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연구보고서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252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멘토링활동, 멘토, 멘티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84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8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6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68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멘토링 활동이 단순한 봉사활동의 개념을 넘어 점차 사회적 참여의 한 영역으로서 멘토의 기부와 재능 나눔을 통한 멘티의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영역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임. * 멘토와 멘티는 많은 경험을 함께해야 하므로 서로가 멘토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동과정 에 필요한 주요 정보와 기술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 * 이러한 맥락에서 멘토링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와 구체적인 활동기술(skills)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이 구축될 필요가 있음.
목차
목 차 I. 멘토링 활동과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1. 멘토링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2. 멘토링 활동과정 및 프로그램 유형 3.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Ⅱ.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1.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기획 2.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내용 구성 3.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설계 Ⅲ. 멘토·멘티 공통과정 교육 프로그램 1. 멘토링 단계별 활동 이해 2. 관계형성과 언어사용 3. 관계유지와 시간관리 4. 멘토링 과정에서의 위기극복 Ⅳ. 멘토 전문과정 교육 프로그램 1. 멘토의 자질과 역할 2. 멘토링 활동기술과 전략 3. 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기술 4. 멘토링 의사소통기술1(상담) 5. 멘토링 의사소통기술2(갈등관리) 6. 멘티의 문화이해 7. 멘토링 문제예방과 문제해결기술 8. 멘토링 상황 종결과 멘티와 관계 지속 Ⅴ.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실행 전략 1. 준비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략 2. 실시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략 3. 평가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략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