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86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86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는 마을 활동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이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희망의 씨앗들을 국내외 여러 곳에서 찾아서 엮은 책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을 길러내던 기존의 학교교육을 넘어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교육의 새 바람을 일으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왜?’ ‘어떻게?’를 대답해줄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 왜 마을교육공동체가 필요한가?
1부 마을교육공동체의 탄생
1. 마을교육공동체의 샘물, 마을만들기
2. 마을만들기, 위기와 도전
3. 마을교육공동체의 탄생
* 마을교육을 꿈꾸다: 양평 서종의 마을학교
4. 마을교육공동체의 여러 모습: 협동조합에서 마을축제까지
5. 마을교육공동체의 뼈대: 협동조합
아이들과 함께 마을을 일구다: 풀무학교
2부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1. 함께 키우고, 배움터가 되고, 주인이 되는 것
* 나는 마을의 주인이다: 의정부 꿈이룸학교 1
2. 공간과 질을 바꾸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시간’
3. 사람들이 만나고 머무르는 마을교육공동체의 ‘공간’
* 지역단체와 학교의 만남: 덕양중학교
4. 마을교육공동체는 다양한 ‘현상’의 어우러짐
* 마을과 교사의 만남: 시흥ABC행복학습센터
5.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교육
* 마을을 위한다는 것: 의정부 꿈이룸학교 2
3부 공동체, 교육공동체, 마을교육공동체
1. 교육 변화와 마을교육공동체
2. 마을교육공동체의 모형
3. 마을교육공동체는 ‘상식’으로부터
* 방과 후 학생 배움터: 시흥 하중동 참이슬 마을학교
4. 마을교육공동체는 민주주의를 지향한다
5.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치를 생각한다
* 마을과 학부모의 만남: 완주 고산향교육공동체
4부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1.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1: 교육생태학
* 마을교육의 환경을 만들다: 초록우산 우리마을 의정부
2. 교육생태학의 핵심 원리
3.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2: 사회적 자본
* 로컬에듀를 꿈꾼다: 완주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4. 마을교육공동체의 뿌리 3: 교육 거버넌스
5부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1. 마을교육공동체에 기대하는 것들
2.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1: 아래로부터의 교육적 요구와 실천
3.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2: 지역사회 교육력 강화
* 마을교육력이란 이런 것이다: 노원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4.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3: 협력적 교육 거버넌스
5.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4: 단기적 성과가 아닌 문화적 변화
* 폐교 위기를 마을교육공동체로 극복하다: 세월초등학교
6.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5: 90%를 위한 행복 교육
7.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6: 주체의 발굴과 육성
8.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나침반 7: 교육청 내 협업 체제 구축
6부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제안
1. 실천한 후 개념을 세우자
* 음악마을만들기: 김포 콩나물 마을학교
2. 교육청은 지원 체제를 구축하자
3.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공동체다
* 삶을 마을교육과정으로 연결하다: 의정부여자중학교
4.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관건이다
* 로컬에듀 정책으로 풀다: 완주교육지원청
5. 학교와 마을, 이제는 만나야 한다
* 마을교육과정으로 성장한다: 시흥 장곡마을학교
더 읽기 1 일본의 마을교육공동체: 벳푸 시 커뮤니티 스쿨
더 읽기 2 자유학교는 마을학교이다: 자유학교에 대한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