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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자료

단행본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기업전략: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Corporate Strategy

대등서명
Corporate Strategy
판사항
1판
발행사항
서울: 21세기북스, 2009
형태사항
249p. , 25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24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2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시대를 뛰어넘는 현대경영학의 진수

믿을 수 있는 경영정보,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시리즈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를 발간했다.『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여타 학술지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는데, 우선 일반적인 학술지와는 달리 철저하게 경영자를 위한 학술지였다. 통상 학술지라고 하면 일반경영자들보다는 학자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즐겨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거의 유일하게 창간 이후 지금까지 독창적이면서 혁신적인 경영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결코 경영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엄격한 학문적인 기준에서는『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학술지가 아니라 경영잡지에 불과하다는 혹독한 비판도 있지만, 기업계는 물론 학계나 기타 컨설팅업계에서도『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인정하는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100년을 넘긴 경영학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이론과 개념들이『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5 forces model, 게리 하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마이크 해머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로버트 캐플란의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등 경영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이『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소개되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의 GM, 포드, 듀폰 코닥 P&G는 물론 20세기 후반 GE,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수많은 성공기업의 사례도 이 학술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어디 그 뿐인가. 피터 드러커, 헨리 민츠버그, 존 코터, 짐 콜린스, C. K. 프라할라드, 잭 웰치 등 세계적인 석학이나 성공한 경영자의 사상과 경험들을 접할 수도 있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발간되는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논문 중에서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것으로,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있는 경영지식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특징

1. 다양성
각각의 단행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복잡한 경영의 이슈들을 하나의 이론이나 주장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유일무이한 한 가지 해답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 접근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치 토론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사례교육처럼 다양한 시각을 담은 글 속에서 독자들 스스로 깨달음을 얻도록 유도한다.

2. 연계성
각각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된다. 따라서 독자들은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공통점이나 보완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논문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제공하지만, 각각은 하나의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일독을 마칠 무렵에는 머릿속에 주제와 관련된 큰 그림이 그려진다.

3. 실용성
연구를 위한 연구, 소수 학자들을 위한 현학적 수사를 배제한 철저하게 실무적인 이슈와 시사점들을 다루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더라도 실제 기업 경영에 대한 시사점이 부족하고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나 숫자들로 채워졌다면 구성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실제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논문이 곧 뛰어난 논문인 셈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의 구성

이 시리즈는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전략과 실행 Strategy and Execution
-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 마케팅 Marketing
-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도서 소개 및 차례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1. 개별 강점을 통합하는 기업전략 3대 요소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훌륭한 기업전략과 평범한 기업전략을 가르는 기준은 무엇인가? 저자는 자산, 기술, 역량 등 자원의 성격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자원의 성격은 특수성과 일반성을 끝점으로 하는 잣대 위에 나타낼 수 있다. 자원의 성격이 어떠하냐에 따라서 기업이 운영할 수 있는 사업과 만들 수 있는 조직이 결정된다. 저자는 분석틀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면서, 그릇된 기업전략 때문에 일어나는 흔한 잘못들을 꼬집는다.

2. 자원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기업전략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저자는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어떻게 하면 자원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 설명하고 새로운 전략이론을 제시한다. 이들의 제시하는 전략 이론의 핵심은 두 가지이다. ①실용적이고 정확한 시장 검사 방법으로 기업의자원이 전략의 바탕이 되기에 충분한지 따져본다. ②이렇게 시장을 중심으로 자원을 바라보는 관점을 과거의 이론에 접목한다. 기업이 어떤 분야에서 경쟁하느냐에 따라 자원뿐만 아니라 수익도 달라진다.

