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연구보고서

학교문화 선진화를 위한 학생자치활동 길잡이

발행사항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203p. : 삽도, 26cm
일반주기
함께 만드는 신나는 학교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50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50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50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5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학교문화를 자율과 책임, 참여와 소통의 원칙으로 조성해 나가고자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실천해 나갈 '학교문화선도학교'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문화 선진화는 학교행사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운영하고,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며,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 이 자료는 2011년 전국 309개 학교문화선도학교의 효과적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되었으며, 더불어 일반학교에서 학생자치활동과 학교문화 선진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와 학생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목차
목 차 일러두기 학생자치활동의 정책방향과 과제 Ⅰ. 학생회와 학생회 구성·운영 1. 학생자치활동의 이해 2. 학생자치활동의 실제 1) 학급 자치활동 사례 2) 학생회 자치활동 사례 3) 학생회 연중 자치활동 사례 Ⅱ. 참여·소통형 학교행사 만들기 1. 참여·소통형 학교행사의 의미와 중요성 2. 참여·소통형 학교행사 만드는 방법 1) 학교행사, 어떻게 기획할까? 2) 학교행사, 어떻게 추진할까? 3) 학교행사, 어떻게 홍보할까? 4) 부족한 자원, 어떻게 연계할까? 5) 학교행사, 어떻게 평가할까? 3. 참여·소통형 학교행사의 실례 1)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나 도서축제 2) 학교 디자인 공동작업 3) 지역사회와 연계한 마을운동회 4) 참여·소통형 학교행사 사례모음 Ⅲ.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참여 1. 학교생활규정의 의미와 종류 1) 학교생활규정의 의미 2) 학교생활규정의 종류 2.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방법 1)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기본방향 2)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절차 3) 규정 개정 예시 3.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의견수렴 방법 1) 학생들의 의견수렴 방법 2) 학부모 대표의 의견수렴 방법 3) 교직원의 의견수렴 방법 4) 학생, 학부모, 교직원 토론사례 4. 우리가 만든 약속 우리가 지켜요 1) 학급규칙 2) 약속 지키기 캠페인 3) 이달의 모범학생 선발 4)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 규정 5) 학생자치법정 운영 Ⅳ. 동아리활동 1. 동아리활동의 의미와 중요성 1) 동아리활동의 이해 2) 언론에 소개된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사례 2. 동아리 운영의 실제 1) 동아리 구성원 모집에서 운영까지 2) 동아리활동의 꽃, 축제 Ⅴ.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1. 학부모의 학교 참여활동 1)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서 학부모의 역할 2) 학부모회 규약 및 운영 3) 학부모의 주요 활동 2. 학부모의 학생활동 지원 1) 동아리활동 지원 2) 봉사활동 지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