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연구보고서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방안 연구 Ⅲ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방안 연구 Ⅲ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보고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344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2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2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62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62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보고서는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기본보고서 12-R10)`의 일환으로 추진된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 성과를 정리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사회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청소년들이 멘토로 참여하는 청소년또래멘토링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2011년부터 1년 6개월간 추진한 시범사업 성과를 정리·분석하였다. 청소년또래멘토링은 성인멘토-청소년멘티로 이루어지는 일반적 멘토링 유형에 비해 특히 청소년멘토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점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등 청소년활동의 하나로 활성화 가능성이 큰 프로그램으로, 여성가족부는 본 연구의 2차년도 연구인 2011년도 청소년또래멘토링 시범사업 성과를 활용하여 2012년 5월부터 청소년또래멘토링 봉사활동인 ?DoVol?을 운영하기 시작한 바 있다. 본 연구가 개발한 청소년또래멘토링 운영모델이 정책화되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또래멘토링 시범사업 운영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효과적인 운영에 필요한 요인을 파악하여 청소년또래멘토링의 확산과 운영 개선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시범사업 결과, 운영기관들은 청소년멘토링을 통해 멘티인 저소득가정 아동이 사회정서적 측면과 학업태도 등에서 도움을 받았고 멘토로 활동한 청소년들 또한 책임감과 성취감, 인간관계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더불어 청소년또래멘토링 사업 확산 및 운영 개선을 위해 멘토와 멘티 모집과 선정, 결연, 활동프로그램, 교육, 매뉴얼, 관련기관 연계, 모니터링과 평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또한 시범사업 결과에 대한 양적·질적 분석을 통해 청소년멘토링이 멘티와 멘토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검증해 내었으며, 청소년멘토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멘토링의 성공적 운영에 필요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긍정적 청소년발달 지원전략으로서의 청소년멘토링 2.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성에 대한 논의 3.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 운영 1. 시범사업 기관의 선정 2. 시범사업 운영 3. 소결 Ⅳ. 청소년멘토링 효과와 영향요인 : 양적 분석 1. 개요 2. 멘토링의 멘토·멘티 효과 3. 효과성 영향요인 4. 소결 Ⅴ. 청소년멘토링 효과와 영향요인 : 질적 분석 1. 개요 2. 멘토링의 멘토·멘티 효과성 3.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4. 멘토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및 기관요인 5. 소결 Ⅵ.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1. 청소년멘티 효과성 측정도구 2. 청소년멘토 효과성 측정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