플루언서를 지향하며 긴장감을 유지하는 텐션 편집 노하우를, 패션 사업체를 운영하는 미국꼬마(최환석) 크리에이터는 날카로운 분석과 트렌드에 대한 경험을 더하여 수익으로 창출되는 마케팅 전략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디지털 세상에서는 모두가 콘텐츠 소비자이며 생산자가 될 수 있다. 너무나 화려하고 소위 잘 나가는 슈퍼스타급 유튜버들의 성공 스토리는 부럽기는 하지만 현실감이 떨어진다. 또한 당장 떼돈을 벌 수 있거나 마치 세상을 바꿀 듯한 기대를 주는 유튜브를 소개하는 책은 실망감만 줄 뿐이다.

이 책 「플랫폼을 넘어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 최강의 유튜브」 로 AI, 디지털 세상에 내가 가진 역량을 콘셉트하여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는 노하우를 공부해서 플랫폼을 초월하여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 작지만 강한,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보자.

이 책은 AI,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며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할 우리들에게, 변화하는 플랫폼의 범위를 넘어 개인을 콘셉트하고 브랜딩하여 유튜브 채널을 준비하는 독자를 위해 필요한 유튜브의 거의 모든 것을 총망라했다.

최강 1교시 ┃전망┃유튜브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전망
플랫폼을 초월하는 크리에이터가 돼라!

아마존, 유튜브, 넷플릭스, 트위치 등과 국내 네이버TV, 카카오TV 등 플랫폼 생태계에 대한 과거 현재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흐름을 꿰뚫어준다. 어떤 플랫폼에서든 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생각의 도구〕를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 4사분면〕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진단하고 고민하여 진정한 크리에이터로 재탄생 할 수 있는 콘셉트 기획 방법과 플랫폼을 초월하는 크리에이터가 된다는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최강 2교시 ┃기획┃ 지속 가능한 유튜브를 만드는 네 가지 전략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콘텐츠로 시작하라!

유행과 인기만을 쫒거나 소위 대박만을 바라다 지쳐, 대문을 닫는 일이 없도록! 작지만 강하고 지속 가능한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찾아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화려하고 잘 나가는 한 개인 유튜버의 성공스토리는 현실감이 떨어진다. 책에는 각자의 분야에서 나름의 역량을 최적화하여 작은 성공을 한 크리에이터 여섯 명의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인기 있는 주제를 선택할 것인가’, ‘자신이 잘하는 주제를 선택할 것인가’의 갈림길에서 32만 전업 크리에이터로 성장한 흑운장의 성공 사례로 나만의 목적과 이유를 찾아 콘셉트하여 브랜딩하는 기획 노하우를 소개한다. 사업체를 운영하는 김범훈 대표의 사례를 통해서는 유튜브를 활용한 비즈니스 방법을, ‘롱보드 여신 고효주’와 패션 사업체를 운영하는 미국 꼬마 최환석, 자동차를 주제로 유튜브를 하는 신사용 채널 박성욱에게서는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과 각각의 사례를 통해 작은 성공을 한 그들의 유형별 크리에이터 전략을 살펴봄으로 실현 가능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길로 안내한다.

최강 3교시 ┃활주┃거인의 어깨에 올라서라 : 유튜브의 기본기 다지기
유튜브에 내 공간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하는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부터 동영상 업로드 방법, 섬네일 제작 방법, 초보·중수·프로를 위한 촬영 장비 세팅으로 장비 선택의 기준까지를 제시한다. 나에게 맞는 유튜브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시작해서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는 방법을 소개한다.

최강 4교시 ┃이륙┃ 살아 움직이는 유튜브 만들기
작지만 강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 편집 기술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필수 과정인 영상 편집 기술을 익히기 위해 직접 영상 소스 예제를 따라 프리미어 프로와 곰믹스 프로 무료 버전 사용법을 따라 뚝딱! 한 편의 영상 편집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제 나도 영상 편집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최강 5교시 ┃비행┃ 수익이 창출되는 유튜브 마케팅 전략
나를 브랜딩하면 돈이 따라온다!이 따라온다!