3. 시너지효과의 환상 _ 마이클 굴드, 앤드류 캠벨
경영자들을 편견에 사로잡혀서 시너지효과를 무조건 좋은 것으로 여긴다. 여기서 말하는 편견은 4가지다. 첫 번째 편견은 ‘시너지 편견’으로, 이익을 과대평가하고 시너지효과의 비용을 과소평가하게 만든다. 두 번째는 ‘부모역할 편견’으로, 사업부들을 구워삶거나 몰아붙여서 협력을 이끌어내야만 시너지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착각하게 한다. 세 번째는 ‘능력 편견’으로, 시너지효과를 일으키는 데 필요한 능력이 조직에 완벽히 갖추어져 있다고 착각하게 한다. 네 번째는 ‘장밋빛 편견’으로, 시너지효과로 얻을 이익에만 관심을 두고 손해에는 관심을 두지 않게 한다.

4. 신흥시장에 적합한 사업모델 _ C. K. 프라할라드, 케네스 리버설
다국적기업들은 신흥시장을, 자사의 낡은 상품을 팔 새로운 시장으로 여겼다. 이런 제국주의 사고방식은 성공의 걸림돌이 될 뿐이다. 다국적기업은 문화적 유연성을 키우는 식으로 표면적인 변화만 일으켜서는 안 된다. 거대한 신흥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자원구조와 비용구조를 새로 짜고, 제품개발과정을 다시 만들며, 경영진 출신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5. 코드그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전략 _ 스튜어트 하트
환경혁명이 일어나고 몇 십년이 지나면서 선진 기업들은 오염을 줄이면서도 수익을 키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하지만 ‘친환경’을 넘어서는 커다란 과제가 우리 앞에 높여 있다. 바로 지구와 영원히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세계경제를 만드는 일이다. 저자는 왜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드는 일이 시급한지 설명하고 그 속에서 사업기회를 찾는 방법을 일러준다.

6. 다각화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_ 타룬 칸나, 크리슈나 팔레푸
‘집중전략’은 뉴욕이나 런던 같은 곳에서는 훌륭한 전략이지만, 신흥시장에서는 별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서구에서는 기업 활동을 뒷받침해주는 다양한 제도가 당연히 마련되어 있지만, 다른 지역에는 이런 제도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흥시장에 뛰어든 기업은 집중전략으로 일부 사업만 탁월하게 운영하기 보다는 다방면으로 움직여서 자국에 부족한 여러 제도를 보완해야만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

7. 역량기반 경쟁전략 _ 조지 스토크, 필립 에반스, 로렌스 슐만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임원인 세 저자는 월마트 등 성공기업의 사례를 들며 ‘역량기반경쟁’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소개한다. 경쟁이 ‘움직임 싸움’으로 바뀐 현 시대에 성공하려면 제품, 시장, 때로는 산업 전체에 신속하게 손을 댔다 떼야 한다. 이런 환경에서는 어떤 제품과 시장을 공략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역동적으로 움직이느냐를 전략의 핵심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고객이 자사를 다른 기업과 구별할 수 있도록 모방하기 힘든 기업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8. 모회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기업전략 _ 앤드류 캠벨, 마이클 굴드, 마커스 알렉산더
핵심역량은, 다각화라는 환상을 벗어난 기업에게 매우 매력적인 개념이었지만, 그 속에서 실제로 기업 차원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지침은 찾을 수 없었다. 이런 괴리를 없애기 위해 저자는 부모역할 전략기획틀을 제시한다. 모회사 관리자들은 포트폴리오의 사업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따지지 말고, 모회사의 능력이 사업들의 요구사항에 얼마나 적합한지, 모회사가 사업을 소유함으로써 가치가 창출될지 파괴될지를 따져봐야 한다.
목차

1. 개별 강점을 통합하는 기업전략 3대 요소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2. 자원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기업전략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3. 시너지효과의 환상 _ 마이클 굴드, 앤드류 캠벨
4. 신흥시장에 적합한 사업모델 _ C. K. 프라할라드, 케네스 리버설
5. 코드그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전략 _ 스튜어트 하트
6. 다각화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_ 타룬 칸나, 크리슈나 팔레푸
7. 역량기반 경쟁전략 _ 조지 스토크, 필립 에반스, 로렌스 슐만
8. 모회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기업전략 _ 앤드류 캠벨, 마이클 굴드, 마커스 알렉산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