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연구보고서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방안 Ⅱ: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개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150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7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7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67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67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청소년멘토가 참여하는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청소년멘토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훈련시키는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으로 두고 있음. 특히, 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 등 청소년멘토의 특성을 감안한 훈련프로그램·사전훈련·계속훈련 등 시기별 훈련프로그램, 단기·중장기 등 기간별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었음. *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 논의 - 청소년멘토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멘토훈련프로그램의 일반적인 목적,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해야할 기본원칙,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기획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였음. - 청소년멘토링 훈련프로그램의 유형을 대상과 실시시기에 따라 멘토 오리엔테이션, 초기 멘토훈련, 후속 멘토 훈련, 멘토 훈련, 부모훈련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주요 주제를 일반적인 오리엔테이션 훈련 주제 여덟 개와 실질적인 기술 개발 주제 다섯 개로 구분하여 기술하였음. *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사례분석 - 국내·외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15개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대상별로 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으로 구분하고 내용별로는 실시횟수, 실시시간, 실시방식, 실시시기, 주요내용, 실시기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표를 제시하였음. - 먼저 실시횟수는 4~5회기 이상이 53.8%로 가장 많았으며, 성인과 대학생 대상 훈련이 가장 많았다. 실시시간은 대부분 6시간 이상(86.6%)을 배정하였음. 실시형태는 사전훈련프로그램이 14개(93.3%)로 가장 많았고, 주요훈련 내용은 멘토의 자질과 역할(93.3%)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멘토 프로그램 소개(86.7%), 멘토에 대한 이해(73.3%), 경청기술(53.3%) 등으로 나타났음. 실시방법으로는 강의(86.6%)를 중심으로 퀴즈(6.7%), 영상시청(6.7) 등으로 나타났음. *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 분석 - 청소년멘토교육담당자들의 활동분석과 경험채집방법(ESM, Experience Sampling Method)으로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16개 아이템을 도출하였음. 그 구체적인 항목은 멘티의 발달단계별 특성 이해, 멘티의 관심사와 주류문화의 이해, 멘토링 맥락 속에서의 나의 이해, 멘토링 전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멘토링 아이템 사례 및 유형, 문제예방 및 해결 멘토링 아이템 교육, 재능개발 멘토링 아이템 사례, 멘토로서의 자기평가 진단과 각오, 언어사용교육, 멘토와 멘티 간의 경계 설정, 멘토의 내적 외적 동기진단 및 공감, 멘토 및 멘티 부모교육, 멘토링 시간 관리의 지혜, 멘토링 공감 드라마, 멘티의 특성에 대한 컨텐츠, 멘토링 Q&A 공유 등임. *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 분석과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가장 필수적인 훈련프로그램 12회기를 개발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2. 프로그램 개발 방향 3.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방법 4.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제2장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이해 2.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원칙 3.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기획 시 고려사항 1) 훈련 회기 전 고려사항 2) 훈련 회기 중 고려사항 3) 훈련 후 고려사항 4. 청소년멘토링 훈련프로그램의 유형 1) 멘토 오리엔테이션 2) 초기 멘토훈련 3) 후속 멘토훈련 4) 멘티훈련 5) 부모훈련 5.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주요 주제 1) 일반적인 오리엔테이션과 훈련 주제 2) 기술 개발 주제 제3장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사례분석 1. 개 요 2. 분석내용 1) 실시횟수 2) 실시시간 3) 실시방식 4) 실시형태 5) 주요 훈련내용 6) 실시 기법 3.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사례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제4장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분석 1. 개요 2. 분석 결과 1)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의미 파악 2) 청소년멘토 유형별 특성 3) 청소년멘토 유형별 훈련프로그램 아이템 4) 멘티의 잠재역량 개발을 위한 주제와 훈련프로그램 아이템 제5장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프로그램의 구성과 주요 내용 3.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활용 모델 4.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