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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2023년 BEST 302024년 8월 TOP 10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단계별 지원 방안

발행사항
세종: 교육부, 2022
형태사항
276 p.: 삽도, 24cm
일반주기
연구보고 21-R66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703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704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070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070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 이들을 위한 적절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업중단예방 정책의 현황 및 쟁점을 분석하고, 청소년 학업중단 과정 및 영향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학교의 대응 과정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단계별 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1) 대응 전략 5단계(학교 기반 조성-계획-실행-모니터-평가), 2) 학업중단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개인특성요인, 가족요인, 학교요인, 사회요인), 3) 우수사례 학교 특성(리더십 요인, 학교 문화 요인, 담당자 전문성 요인, 자원 요인, 프로그램 요인), 4) 학교급 별 위기 대응 강조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현장 지원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1) 학업중단 위기 조기 발견 체크리스트(초등학생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2) 각 단계별 대응 내용 및 구체적 사례 3) 위기 유형별 대응방법 및 참고 사이트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중단의 위기를 조기에 발견하고 위기의 유형에 따라, 혹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 학업중단예방 및 대응 프로세스가 명확히 구축되어 있어야 하며, 정책 및 제도의 현장적합성과 실효성을 한 단계 더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적 자원 확보, 학교 내 대안교실 활성화, 학업중단숙려제 내실화 단계로의 도약, 조기 대응 시스템의 적극적 안내, 학업중단예방위원회 기능 전환, 교육(지원)청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및 연구추진체계 7 Ⅱ.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과 학업중단 영향 요인 1.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13 2. 학업중단 영향 요인 16 3. 소결 55 Ⅲ. 학업중단예방 정책·사업 운영 현황 1. 학업중단예방 정책과 쟁점 59 2. 조사 개요 64 3. 조사 결과 68 4. 소결 113 Ⅳ. 학업중단예방 및 지원 우수사례 조사 1. 선행연구 검토 117 2. 조사 개요 127 3. 연구결과 : A초등학교 사례 134 4. 연구결과 : B중학교 사례 141 5. 연구결과 : C고등학교 사례 150 6. 소결 160 Ⅴ.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단계별 지원 방안 1.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단계별 대응 전략 179 2. 학교급 별 위기 대응 강조점 196 3. 학업중단 위기 조기 발견 체크리스트 개발 207 4. 학업중단 위기 유형별 대응 212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17 2. 요약 218 3. 정책제언 227 참고문헌 231 부 록 1. 학업중단예방 사업 현황조사지 249 2. 학교 중단 이후 청소년 지원을 위한 도움자료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