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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62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6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3620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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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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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을 다룬 여러 연구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정보화세대인 청소년들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를 다룬 대규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적 규모의 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를 분석하고자 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이용시간 등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뿐 아니라 사회자본, 정치참여, 사이버불링 등 소셜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소셜미디어이용정도나 이용동기에 따라 정치참여나 사회자본의 정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경험적으로 입증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청소년들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을 즐겨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소셜미디어 이용동기는 정보/교류나 즐거움/추억공유 등 관계지향성에 있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어난 긍정적 변화로는 정보획득, 스트레스해소, 친한 친구와의 유대강화, 교량적/결속적 사회자본 증진, 사회참여 및 정치참여 활성화 등이다. 즉 정보/교류 목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할수록 교량적/결속적 사회자본은 강화되었다. 또한 정치, 사회적인 정보를 소셜미디어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소셜미디어를 통한 참여정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셜미디어를 통한 개인정보유출이나 사이버불링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했다. 특히 응답자의 45.5%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된 적이 있다고 답해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의 역기능에 대한 대책으로는 소셜미디어리터러시 증진, 소셜미디어이용가이드라인마련, 소셜미디어 서비스업체의 청소년보호를 위한 정책 및 약관 마련, 미디어교육의 법제화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소셜미디어의 개념 및 종류
2. 소셜미디어의 특성
3.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및 동기
4. 소셜미디어의 활용
5. 소셜미디어의 영향
Ⅲ. 국내외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동향 분석
1. 국내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
2. 국외 소셜미디어 법제도 및 정책
Ⅳ.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및 영향
1. 설문조사개요
2. 설문조사결과
3. 소결
Ⅴ. 소셜미디어와 청소년의 삶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3. 소결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부록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설문지(고등학생용)
부록 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설문지(대학생용)
부록 3. 청소년의 SNS 이용실태와 대응방안연구 심층면접조사 설문지
부록 4.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삶에 관한 연구 분석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