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학교란 무엇인가 : 2

학교란 무엇인가: 내 아이의 꿈이 살아나는 가슴 뜨거운 교육 이야기

발행사항
서울: 중앙북스, 2011
형태사항
291p. : 삽도, 23cm
일반주기
EBS 교육대기획 행복한 교육의 조건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55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255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1년 2개월 동안 국내외 교육 현장 밀착 취재, 학생 200명의 집중 심리 실험, 국내 최초 현직 교사 혁신 프로그램 도입, 초· 중· 고를 포함한 4,000명 학생들의 광범위한 영역의 설문 참여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실험을 통해 이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교육의 해법을 밝힌다!


학교가 살아난다, 내 아이가 꿈을 꾸기 시작한다
『학교란 무엇인가2 - 내 아이의 꿈이 살아나는 가슴 뜨거운 교육 이야기』는 학교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의 진정한 목적, 진솔한 학교의 일상, 선생님의 눈물과 노력, 세계 명문 학교가 추구하는 감동의 지식과 최고의 커리큘럼 등 우리 아이들이 진심으로 행복할 수 있는 교육의 조건을 생생하게 담았다.
앞서 나온『학교란 무엇인가』1권이 공교육 현장보다는 가정 내에서 현실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과 구체적인 해법 등을 제시했다면,『학교란 무엇인가2 - 내 아이의 꿈이 살아나는 가슴 뜨거운 교육 이야기』는 <학교란 무엇인가>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 가장 원론적인 문제 제기에 집중하여 방송 10부작 중 ‘1부와 2부 학교란 무엇인가’, ‘3부 이우학교 이야기’, ‘4부 세계 최고의 고등학교’, ‘5부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소개된 내용을 다듬고 추가 구성해 ‘좋은 학교와 교육의 조건’이라는 의도에 맞춰 일목요연하게 소개했다.


학교를 품고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희망 보고서!
비판과 모호한 담론이 아닌, 실질적인 교육 해법을 담다!

공교육이 죽었다고 누구나 비판하지만 아이들은 계속 자라고 여전히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 책은 비판과 문제제기에서만 그친 것이 아니라 학교 현장과 선생님, 아이들, 부모의 목소리까지 세밀하게 들여다봄으로써 학교에 대한 보다 생산적인 담론을 나누고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학교와 교육의 이상향을 제시했다. 현재의 교육 현실을 반영하여 배움의 지표를 형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담은 것이다. 보이지 않는 선생님들의 고민을 재조명해 선생님의 역할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으며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일상,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화학작용, 교사의 지원군이자 가정교육의 주체인 학부모의 역할을 되새겨 보고자 했다.
또한 교육의 발전적 미래를 말하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을 담았다. 교사와 아이들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 학교와 멀어지는 아이들을 위한 지침, 대안학교의 구체적인 가이드 등을 별도의 페이지로 구성하여 교사, 아이, 부모들이 알아야 할 교육법을 더하였다.


‘아이 중심’의 행복한 교육을 말하다
학교는 아이들이 조금씩 성장하면서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가르쳐야 하는 책임이 있다. 그 책임이 온전한 힘을 발휘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분명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희망이다. <학교란 무엇인가>는 바로 ‘배움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찾는 여정이었다.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위한 희망 보고서는 이렇게 탄생했다.

Part1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의 의미와 우리의 교육현실, 그리고 희망의 씨앗

하루 152명의 아이들이 학교를 떠나고 있으며, 매년 학생들의 중도 탈락률이 높아지고 있다. 왜 학생은 학교를 떠나는 것일까? 우리가 정말 원하는 학교는 무엇일까? 학교는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모든 아이들이 웃을 수 있는 곳, 함께 살아가는 지혜와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곳. 우리가 정말 원하는 학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Part2 학교를 바꾸는 좋은 선생님의 자격
교사의 의미와 공교육의 가치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는 없다. 수업이 지루하거나 리더십이 부족한 선생님, 또는 열정은 있지만 수업 방법을 모르는 선생님 등 스스로 변화를 갈망하는 5명의 선생님이 국내 최고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진정한 선생님으로 변신해가는 과정을 담았다. 최고의 선생님이 되기 위한 긴 여정과 그 속에 담긴 땀과 눈물을 추적한다. 국내 최초 교사 혁신 프로젝트로 마이크로 티칭 기법을 도입, 수업의 언어적인 면 이외에 비언어적인 면까지 분석하여 선생님들의 감춰진 심리까지도 새롭게 거듭나는 과정을 포착했다.

