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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자료

단행본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발행사항
서울: 양철북, 2018
형태사항
258 p, 22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40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4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왜 모두가 상처를 받고 또다시 사건은 일어나는가?
우리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 걸까?
한 교사의 반성에서 비롯된 깊은 성찰!

학교폭력이라는 거대한 난제 앞에서 우리는 나만 아니길, 우리 아이는 아니겠지 하는 생각으로 지내 왔다. 하지만 어느덧 중학교에서는 일주일에 서너 건씩 학폭위가 열리기도 하고, 초등학교에서도 강제 전학이 내려질 정도로 ‘학폭위’는 이제 낯설지 않은 용어가 되었다. ‘당사자들’만의 이야기였던 학교폭력이 어느덧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된 것이다.
어떻게든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많은 책들과 논문들이 쏟아져 나온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은 매뉴얼식이거나 사례집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매뉴얼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게 있다. 모두가 상처를 받고 사건은 또다시 일어난다. 답답한 마음에 교사들이 개별적으로 나름의 방법을 찾아 대처해 보지만,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상처받고 교사는 교사대로 위협적인 의무감과 책임감에 짓눌린다. 현장에서 반복되는 혼란과 무력함, 절망… 우리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 걸까?

정작 학생들 간의 폭력이 왜 일어나는지, 학생들 간의 괴롭힘과 따돌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이제껏 학교폭력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 주는 책은 없었다. 정작 학교폭력의 중심이 되는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학생들의 행동 이면에 숨겨진 심리 특성을 다룬 책은 없었다. 가장 중요한 ‘아이들’이 보이지 않는다.
이 책은 이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서, 또 사안에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법적 처리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관련 학생들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다. ‘왜’에 대해서 탐색하다 보면 깊이 있는 ‘어떻게’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근본 원인을 깊이 들여다보지 않는다면, 결국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방법들, 교사들이 나름대로 시도하고 있는 대처 방법들도 미봉책에 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본성 :
학교폭력을 심리학과 상담 사례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보고서

이 책은 23년 차 초등학교 교사이자 상담교육, 상담심리를 공부해 온 저자가 학교폭력의 근본 원인과 해결 방향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성찰한 결과물이다. 이미 나와 있는 책들과 다른 것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 풀어놓는 백과사전식 논의나 설명, 또는 사례만 나열하고 마는 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론은 현장에서 너무 멀고 개별 사례만으로는 방향을 세우기 어렵다. 이 책은 학교폭력과 관련된 아이들의 심리 특성을 심리학이 밝혀낸 우리 인간의 본성과 연결하여 풀어냈으며, 보호관찰소 비행청소년들의 상담 사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면서 맞닥뜨렸던 현장의 사례로 이해를 도왔다. 주로 인간의 본성, 환경과 학습의 영향, 집단 속에서의 역동이라는 사회심리학의 입장에서 논의하였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은 교사의 학급 경영 방식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일상에서 보이는 태도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처음부터 과감하기는 어렵다. 큰 사건을 저지르는 사람들을 보면 그 행동이 갑작스레 나온 것 같지만 사실 유사한 전조 행동을 반복했거나, 머리로 그 행동을 반복하며 시뮬레이션 했을 가능성이 있다. 반복되는 작은 위법 행동이 제재를 받지 않을 때 아이들의 그릇된 행동은 점점 강화된다. 관찰하는 아이들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_67쪽, ‘에라 모르겠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

스탠리 밀그램은 전쟁을 겪으며 인간성의 상실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이성적이고 양심적으로까지 느껴지는 사람들이 왜 홀로코스트와 같은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는지 그 원인을 밝히고 싶어 했다. 그가 기획한 이 실험은 인지적으로 도덕적 판단력이 중간 이상으로 진단된 사람들도 교사나 부모, 국가 기관과 같은 ‘권위적인 존재들의 압력’에 ‘복종’하게 된다는 우울한 결과를 알려 준다._80쪽, ‘안 할 수 없었어요: 동조하는 이유’

순수하다고 생각했던 아이들이 상황에 따라 괴물로 변하는 이유, 자신을 위로해 준 친구마저 내치는 인간의 나약함, 또래 집단에서 인정받고 힘을 얻고자 하는 욕망, 교사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을지언정 불량서클에라도 소속되고자 하는 생존의 방식, 유독 튀는 행동을 용인하지 못하는 심리, 어느 순간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져버린 채 ‘에라 모르겠다’ 자포자기하는 이유, 옳지 않은 일인 줄 알면서도 친구들과 비행을 저지를 수밖에 없는 이유, 사이코패스 또는 소시오패스일 정도로 경계를 잃어버린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는 이유, 학교폭력으로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를 보면서 같이 괴롭히거나 못 본 척하는 이유, 주변 아이들이 침묵할수록 더 큰 가해 행동을 쇼처럼 보여 주려는 심리들…
아이들의 행동 이면에 숨겨진 심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한발 다가설 수 있다.

