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 형태사항
- 158p :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 159p∼161p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507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50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50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50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실태,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으로 1)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이해와 목적 분석, 2)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자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학생, 학부모), 3)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실태 및 유형별 운영 사례분석, 4)외국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사례분석(일본, 영국, 미국 사례), 5) 방과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이다.
목차
◎ 목 차
1.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내용 및 목적
3.연구방법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이해
1.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도입취지와 목적
2.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학교교육
3.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실태 분석
1.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현황
2.특기·적성 교육활동 유형별 운영사례
3.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상의 문제점
4. 외국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사례
1.일본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및 학교-지역사회 연계 사례
2. 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3. 영구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5.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조사
1.조사의 개요
2.조사의 결과분석
6.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선방안
1.정책제언을 위한 종합적 논의
2.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