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한국교육은 왜 바뀌지 않는가?: 20세기 한국 학교교육의 역사, 1900~2000한국사를 전공한 외국인 교수가 보는 한국교육의 문제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20
- 형태사항
- 413 p, 24 cm
- 일반주기
- 감수: 심성보 영어 원작을 한국어로 번역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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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73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73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의 원래 제목은 '' 교육열'' 이다.
저자인 세스 교수는 한국사를 전공한 역사학자이다.
그는 한국교육의 근현대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국교육의 시작을 기술하기에 앞서 교육을 앞세운 유교적 전통을 논의하고 있지만, 책 내용의 핵심은 지난 100년간 한국 사회가 변화되어 오는 과정에서 교육체제가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가에 맞추어져 있다.
저자가 그려 내는 한국교육은 성취보다는 한국교육이 어떻게 이토록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있다.
저자가 바라본 한국교육의 자화상에는 학부모의 열망과 헌신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 3
한국 독자들에게 = 15
저자 서문 = 19
주요 번역 용례 = 29
제1장 1945년까지의 한국교육 = 35
근대화 초기 = 42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육 = 48
교육기회의 제한 = 49
교육과 정치적 통제 = 58
일제 강점기 교육의 또 다른 유산들 = 63
소용돌이에 빠진 사회 : 제2차 세계대전의 유산 = 67
제2장 교육제도의 설립과 시행, 1945∼1951 = 69
미군정과 교육발전 = 70
교육체제에 대한 논쟁 : 교육자와 교육적 이상 = 90
새로운 교육체제 만들기 = 102
단선형 VS. 복선형 = 105
지방교육자치 = 111
이어진 교육법 개정 = 116
제3장 교육제도의 확장 = 121
초등교육의 강조 = 122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 130
교원연수 = 134
학생 수용 = 139
성인 문해 = 142
미국의 원조 = 146
사회적 수요와 교육발전 = 151
교육 수요의 이해 = 158
한국전쟁이 교육발전에 미친 영향 = 163
제4장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계획 = 171
1961년 이전의 교육과 경제개발계획 = 172
교육과 발전국가 = 180
실업교육의 촉진 = 184
교육과 중화학 공업을 위한 압박 = 190
대학정원제 = 198
제5장 입시제도 = 211
입시지옥의 등장 = 212
시험과 교육의 균질성 = 217
입시광풍의 통제 = 227
중학교 입시제도 개혁 = 230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 235
7ㆍ30 교육개혁 = 239
평등주의와 입시 개혁 = 246
제6장 교육열 비용 = 257
이승만정부의 교육재정 = 258
사학재단의 역할 = 264
박정희정권에서의 교육재정 = 271
과외열풍과 교육비의 증가 = 278
제7장 교육과 국가통제 = 289
이승만정부의 학생동원과 군사교육 = 290
정치적 동원과 사회적 요구 = 300
박정희정권하의 학생동원 = 304
이념 교육 = 311
정치적 도구로서의 학교 = 317
서울의 봄과 전두환 = 328
제8장 민주화, 번영, 교육 변화 = 337
학생 및 교사 운동 = 338
교육의 민주화 = 345
신경제시대의 교육 = 353
형평성과 기회라는 이념에 대한 도전 = 358
젠더와 교육 형평성 = 367
교육을 향한 동력 = 371
결론 = 375
참고문헌 = 385
찾아보기 =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