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1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1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우리의 교육에 당면한 문제들을 교사와 학생의 눈높이에서 교육적 해법과 대안들을 모색해 보고,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정리하였다.
제1장 ‘흔들이는 교단’은 요즘 학교현장에 일어나고 있는 교육문제를 필자 나름의 해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남으로 단편적인 치료보다는 다각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제2장 ‘다시 생각하는 교육’은 교육의 문제를 다시 생각하고 그 원이 무엇이며 문제의 해결을 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재조명하였다.
제3장 ‘행복을 위한 교육’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행복한 삶에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학생 삶의 질, 감성, 공감, 공존교육을 제시했다.
제4장 ‘미래를 위한 교육’은 인간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교육이다. 이를 위한 우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5장 ‘행복한 교직원 관계’는 현행 학교조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학교조직 구성원 간의 미래지향적인 소통방법과 학교 내외의 갈등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제6장 ‘마음을 읽는 교육’은 교육리더의 학교경영기술로 교직원의 마음을 먼저 읽고 이들이 신바람 나게 학교업무에 교육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경영기술을 소개하였다.
제1장 ‘흔들이는 교단’은 요즘 학교현장에 일어나고 있는 교육문제를 필자 나름의 해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남으로 단편적인 치료보다는 다각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제2장 ‘다시 생각하는 교육’은 교육의 문제를 다시 생각하고 그 원이 무엇이며 문제의 해결을 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재조명하였다.
제3장 ‘행복을 위한 교육’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행복한 삶에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학생 삶의 질, 감성, 공감, 공존교육을 제시했다.
제4장 ‘미래를 위한 교육’은 인간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교육이다. 이를 위한 우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5장 ‘행복한 교직원 관계’는 현행 학교조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학교조직 구성원 간의 미래지향적인 소통방법과 학교 내외의 갈등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제6장 ‘마음을 읽는 교육’은 교육리더의 학교경영기술로 교직원의 마음을 먼저 읽고 이들이 신바람 나게 학교업무에 교육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경영기술을 소개하였다.
목차
차 례
Step 1. 흔들리는 교단
Step 2. 다시 생각하는 교육
Step 3.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
Step 4. 미래를 위한 교육
Step 5. 행복한 교직원 관계
Step 6. 마음을 읽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