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인기자료

인기자료

단행본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탄생, 뿌리 그리고 나침반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6
형태사항
351 p: 삽도, 23cm
일반주기
새로운 세상을 여는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86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86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는 마을 활동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이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희망의 씨앗들을 국내외 여러 곳에서 찾아서 엮은 책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을 길러내던 기존의 학교교육을 넘어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교육의 새 바람을 일으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왜?’ ‘어떻게?’를 대답해줄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 왜 마을교육공동체가 필요한가? 1부 마을교육공동체의 탄생 1. 마을교육공동체의 샘물, 마을만들기 2. 마을만들기, 위기와 도전 3. 마을교육공동체의 탄생 * 마을교육을 꿈꾸다: 양평 서종의 마을학교 4. 마을교육공동체의 여러 모습: 협동조합에서 마을축제까지 5. 마을교육공동체의 뼈대: 협동조합 아이들과 함께 마을을 일구다: 풀무학교 2부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1. 함께 키우고, 배움터가 되고, 주인이 되는 것 * 나는 마을의 주인이다: 의정부 꿈이룸학교 1 2. 공간과 질을 바꾸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시간’ 3. 사람들이 만나고 머무르는 마을교육공동체의 ‘공간’ * 지역단체와 학교의 만남: 덕양중학교 4. 마을교육공동체는 다양한 ‘현상’의 어우러짐 * 마을과 교사의 만남: 시흥ABC행복학습센터 5.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교육 * 마을을 위한다는 것: 의정부 꿈이룸학교 2 3부 공동체, 교육공동체, 마을교육공동체 1. 교육 변화와 마을교육공동체 2. 마을교육공동체의 모형 3. 마을교육공동체는 ‘상식’으로부터 * 방과 후 학생 배움터: 시흥 하중동 참이슬 마을학교 4. 마을교육공동체는 민주주의를 지향한다 5.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치를 생각한다 * 마을과 학부모의 만남: 완주 고산향교육공동체 4부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1.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1: 교육생태학 * 마을교육의 환경을 만들다: 초록우산 우리마을 의정부 2. 교육생태학의 핵심 원리 3.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2: 사회적 자본 * 로컬에듀를 꿈꾼다: 완주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4.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3: 교육 거버넌스 5부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1. 마을교육공동체에 기대하는 것들 2.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1: 아래로부터의 교육적 요구와 실천 3.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2: 지역사회 교육력 강화 * 마을교육력이란 이런 것이다: 노원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4.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3: 협력적 교육 거버넌스 5.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4: 단기적 성과가 아닌 문화적 변화 * 폐교 위기를 마을교육공동체로 극복하다: 세월초등학교 6.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5: 90%를 위한 행복 교육 7.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6: 주체의 발굴과 육성 8.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7: 교육청 내 협업 체제 구축 6부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제안 1. 실천한 후 개념을 세우자 * 음악마을만들기: 김포 콩나물 마을학교 2. 교육청은 지원 체제를 구축하자 3.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공동체다 * 삶을 마을교육과정으로 연결하다: 의정부여자중학교 4.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관건이다 * 로컬에듀 정책으로 풀다: 완주교육지원청 5. 학교와 마을, 이제는 만나야 한다 * 마을교육과정으로 성장한다: 시흥 장곡마을학교 더 읽기 1 일본의 마을교육공동체: 벳푸 시 커뮤니티 스쿨 더 읽기 2 자유학교는 마을학교이다: 자유학교에 대한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