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3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63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현대에 이르러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이에 따른 가족구조, 가치관, 물리적 환경 등의 변화로 대인관계 및 사회적 환경에의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ㆍ청소년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아동ㆍ청소년들은 무한 경쟁의 입시 위주 교육과 물질만능의 사회적 분위기, 외모지상주의 등의 사회 문화적 상황들에 의해 많은 곤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와 아동ㆍ청소년 전문가들은 그 누구보다 그들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의 곤란을 해결해줄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성인이나 전문가, 즉 아동교육이나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아동ㆍ청소년을 지도하는 교사, 아동행동지도 전문가, 아동ㆍ청소년 전문상담가, 위탁양육 및 보육기관의 대리양육자와 부모들을 위한 도서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동상담의 이해, 아동ㆍ청소년 사회성 기술 개발, 아동기 장애와 부모 상담에 대한 것이며, 일반적으로 아동ㆍ청소년 상담관련 책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사회성 기술 개발을 아동ㆍ청소년상담의 임상 장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기술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와 아동ㆍ청소년 전문가들은 그 누구보다 그들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의 곤란을 해결해줄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성인이나 전문가, 즉 아동교육이나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아동ㆍ청소년을 지도하는 교사, 아동행동지도 전문가, 아동ㆍ청소년 전문상담가, 위탁양육 및 보육기관의 대리양육자와 부모들을 위한 도서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동상담의 이해, 아동ㆍ청소년 사회성 기술 개발, 아동기 장애와 부모 상담에 대한 것이며, 일반적으로 아동ㆍ청소년 상담관련 책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사회성 기술 개발을 아동ㆍ청소년상담의 임상 장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기술하였다.
목차
차 례
PART 01 아동상담의 이해
Chapter 01 아동상담의 이해
Chapter 02 아동상담 원리와 모델
Chapter 03 전문가로서의 상담가의 자격과 역할
Chapter 04 아동상담을 위한 교수방법
Chapter 05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예방적 교수법
Chapter 06 아동 · 청소년의 마음의 문을 여는 기술
Chapter 07 상담자의 윤리 문제
PART 02 아동 · 처오년 사회성 기술 개발
Chapter 08 사회성 개발과 상담
Chapter 09 관계성 개발
Chapter 10 바람직한 관용성 개발
Chapter 11 문제해결능력 개발
Chapter 12 집중적 교수
Chapter 13 자기조절 및 통제관리 개발
Chapter 14 아동 및 청소년의 권리
PART 03 아동기 장애와 부모상담
Chapter 15 정서장애 · 발달장애아동의 부모상담
Chapter 16 아동기 장애와 미술치료
Chapter 17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Chapter 18 행동의 원리와 행동수정
Chapter 19 아동의 행동변화와 행동주의 동기체제의 개념
Chapter 20 인지행동치료기법
Chapter 21 행동의 인정과 기술
Chapter 22 행동의 이론적 근거
Chapter 23 행동관리기술과 교육적 상호작용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