내가 만든 유튜브 채널을 디지털 세상에 알리고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유튜브 마케팅 방법 3단계, 내 유튜브를 광고하는 방법, MCN 가입과 기업과 광고주를 위한 유튜브 마케팅 3단계 전략 등을 소개하여 나를 브랜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운다.
목차
최강의 유튜브 등장 인물 인터뷰 프롤로그┃유튜브는 생활이다 최강 1교시┃전망┃Outlook 유튜브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전망 플랫폼을 초월하는 크리에이터가 돼라! 제1장 유튜브는 어떻게 대세가 되었을까? 유튜브 대학살의 날 유튜브 광고를 강행하다 소비자의 생각을 여과 없이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 미숙한 대처가 화를 키우다 유튜브가 광고 건너뛰기 버튼을 포기하지 않은 까닭 모두가 한 방향을 바라볼 때 다른 방향에 주목하면 이긴다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다 크리에이터(creator)는 먹는(eat) 사람이다 제2장 플랫폼을 초월하는 크리에이터가 돼라 아마존의 프라임 서비스, 넷플릭스를 조준하다 아마존의 트위치, 유튜브를 위협하다 트위치, 아프리카TV를 뛰어넘다 로제타석 같은 크리에이터가 되어라 제3장 콘텐츠 기획을 위한 체크포인트 유튜브 하나로 월드 스타가 된 싸이 인간 문명의 근원은 그릇이다 통조림, 우유 팩, 콜라병, 그리고 유튜브 유튜브는 당신(You)을 튜브(Tube)에 담아내는 플랫폼 1인 방송국의 문법은 무엇이 다른가?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생각의 도구 크리에이터 4사분면 편집은 예술가에서 편집자로, 편집자에서 어린이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최강 2교시┃기획┃ Contents 지속 가능한 유튜브를 만드는 네 가지 전략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콘텐츠로 시작하라! 제4장 ‘잘되는 판’을 찾을 것인가, ‘잘하는 것’을 찾을 것인가 ‘잘되는 판’을 찾을 것인가, ‘잘하는 것’을 찾을 것인가 스타크래프트를 할 것인가, 리그 오브 레전드를 할 것인가 광고주가 우선이냐, 구독자가 우선이냐 잘나가는 유튜브 채널의 네 가지 공통점 지속 가능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3단계 성장 계단 제5장 사업하기도 바쁜데 유튜브 할 시간이 어딨어? 유튜브는 내 비즈니스의 동반자 샘플러가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혀주리라 맛보기 때문에 쪼그라든 음반 시장 유튜브 영상은 사업의 샘플러다 유튜브를 기획하는 네 가지 방법 드디어 조회 수가 터지다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를 활용한 사례 제6장 왜 내 채널은 구독자가 안 모일까? 구독과 ‘좋아요’를 부르는 영상을 만드는 법 Just Wanna Have Fun - 재미로 시작해 재능으로 발전한다 기획, 촬영, 편집 중 어떤 것이 중요할까? 구독을 부르는 영상, 첫인상과 마무리 빠른 시간에 구독자를 확보하는 방법 인간적인 친근함과 자신만의 개성은 어떻게 담아야 하는가 첫째는 재미, 둘째는 진정성, 셋째는 공감 제7장 에이, 이 나이에 무슨 유튜브야? 유튜브는 남녀노소 모두의 그릇이다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만드는 ‘유튜브 토끼굴 ’ 현상 가짜 뉴스를 만드는 유튜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유튜브의 대세는 초등학생이 아닌 어른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실버 유튜버를 위한 채널 운영 전략 세 가지 중학생 눈높이로 방송하는 다섯 가지 규칙 구독자 1,000명과 누적 시청 4,000시간의 압박에서 벗어나라 최강 3교시┃활주┃Runway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라 : 유튜브의 기본기 다지기 유튜브에 내 공간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제8장 유튜브를 제대로 시작해보자 계정 만들기 유튜브 채널 개설 주제 및 콘셉트 정하기 유튜브 채널 브랜딩하기 채널 예고편 설정하기 섹션을 활용해 레이아웃 구성하기 제9장 크리에이터로 성공하기 위한 기본 점검 동영상 업로드 방법 및 전략 미리보기 이미지(섬네일) 제작 제10장 초보·중수·프로를 위한 촬영 장비 세팅 유튜버처럼 촬영하는 방법 크리에이터 유형에 따른 촬영 장비 선택 촬영 장비를 세팅해보자 영상 촬영 장비를 대여할 수 있는 곳 최강 4교시┃이륙┃ Take-off 살아 움직이는 유튜브 만들기 작지만 강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 편집 기술을 익혀라! 제11장 지속 가능한 유튜버를 위한 동영상 편집 기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편집 프로그램 사용에 필요한 컴퓨터 최소 사양 초보자를 위한 초간단 프리미어 프로 사용법 프리미어 프로의 작업 공간, 시퀀스 설정하기 예제 따라 쉽게 마스터하는 프리미어 프로의 네 가지 패널 ‘슬쩍’ 따라 하면 ‘뚝딱’ 만들어지는 실전! 유튜브 영상 편집 5단계 작업 속도를 높여주는 주요 단축키 동영상 제작 시 소스 활용 방법 제작 완료한 동영상의 관리 방법 ※ 초보 스쿨┃ 곰믹스 프로 무료 버전 사용해보기 제12장 생방송,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라이브 방송하기 트위치에서 라이브 방송하기 모니터와 화면을 동시에 보여주는 프로그램 사용하기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 설정하기 라이브 플랫폼에서 수익 올리기 제13장 유튜브 스튜디오 활용하기 채널 방문자와 소통하는 ‘커뮤니티’ 만들기 악플러에게 대응하는 네 가지 방법 유튜브 데이터 분석 및 수익 관리 더 나은 동영상 제작을 위한 유튜브 데이터 분석 수익 창출을 위한 기본 설정 수익 지급 유튜브 광고 유형 파악 및 수익 높이기 최강 5교시┃비행┃Flight 수익이 창출되는 유튜브 마케팅 전략 나를 브랜딩하면 돈이 따라온다! 제14장 유튜버, 스스로를 마케팅하라 [1단계] 비시청자를 시청자로 만들기 [2단계] 시청자를 구독자로 만들기 [3단계] 구독자를 충성 팬으로 만들기 구글애즈로 내 유튜브를 광고해보자 제15장 MCN 가입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MCN의 역할은 무엇인가? MCN은 언제 가입해야 할까? 크리에이터의 성장 주기 MCN 가입 시 유의 사항 제16장 기업과 광고주를 위한 유튜브 마케팅 3단계 전략 캠페인 목표 구체화하기 구독자 수보다 조회 수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