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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아산재단 연구총서 439

4차 산업혁명과 고등교육 개혁

발행사항
서울: 집문당, 2018
형태사항
265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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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1820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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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0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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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국내 고등교육기관들은 4차 산업혁명, 학령인구 감소, 대학 정원 초과공급이라는 내·외부적 급격한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고등교육기관은 새로운 체제 개혁의 방향을 모색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학사제도, 교육과정, 교수학습, 질관리 체제 확립 등 고등교육기관 운영의 전 영역에 걸쳐 새로운 방향과 전략, 추진과제를 설정하지 않고서는 생존 자체가 어려운 시대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고등교육은 더 이상 특정 연령만을 위한 교육단계나 기존 지식의 습득만을 위한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고등교육은 현재뿐 아니라, 미래의 예측, 측정할 수 없는 분야에 대한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지식분야를 창출시키는 이른바 지식기반 사회의 핵심센터로서의 역할이 대학과 고등교육 체제 모두에 요구되고 있다. 특히 노동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이러한 개혁의 요구는 가장 기본적으로 고등교육기관에 소속된 학습자들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미 세계 각국에서는 고등교육 체제 개혁을 위한 다양한 비전과 방향을 설정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고등교육도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다양한 방안들을 재구조화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야 할 시점이다. 무엇보다 고등교육기관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 혁신, 국가발전이라는 상생의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과 책무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4차 산업혁명과 고등교육 개혁의 필요성과 방향,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고등교육기관의 교수학습 혁신, 고등평생학습 재구조화, 그리고 고등교육정책 추진체계 혁신 등 다각적 차원에서 주요 연구결과와 사례를 풍부하게 제시하였다. 과연 한국의 고등교육기관은 내·외적 환경변화의 파도 속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글로벌 리더십을 갖출 수 있을 것인가? 앞으로의 고등교육기관에 어떠한 변화가 더 요구될지, 또 어떠한 준비를 선제적으로 해 나가야 할 것인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하게 예측 가능한 것은 ‘변화가 요구된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시대에 고등교육기관이 나아가야 할 지점을 모색해본다.
목차

I. 4차 산업혁명과 고등교육 개혁 방향
제1절 고등교육 혁신의 필요성
제2절 고등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및 대응전략
1. 고등교육 패러다임 변화
2. 고등교육 혁신 및 대응 전략
3. IR 기반 고등교육 성과관리 혁신 전략

II. 고등교육 현황: 우리 현실과 사례
제1절 고등교육 팽창
제2절 고등교육 재정 구조
제3절 중국 고등교육 개혁 및 시사점
1. 중국 고등교육 개혁 배경
2. 중국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정책
1) 13차 5개년 계획
2) 인터넷+
3) 중국제조 2025
4) 쌍창정책(대중창업, 만인창신)
5) 일대일로
6) 기타 규제 및 지원정책
3.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중국 창업 정책 변화
1) 중국 창업 정책의 변화
2) 중국의 창업지원펀드
4.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중국 창업 교육 변화
1) 창업교육의 체제 변화
2)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창업교육
5.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중국 대학의 혁신
1) 중국 고등교육기관 개관
2)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대학의 혁신 사례: 칭화대학
6. 중국 고등교육 개혁 시사점

III. 고등교육기관의 교수학습 혁신
제1절 교육3.0시대, 학습혁명
제2절 미래교육을 위한 혁신 교수학습 방법론
1. 미래 핵심인재 양성의 방법론Flipped Learning
2. Flipped Learning 특성과 활용전략
3. Flipped Learning 수업운영 모델
제3절 고등교육 너머 평생학습을 대비하는 미래교육 형태
1. 교육과 기술의 만남, 에듀테크(EduTech)
2. 에듀테크 대표 유형
1) 교육 콘텐츠형 에듀테크
2) 학업관리형 에듀테크
3. 또 하나의 교육혁신, 열린교육MOOC
4. 미래교육형 교수자의 역할EduCoaching
5. 미래지향적 고등교육혁신 사례
1) 미네르바 스쿨
2) 플랫아이언스쿨(Flatiron School)
3) 프랑스 에꼴42

IV. 고등평생학습 시스템 재구조화
제1절 고등평생학습 시스템 재구조화 배경
1.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와 평생교육 수요의 증가
1) 새로운 고등교육 수요의 등장
2) 대안적인 고등교육체제의 출현
2. 전통적인 고등교육체제와 성인학습자 요구 간의 불일치
1) 전통적인 대학학령인구 중심의 입학 전형
2) ‘이론 중심, 교수 중심’의 대학 수업
3) 산업체 요구와 괴리된 교육과정 운영
4) ‘전일제 학생’ 중심의 경직적인 학사운영
5) 선행경험 학습을 고려하지 않는 학습평가
6) 일반대학생 중심의 학생지원 서비스
7) 학위과정 중심의 학자금 지원 제도
3. 학령인구 중심의 고등교육체제의 재구조화 방향
제2절 고등평생학습 촉진을 위한 교육지원체제의 혁신
1. 성인학습자를 위한 고등평생학습 기회 확대
2. 성인학습자 교육을 위한 대학과 산업체 간의 협력 강화
1) 산업계 변화에 대응한 교육과정 개편
2) 산학협력 교육과정의 활성화
3)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 정립
4)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나노디그리(Nanodegree) 도입
5)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산업현장체험 여건 조성
3. 일과 학업의 병행을 위한 교육체제의 재설계
1) 고등교육 학위 유형의 다양화
2) 시간제 등록제의 전면 도입
3) 사전경험학습인정제의 확대
4)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기법에 기반한 학습지원
5)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습지원방법의 혁신
6) 성인학습자 지원센터의 설립
제3절 고등평생학습 촉진을 위한 학자금 지원체계의 재설계
1. 학자금 지원 체계 개편의 필요성
2. 성인학습자 고등교육 학자금 지원 사례
1) 영국
2) 스웨덴
3.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학자금 지원체계 구축 방향

V. 고등교육정책 추진체계 혁신
제1절 국가 고등교육정책의 혁신방안
1. 도전과 모험을 위한 비용 부담: 실패의 허용 혹은 장려
2. 분권과 자율을 통한 위험 분산과 다양성 증대
3. 연계와 협력을 통한 고등교육 공동체 형성: 국가 내 우물 안 경쟁 탈피
4. 대학 및 개인의 역량과 고등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투자 확대
제2절 고등교육-일자리 연계 강화방안
1. 지역-산업계와 고등교육의 연계를 통한 상생형 생태계 조성
2. 산업체의 필요와 비용부담을 기반으로 하는, 절실한 산학협력으로 전환
3. 일자리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VI. 미래 고등교육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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