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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선거연수원 연구총서 4

민주시민 교육 핸드북 Ⅱ: 방법론

발행사항
서울: 오름, 2009
형태사항
p430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24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24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민주시민교육 핸드북'의 후속편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선행도서와 비교할 때 이 책이 특별히 중점을 둔 부분은 다름 아니라 민주시민교육의 방법적 접근방안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민주시민교육 핸드북 II: 방법론'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 가지 방법 및 기법에 대하여 단순히 특징과 적용방안을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방법 및 기법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및 적용 사례를 첨부했다는 데 있다. 이로써 강사나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보다 더 쉽게 각 방법과 기법을 활용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선거와 관련하여 정치적 참여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리고, 사법부의 도움을 빌어 국가에 의한 권리침해와 부당한 행위에 대하여 방어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활용하고, 신상에 큰 위협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기 자신의 견해를 밝힐 수 있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정치적으로 관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자유를 향유하게 된 것은 그 역사가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일이다.

또한 그러한 자유의 향유는 결코 저절로 이루어질 수 있는 자명한 일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민주주의를 유지,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는 시민의 자세와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결국 민주주의는 우리가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도록 우리 앞에 단순히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민주적인 정치체제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민주적 정치문화를 가꾸고 돌보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우리의 영속적인 과제로서 남아 있는 것이다. -머리말 중에서
목차
목차 머리말 제1부 시민교육 방법의 이론적 기초 01 방법의 개념과 의미 02 시민교육 방법의 특징 03 과학이론(메타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방법의 기초 04 시민교육과 방법적 능력 제2부 시민교육의 다양한 방법과 실천 사례 05 정치현상이해를 위한 내용분석모형 06 신문활용교육(NIE) 07 정치적 판단력 학습 08 문화 분석 기법 09 법교육: 천사와 악마게임 10 경제교육 학습: 미-중 무역분쟁 11 계기 교육 12 비판적 사고력 학습 13 개념 학습 14 협동 학습 15 역할놀이 16 국민참여재판 시뮬레이션 학습 17 정보통신기술 활용 학습 18 포토 스탠딩: 선거란 무엇인가? 19 듣기연습기법 20 판도라의 상자, 최근 이슈에 대한 나의 의견 갖기: 대통령 선거 21 피라미드 토론법(Pyramid Debate) 22 터부토론 23 찬반토론 24 토론문화 형성 학습 25 가치명료화 학습 26 가치분석 학습 27 의사결정 학습 28 세계시민성 함양 방법 29 미래워크숍 30 전문가 면담 31 선거 백과사전 32 영화 활용 학습 33 전자민주주의 34 지역사회 밀착형 청소년자원봉사 학습 35 ‘주관적인 편견’ 극복하기 36 사회참여 체험 학습 색인 편자 및 집필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