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인권교육과 평화교육 국가 정책 방안

저자
강순원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미래문화연구원, 2001
형태사항
153p, 26cm
일반주기
50000 청와대 정책기획 수석실 연구과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388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88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과제 수행 방법과 내용 3. 기대효과 제2장 국제기구 차원의 선언에 관한 검토 1. 인권·인권교육 관련 국제 선언 1) 국제기구·선언을 중심으로 본 인권교육 추진 배경과 경과 2) 인권교육을 위한 유엔 10년 2. 평화·평화교육 관련 선언 1) 국제기구·선언을 중심으로 한 평화교육 추진 배경과 경과 2) 세계 어린이를 위한 평화와 비폭력 문화 국제 10년 제3장 인권교육과 평화교육의 세계적 동향 1. '인권교육을 위한 유엔 10년(1995-2004)'의 중간평가 1) 중간평가의 배경 2) 평가 내용 3) 전반적 경향 및 종합 평가 4) 전반적 권고 5) 국가별 차원의 권고 6) 지역별 차원의 권고 2. 일본의 인권교육 정책 1) 일본의 인권교육 추진 배경 2) 일본 인권교육 추진 경과 3) 추진 상황('인권교육을 위한 유엔 10년' 추진본부를 중심으로) 4) 지방 공공단체 추진 상황(오사카를 중심으로) 3. 필리핀의 인권교육 정책 1) 인권교육의 법적 배경 2) 인권교육 국가행동계획 3) 학교 인권교육 과정 4) NGO의 역할 4. 독일 통일과 평화교육 1) 독일 통일의 배경-정치.외교적 노력과 각부문의 활발한 교류 2) 독일 통일에서의 평화교육의 역할 제4장 한국의 인권교육·평화교육 국가행동 계획안 1. 인권교육 정책안 1) 인권교육의 정의와 목표 2) 인권교육의 필요성 3) 우리나라 인권교육 국가 실행안의 일반 원칙, 조직원칙 및 운영원칙 4) 교육활동 원칙 5) 한국의 인권교육 국가실행안 2. 평화교육 정책안 1) 평화교육의 정의와 목표 2) 평화교육의 필요성 3) 평화교육 실현을 위한 기본 방침 4) 교육과정 5)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사회적 약자를 위한 행동 6) 교육분야와 기타 사회부문 기관과의 조정 7) 한국의 평화교육 국가 실행안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부록 인권교육을 위한 유엔 10년 국가 행동계획 가이드라인 일본 인권교육 및 인권 계발 추진에 관한 법률 평화와 정의를 위한 헤이그 어필 세계 어린이를 위한 평화와 비폭력 문화 국제 10년 통일교육지원법 통일교육지원법시행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