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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자료

연구보고서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표준화 연구 Ⅰ: 총괄보고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245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54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5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65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65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용 도덕성 수준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한국판 표준화된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1년 1차년도 연구에서는 청소년 도덕성 하위영역 설정, 청소년 도덕성 하위영역별 구성요소 추출, 청소년 도덕성 하위영역별 검사도구 초안 개발, 타당화를 위한 제1차 예비조사 실시 및 수정, 2차년도 연구추진계획 제시 등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협동연구 추진, 협동연구협의회 및 전문가협의회 운영, 정책협의회 운영, 예비검사 실시 등이었다. 2011년 1차년도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성 하위영역을 설정하고 하위영역별 하위요소들을 추출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루었던 다양한 도덕성 관련 논의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도덕성 관련 이론들 중 Rest의 4구성모형을 기본모델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Rest의 4구성모형은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품성화를 말하며, 각 하위영역별 개념을 설정하고,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둘째, Rest의 4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안)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틀을 설정하였다. 기존의 검사도구들이 도덕적 판단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던 것을 발전시켜 도덕적 판단력은 한국적 상황에 보다 부합하게 문용린이 표준화한(2011) 기존도구(KDIT)를 활용하여 검증을 하고,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는 신규로 제작하였다. 각 영역의 딜레마들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안)를 개발하였다. 도덕성 하위영역별 검사도구의 개발방향과 초안을 제시하였고, 연구진협의회, 전문가검토 등의 과정을 거쳐 초안을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검사도구(초안)에 대해서는 일선교사와 학생들의 검토를 거쳤다. 도덕적 판단력은 기존 DIT를 원용했고, 도덕적 감수성은 친구의 심부름, 절박한 수행평가, 점심시간 등, 도덕적 동기화는 상재의 결정, 부서진 작품, 버스 안에서 생긴 일 등, 도덕적 품성화는 콘서트를 가다, 어머니의 심부름, PC방에서 등 각각 3가지 딜레마를 선정하였고, 각 딜레마 별로 질문문항들은 하위구성요소 3개당 2문항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허구문항을 두어 응답자의 허위반응을 체크하였다. 넷째, 제1차 예비검사(pilot test)를 실시하였다. 도덕적 감수성의 경우 신뢰도가 .80을 넘어서는 비교적 양호한 수치로 나타났지만, 세 가지 딜레마 중 친구의 심부름 딜레마와 관련된 문항들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2차년도 연구에서 이 딜레마 자체를 교체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도덕적 판단력의 경우 신뢰도가 .62로 나타나 문용린 교수가 실시한 1994년도 K-DIT .52 보다는 높았고, 2011년도 K-DIT .61과는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도덕적 동기화의 경우 신뢰가 .858으로 양호한 수치를 나타냈다. 하지만 요인분석 결과 도덕적 동기화의 3구성요소 모형의 적합도는 지지되지 않았다. Rest 제자 그룹들이 1요인모형으로 도덕적 동기화를 측정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2차년도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도덕적 품성화의 경우 대체로 .70이상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어머니 심부름과 관련된 문항들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2차년도 연구에서 이 딜레마를 교체할 필요성이 있었다.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된 1차년도 최종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안)는 도덕적 판단력 3개 딜레마와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품성화 각 2개 딜레마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의 차년도 연구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 세계윤리학회의 발표내용 등 최근의 동향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고,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강화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검사도구의 딜레마 정교화 및 문항수 조정의 필요성을 언급하였고, 향후 Rest 4구성요소간의 상관성을 검증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검사결과의 해석기준 마련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검사도구 개발이 완료되면 그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학기술부 및 여성가족부 등 중앙부처 차원에서는 청소년 도덕성 향상을 위한 국가정책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평가의 기초자료, 청소년 도덕성 개발을 위한 정부 정책 방향과 과제의 우선순위 설정의 기초자료, 선진국 대비 우리나라의 청소년 도덕성 실태와 취약분야 파악의 기초자료, 종단연구 추진의 필요성 제시, 청소년 도덕성 향상을 위한 정책적 투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입증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학계 및 관련 학회 차원에서는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의 표준화를 위한 후속연구 참여, 개발된 검사도구를 바탕으로 청소년 도덕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개선, 정책과제 설정 등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 청소년 기관, 청소년시설 및 단체 차원에서는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및 도덕교육의 성과에 대한 평가 및 진단의 기초자료, 창의적 체험활동 등 청소년 체험활동의 성과 진단, 청소년기관, 시설 및 단체의 청소년 인성 프로그램의 성과 진단 및 프로그램의 지속성 여부 판단의 기초자료, 청소년기관, 시설 및 단체의 프로그램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입증하는 기초자료, 도덕성 검사도구에 포함된 덕목을 중심으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조망 1. 연구의 틀 2. 청소년 도덕성 하위영역의 개념과 의의 3. 청소년 도덕성 영역별 구성요소 4. 청소년 도덕성 검사도구 개발 선행연구 분석 Ⅲ.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개발과정과 방법 1.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개발과정과 방법 2. 청소년 도덕적 감수성 검사도구 개발과정과 방법 3. 청소년 도덕적 판단력 검사도구 개발과정과 방법 4. 청소년 도덕적 동기화 검사도구 개발과정과 방법 5. 청소년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 개발과정과 방법 Ⅳ.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예비검사 결과 1. 청소년 도덕적 감수성 검사도구 예비검사 결과 2. 청소년 도덕적 판단력 검사도구 예비검사 결과 3. 청소년 도덕적 동기화 검사도구 예비검사 결과 4. 청소년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 예비검사 결과 5. 1차년도 최종(안) Ⅴ.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활용방안 1. 선행연구 보완 및 검사도구의 정교화 2. Rest의 4-구성요소간의 상관성 검증 3. 검사결과의 해석기준 마련 4. 국제비교가능성 고려 : 보편성과 특수성 고려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청소년 도덕성 검사도구 활용방안 3. 청소년 도덕성 조사자료 생산체계 구축방안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