우리가 하지 않은 질문, 듣지 않은 이야기 :
결국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어른으로서
아이들에 대해 늘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

학급 사회에서 공격하는 아이, 당하는 아이, 바라보는 아이의 입장은 고정불변이 아니다.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는 끊임없이 뒤바뀌고, 사이버 폭력까지 더해지면서 아이들 사이의 폭력은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더욱 교묘하고 잔인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의 도덕성만을 비난하며 엄정한 법의 시각으로 어느 한 시점을 뚝 잘라 피해자와 가해자를 나누는 것은 또 다른 억울함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진정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이제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저마다의 입장과 심리를 깊이 들여다보아야 한다. 피해자의 입장, 피해자가 될까 봐 두려운 아이들의 심리, 상처 입는 아이들을 위해 우리 어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 가해자는 가해 행동을 정말로 즐기는지, 왜 가해 행동을 하는지, 그들에게 진정한 반성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이끌어 내야 하는지, 개입은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 … 학교폭력 해결의 열쇠라고 여겨지는 방관자들은 그럼에도 왜 방관하는지, 특히 예방을 위해 교사가 어떤 신념으로 생활교육을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의 방향은 무엇인지 … 관련 학생 저마다의 입장을 깊이 이해해야 그 이후를 생각할 수 있다. 편견 없이 아이들의 일상을 바라보고, 아이들의 사건 뒤에 숨겨진 마음의 소리를 듣고, 진정 그들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야 한다.

가해학생들을 대할 때 대부분의 어른들은 “그 아이(피해학생) 편에서 생각을 해 봐. 얼마나 힘들고 괴로웠겠니?”라고 억지 공감을 끌어내려고 하거나, “네가 그러고도 사람이니? 어떻게 친구에게 그렇게 대할 수 있니?” 하면서 비난을 하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가해학생의 진정한 변화를 바란다면, 재범을 막고자 한다면 보다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억지 공감을 강요하거나 비난하기 전에 학교폭력으로 나타난 아이의 문제 행동에 숨겨진 마음을(본인도 모르는) 찾아 자기 자신을 먼저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_178쪽, ‘반성의 역설’

하루가 멀다 하고 일어나는 다양하고 끔찍한 폭력 사건들, 이로 인한 〈소년법〉 폐지 청원, 초등학교에서도 빈번해지고 있는 학폭위 개최, 방치되는 피해자, 재범하는 가해자, 눈감거나 두려워하는 방관자들을 위해 우리 어른들이 해야 할 첫 번째는 ‘분노’ 이전에 ‘이해’다. 아이들의 깊은 내면을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했을 때 교사들이 매뉴얼을 숙지했느냐의 문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교사가 얼마나 아이들을 이해했느냐다. 아이들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건이 발생한 맥락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안목… 결국 우리 교사와 어른들이 아이들을 깊이 이해해야만 진정한 교육적 배려가 가능하다.
이 책은 개별 사례들을 특정한 이론으로 도식화하여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겹으로 접근하고 있어서 괴롭힘과 따돌림, 학교폭력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갖게 해 줄 것이다. 무엇보다 학교폭력을 처리해야 할 ‘사건’이 아니라 ‘교육’의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학교폭력을 두려움 없이 회피하지 않고 바라보도록, 아이들을 정면으로 마주할 용기를 갖도록 해 준다. 피상적인 매뉴얼과 사례 제시를 넘어서 진정한 회복과 근본적인 해결만이 이 싸움을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들어가며: 우리가 정말 알고 있었던 걸까 탐색: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본성 《파리대왕》: 상황에 따라 잔인해지는 아이들 두 남자와 장인: 배은망덕 모방의 힘: 스며듦 쉴드를 원해요: 심리적 생존책 튀는 행동은 안 돼요: 자의식 힘을 갖고 싶어요: 관계와 역할 에라 모르겠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 안 할 수 없었어요: 동조하는 이유 집단에 충성하는 아이히만: 충실한 아이들 경계에 선 아이들: 공동체성과 공감의 상실 시대 흐름: 우리가 하지 않은 질문, 듣지 않은 이야기 -피해자 이야기 학교에 존재하는 호모 사케르 피해자를 바라보는 시선 누가 더 빨리 회복하는가 늑대로 변한 토끼들 -가해자 이야기 가해자는 즐거울까 가해자는 왜 그럴까 반성의 역설 공감교육만이 학교폭력을 막을 수 있을까 썩은 사과는 누가 만들었는가 -방관자 이야기 상처받거나 폭력성을 드러내거나 왜 아이들은 방관하는가 생활지도에서 생활교육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서클(circle) 나가며: 끝내 이해할 수는 없을지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