Part3 감동의 지식, 최고의 커리큘럼을 찾아서
과연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세계의 학교들은 어떤 교육을 하고 있을까? 미국, 인도, 한국의 명문 고등학교들을 취재하여 그들의 특별한 교육적 목표와 커리큘럼을 하나하나 찾아나선다. 특히 한국 최고의 천재들이 모여 있는 민족사관학교를 심층 취재, 그들만의 리더십 교육과 글로벌 인재교육을 살펴보고 세계 최고의 고등학교와 그들이 진짜 최고인 이유를 밝혔다. 그것은 다름 아닌 학생들에게 자신의 삶에 리더로 설 수 있는 메시지를 심어주는 데 있었다.

Part4 우리가 꿈꾸는 학교는 있는가
교육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들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교과과정을 만들고 입학할 때 사교육 포기각서를 써야 한다? 2003년 9월 개교한 이래, 오로지 공교육으로만 승부하는 이우학교를 찾아가봤다. 스스로 생각하고 삶을 개척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교실 밖 세상 속으로 나온 아이들. 진정 우리가 바라는 좋은 교육의 모델이자 배움의 공동체가 가장 잘 실현되고 있는 이우학교, 기적의 비밀을 밝힌다.

Part5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학교의 존재 의미와 학교가 나아갈 방향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속에서 내 아이를 좀 더 행복한 어른으로 키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정부의 교육제도를 면밀히 검토하고. 교육의 주체자로서 학교와 선생님이 스스로 더욱 변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대책을 연구한다. 그 가운데 아이들이 중심인 학교,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아이들이 꿈꿀 수 있는 학교가 되는 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밝힌다.
목차
차 례 Part1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의 의미와 우리의 교육현실, 그리고 희망의 씨앗 Chapter1. 학교는 살아 있다 Chapter2.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 Chapter3. 학생, 학부모, 학교의 트라이앵글 Part2 학교를 바꾸는 좋은 선생님의 자격 교사의 의미와 공교육의 가치 Chapter1. 학교 그리고 선생님 Chapter2. 냉정한 수업 분석, 선생님의 눈물 Chapter3. 6개월간의 변화,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Chapter4. 교육, 희망을 만나다 Part3 감동의 지식, 최고의 커리큘럼을 찾아서 과연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Chapter1. 아이의 시간은 소중하다 Chapter2. 수업은 함께 소통하는 것이다 Chapter3. 인내가 리더를 만든다 Chapter4. 출세가 아닌, 세상을 위한 공부 Part4 우리가 꿈꾸는 학교는 있는가 교육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들 Chapter1. 우리는 ‘빤한’ 학교에 지쳐 있다 Chapter2. 脫사교육 선언! 이우학교를 찾다 Chapter3. 이우학교에서 만난 아이들 Chapter4. 대안학교가 주는 희망, 그리고 불안감 Part5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학교의 존재 의미와 학교가 나아갈 방향 Chapter1. 놀며 배우는 곳, 서머힐 학교 Chapter2. ‘억지 공부’가 사라진 학교, 그 안에는… Chapter3. 학교의 중심은 학생이다 Coaching Tip - 학교에서 멀어지는 아이, 왜 그럴까 - 선생님을 욕하는 아이, 어떻게 코치할까 - 꿈이 없는 아이, 부모는 무엇부터 해야 할까 - 대안학교, 이것만이 교육의 정답일까 - 학부모가 학교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