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25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25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82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825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이 보고서에는 디지털(인터넷)2단계에 접어들면서 청소년들이 효율적인 정보이용을 통해 경쟁력을 지니고, 시대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번째로, 기존 연구들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지식이용' 및 '활용'에 대한 개념 정의와 적용범위를 살펴보려고 한다.
두번째로,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준비시켜야 할 부분과 내용의 범위에 관하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차원에서 탐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논의를 통해 청소년의 정보이용을 촉진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적, 사회적 제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 청소년의 정보이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정보이용에 대한 논의
2. 사이버공간과 사이버문화
3. 청소년을 위한 정보이용활성화 사례
Ⅲ.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실태
1. 인터넷 사용시간
2. 인터넷 접속장소
3. 인터넷사용 활동
4. 정보화 역기능의 경험 및 피해
5. 정보화수준
6. 정보화정책에 대한 인식
7. 정보화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현상 : 인식의 차이
8. 인터넷사용시간과 인터넷이용행위
Ⅳ. 요약 및 제언
1. 결과 요약
2.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