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18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18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로 인해 오늘날의 우리 생활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므로 미디어를 이해하지 못하면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사회적 변화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이 책은 과연 미디어가 사회 각 분야에서 어떤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이면에 있는 이디어의 조작 원리를 따져 봄으로써 오늘의 사회를 해석하고 내일의 모습을 예측한다.
목차
목차
머리말
제1부 미디어에 말걸기
제1장 담론과 대화, 미디어의 전제 3
1. 쌍방향 소통의 진실 게임 3
2. 삶의 과정으로서 소통하기 5
3. 소통의 전제로서 담론과 대화 10
4. 쌍방향 소통과 미디어 현실 24
제2장 미디어와 함께 살아가기 39
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39
2. 미디어와 우리의 삶 46
3. 미디어 읽기의 즐거움 54
제3장 미디어는 패러디 극장 61
1. 패러디 개념이 바뀌다 62
2. 패러디와 대중문화 환경 66
3. 대중문화 텍스트의 패러디 출현 69
4. 사이버 세계의 패러디 76
제2부 미디어와 사귀기
제4장 사진과 광고, 그 가까움과 다름 83
1. 사진 이해하기 84
2. 광고의 우주 89
3. 사진과 광고 읽기의 실천 98
제5장 방송과 드라마, 공공의 적 혹은 친구 105
1. 기술발달은 방송을 바꾸다 105
2. 시청자의 권리와 의무 112
3. 드라마와 뉴스 읽기 115
4. <대장금> 따져 읽기 121
제6장 영화와 영화제, 현실로의 귀환 135
1. 영화가 시작되었다 137
2.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144
3. 미디어 센터, 영화제 그리고 영화 교육 150
4. 영화 텍스트 읽기 155
제7장 인터넷, 사이버 세상의 통로 159
1. 인터넷과 현실의 문제 159
2. 텍스트로서 인터넷 170
3. 웹 문화 콘텐츠 읽기의 실제 173
제3부 미디어를 배우기
제8장 텍스트학으로 읽는 영상 광고 187
1. 영상은 과연 텍스트인가 187
2. 확대 텍스트로서의 영상 189
3. 영상 문법의 구성요소 194
4. 영상 광고 분석을 위하여 203
5. 영상은 텍스트이다 209
제9장 멀티리터러시로 청소년 미디어교육하기 211
1. 미디어 현실과 미디어교육 212
2.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214
3. 미디어 읽기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224
4. 미디어 능력의 확대를 위하여 231
제10장 미디어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틀짜기 233
1.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233
2. 학교로 간 대중미디어 235
3. 미디어 따져 읽기 248
4. 적극적인 미디어교육을 위하여 257
제11장 미디어교육 교재 만들기의 실제 259
1. 미디어교육 교재 기획하기 260
2. 미디어교육 교재 활용하기 264
3. 미디어교육 교수․학습 방법론의 실제 273
참고 문헌 285
찾아 보기 297
저자 소개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