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연구보고서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방안 연구 Ⅲ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방안 연구 Ⅲ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385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26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27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62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62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청소년멘토링 현황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운영 등을 통하여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419개의 청소년 관련 시설·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883개 기관의 청소년멘토링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미국, 영국, 독일, 호주의 청소년멘토링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22명의 멘토링 전문가 대상으로 2차례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멘토링의 현황과 문제점, 활성화 과제 등을 조사·분석하였으며, 2011년 2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청소년또래멘토링 시범사업을 운영하여 청소년 멘토와 청소년 멘티 각각 105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서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와 영향요인 등을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833개 기관 중 41.1%의 기관에서 청소년멘토링이 운영되고 있으나 멘토와 멘티 교육, 전문가 확보, 모니터링 등의 운영여건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의 경우에 각 기관의 멘토링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개별 기관의 능력에 좌우되고 있는 상황이다.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성에는 멘토 및 멘티교육, 멘토링 활동내용, 참여도, 코디네이터의 개입, 담당자 수퍼비전, 관리체계 구축, 평가체계 등 다양한 요인이 관련되어 있어서 어느 하나의 요인보다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청소년멘토링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소년멘토링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함께 청소년멘토링 운영 및 지원체계의 개선, 멘토 및 전문가 양성체계의 개선, 청소년멘토링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 및 신규 프로그램의 개발,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지원을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 등의 정책과제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멘토링의 개념 2. 청소년멘토링의 유형 3.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성 관련 이론 4. 청소년멘토링의 성공적인 요인 Ⅲ. 국내 청소년멘토링 사업 현황 1. 청소년멘토링 사업 및 프로그램 현황 2. 청소년멘토링 운영 실태조사 결과 3. 소결 Ⅳ. 외국의 청소년멘토링 정책 및 프로그램 현황 1. 미국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2. 영국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3. 독일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4. 호주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Ⅴ.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요인 분석 1. 개요 2. 양적 조사 분석을 통해서 본 활성화 요인 3. 질적 조사 분석을 통해서 본 활성화 요인 4. 청소년멘토링사업 운영자를 통해 본 활성화 요인 5. 소결 Ⅵ. 청소년멘토링 델파이 조사 1. 조사개요 2. 청소년멘토링에 대한 전망 3. 청소년멘토링 정책목표와 대상 4. 청소년멘토링 정책과제 5. 소결 Ⅶ. 청소년 멘토링 활성화 방안 1. 조사결과 요약 2. 청소년멘토링의 문제점 3.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참 고 문 헌 부 록 1. 청소년멘토링 실태조사 설문지 2. 청소년멘토링 델파이조사 설문지(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