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다문화교육의 탐구: 다섯 가지 방법들

원서명
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 five approaches to race, class, and gender
원저자
Christine E. Sleeter
판사항
6판
발행사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9
형태사항
xxix, 347 p. : 도표, 25 cm
서지주기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50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50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진보에 대한 환상: 일상적인 비즈니스
핵심 질문
현대 사회
-인종과 민족
-성(Gender)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
-사회 계층
-장애
일상적인 비즈니스
-교육과정
-학생 평가
-교수법
-학생 그룹화
-학생 문화
다문화교육으로의 접근방법
앞으로 이어질 장들의 개요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2장. 특수학생과 문화적으로 다른 학생들에 대한 교수
핵심 질문
목표
교육과 사회의 인간자본이론
결핍 지향적 관점
-문화 결핍
-신체적, 정신적 결핍
-성적 지향
차이 지향적 관점
-문화적 차이
-언어
-문화적 차이로서의 귀먹음
-정신적 차이
-성의 차이
실제를 위한 제안
-프로그램의 구조
-교육과정 내용
-수업 과정
-학부모의 참여
실행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3장. 대인관계
핵심 질문
목표
역사적인 배경
대인관계 기저의 이론들
-개인들 간에 내재하는 편견의 발달
-집단 간의 편견과 적대적 행위의 발달
-자아개념이론
-이론에 대한 생각
전략
-일반적인 원리
-정확한 인지 정보 제공하기
-집단역학 사용하기
-간접경험과 역할놀이 사용하기
-봉사학습 과제 활용하기
-사회적 기술 가르치기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4장. 단일집단 연구
핵심 질문
목표
철학적 기초
-교육의 중립성에 대한 신화
-정체성과 학교 교육의 사회적 목적
지식의 재구조와 정전
-중심화: 시작점의 중요성
-자연적 범주의 사회적 창조
-모든 사회이론의 사회적 구성 개념
-억압된 집단의 힘
-문학작품과 예술에서의 집단 정체성
-집단 의식
-집단 해방
-실제를 위한 제안
-교육과정
-교수 전략
-실행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5장. 다문화교육
핵심 질문
목표
이념과 다문화교육
-문화적 다원주의
-기회 균등
이론과 다문화교육
-문화적 다원성 이론
-문화전파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실제를 위한 제안
-교육과정
-수업
-학습 평가
-가정/공동체-학교 사이의 관계
-기타 학교 차원에서의 쟁점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6장. 다문화사회정의교육
핵심 질문
목표
전제와 이론
-비판이론
-사회학적 문화이론
-정체성과 민주주의
실제를 위한 제안
-민주주의의 실천
-자신의 삶에 대한 분석
-사회행동 기술 연마
-연합
-앞선 접근방법들의 공통점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7장. 우리의 선택: 다문화사회정의교육
핵심 질문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