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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

지역사회와 다문화교육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1
형태사항
373p.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55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255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다문화교육은 다양성과 사회통합을 지향한다. 다문화교육을 통해 인종, 민족, 언어, 종교, 계층, 성, 장애 등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차별 대우를 폐지하고자 한다. 남녀학생 모두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 그리고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고,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와 대학을 재구조화하는 것이 다문화교육의 주된 목표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교육은 분열된 국가를 통합하기 위해 ‘다양성 속의 일치’의 정신을 계승한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에서 다양성만을 추구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사회통합만을 강조한 나머지 다양성을 잃어버린다면 다문화교육다운 다문화교육을 한다고 말할 수 없다.
이 책은 다문화교육에 관한 기존의 서적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지역사회’라는 관점을 다문화교육과 연계하고자 노력하였고,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논리를 개발하기 위해 다문화교육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 이유, 곧 지역사회가 지닌 다문화교육 환경으로서의 장점을 부각시키고자 했다.
목차
차 례 제1부 다문화주의와 지역사회 제1장 다문화 사회와 지역사회/염미경 제2장 다문화 사회와 시민성/변종헌 제3장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권리/최현 제4장 다문화 사회와 역사 이해/김은석 제5장 다문화 생태주의와 지역 지식/권상철 제2부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제6장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지역화/김민호 제7장 외국과 제주의 다문화교육 비교/황석규 제8장 다문화교육 관점과 다문화 학생 이해/장승심 제9장 다문화주의와 교육과정 지역화/오고운 제3부 지역사회 다문화교육의 실제 제10장 다문화 음악교육의 현황 및 과제/홍주의 제11장 다문화 사회의 정보활용 교육/김종우 제12장 다문화 수업 전략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손명철 제13장 다문화 수업 구성 및 비평/류현종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