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다양성과 세계시민교육

발행사항
서울: 박영story, 2017
형태사항
275 p: 삽도, 24cm
비통제주제어
시민교육, 교육학, 사회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44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4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Chapter 01 문화적 차이·다양성에 관한 담론과 함의 1 1. 문화적 차이·다양성에 관한 담론과 쟁점 6 2. 문화적 차이·다양성과 문화공간의 개념 13 3. 문화적 차이·다양성의 경험과 관련된 학습과정 20 Chapter 02 다문화사회에서 다양성과 정체성에 대한 연구동향과 함의 29 1. 문화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론적 기초 35 2. 다문화사회에서 다양성과 정체성의 관계 42 3. 다양성의 차원인 민족성·종교의 관점에서 바라본 정체성의 변화 51 Chapter 03 다문화사회에서 정체성의 개념과 의미 61 1.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63 2. 집단정체성으로서의 민족정체성과 국가정체성 67 3. 간문화정체성 71 4. 민족·국가정체성과 간문화정체성의 관계 81 Chapter 04 다문화사회에서 편견·차별의 문제와 해결방안 91 1. 편견·차별의 문제와 이론적 배경 95 2. 차별철폐를 위한 대처방안 104 3. 편견·차별과 관련된 간문화갈등과 간문화중재 109 Chapter 05 다중관점에 지향을 둔 세계시민교육의 도전과 과제 119 1. 세계화시대와 세계시민교육 124 2. 다중관점과 세계시민교육 132 3. 다중관점 지향 세계시민교육의 구체화 방안 140 Chapter 06 세계화시대의 세계시민교육 155 1. 세계화와 세계시민 158 2.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의미 162 3. 세계시민교육의 주제영역 164 4. 세계시민교육의 방법 171 Chapter 07 사회통합과 세계시민교육 183 1. 독일통일에 비추어 본 사회통합의 과제 185 2.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와 과제 187 3.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세계시민교육 191 Chapter 08 페기다(Pegida)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다문화와 사회통합의 문제 203 1. 페기다의 개념과 개요 208 2. 페기다운동에 대한 반응과 입장 214 3. 다문화사회의 통합문제로서 페기다현상에 대한 담론과 논쟁 223 Chapter 09 간문화적 갈등의 사례로서 살펴본 페기다현상 235 1. 페기다운동의 진행과정 237 2. 페기다에 대한 대처방안에 관한 논쟁 252 3. 간문화적 갈등의 관점에서 바라본 페기다현상의 특징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