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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혁명: 우리가 모르는 미디어의 모든 진실

발행사항
서울: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1
형태사항
p528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02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02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우리가 모르는 디지털 미디어의 모든 진실,
스마트한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을 담은 책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최신 흐름 정리
-정책 집행기관에 대한 따끔한 질책과 비판적 제언


미디어는 현대사회를 이어주는 공기와도 같은 존재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우리는 미디어를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다는 편재성(遍在性)으로 인해 그 존재의 중요성을 망각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현장감의 조화에 있다. 저자들은 지난 10여 년 동안 통신기업, 신문사, 가전사, 지상파방송국 등 미디어산업의 핵심 분야에서 근무하였다. 따라서 이 책에는 산업의 흐름을 정리한 단조로운 개론을 넘어 산업현장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준비와 출시, 주요 사업의 진행을 몸소 경험한 저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담았다.
이에 따라 이 책에는 각 미디어들의 출시 준비 과정과 시장에서의 극복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지고 있고, 그 과정에서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부 등 관련 정부기관의 사소한 정책 결정 하나가 얼마나 관련 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지를 꼬집기도 한다.
2000년대 초반 ‘IT전도사’로 불렸던 모 부처 장관이 민간기업에서 막 싹을 틔우던 IPTV산업의 싹을 자르려고 했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놀랍다. DMB는 정책적 의사결정 과정이 무난했느냐면, 그렇지 못했다. 지상파와 이동통신사, 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의 갈등은 결국 수 년 후 해당 산업이 회생할 수 없을 만큼 어려움을 겪는 데 결정적인 요인을 제공하였다. 지상파 디지털방송 표준화 문제는 전 세계를 돌며 조사하고 온 다음에도 의견이 맞지 않아 산업계와 오랜 갈등을 빚어왔다.
이와 같은 사례들은 저자들이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며 직접 겪은 사실들이다. 저자들은 균형 잡힌 시각에서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런 유익하고 흥미로운 배경 이야기들은 [트렌드 이해를 돕는 팁]으로 정리하였다. 모두 15개의 팁은 본문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이 부분만 잘 읽어도 상당한 양의 지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였다.

▣IPTV, WiBro, DMB, 스마트TV와 소셜 커머스까지 다룬
최초의 디지털 미디어 종합해설서
-스마트한 소비자와 전문가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의 기초에서 최신 트렌드까지 총정리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첨단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고객 관점의 이해를 위한 기본 정보이다. 또 소비자라면 알고 있어야 할 상식과 미디어 기업 종사자라면 갖춰야 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본자세 등을 함께 다루고 있다. 독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일부 불편한 내용일 수도 있지만, 저자들은 선한 소비자의 입장과 양식 있는 시청자의 시각에서 정리하였다. 학교와 가정, 현업에서 이 책의 내용을 참고하여 미래의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방향을 예측하고 기획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세 가지의 큰 주제어는 ‘미디어’와 ‘산업’, ‘기술’이다. 이를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풀어보면 ‘Smart Digital Media(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High-tech Industry(하이테크 산업)’, ‘The State of the Art Technology(첨단기술)’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9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미디어 소비자를 위한 글로 시작하여 2장부터 5장까지는 다소 딱딱한 기존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개념과 기술,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6장은 디지털 진화의 희생물을 다루고, 7~8장은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의 본류라 할 수 있는 IPTV, 스마트폰, SNS 등 최신 서비스의 동향과 배경에 대해 정리하였다. 끝으로 9장에서는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의 과제, 착하고 윤리적인 미디어 기업을 위한 제언을 담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란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는 문자, 소리, 영상 등 서로 이질적인 정보들을 0과 1이라는 2진 디지털 신호에 의해 통합적으로 처리, 전송, 표현하는 미디어이다. 유사 개념인 뉴미디어는 1980년대 컴퓨터,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신문, 방송 등 기존 대중매체와 다른 새로운 미디어로서, 케이블방송에 대해 시기적으로 이전 미디어와 비교하기 위한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1990년대에는 뉴미디어라는 용어 대신 멀티미디어(Multimedia)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는 문자 외에 소리, 영상 등 두 개 이상의 미디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이와 같은 역사적 과정을 살펴볼 때 디지털 미디어는 뉴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연장선상에 있는 개념이지만, 최근에 와서 굳이 디지털 미디어란 별개의 개념으로 구별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생성-저장-전송-사용에 이르는 미디어 가치사슬 전체를 디지털이란 단일한 신호체계로 완성시켰다는 점에서 완결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디지털 미디어와 유사 개념으로 또한 온라인 미디어를 비교하기도 하는데, 온라인 미디어라는 용어는 신문, 방송과 같은 기존의 오프라인 미디어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 개념으로, 네트워크 연결 상태(On-line)에서 미디어 서비스가 이뤄지는 미디어를 총체적으로 온라인 미디어라고 부른다. 따라서 유무선 네트워킹 연결 기능을 갖고 있는 휴대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도 일종의 온라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겠다. 온라인 미디어 역시 기본적으로 정보의 생성, 저장, 유통, 소비 모두 디지털 방식에 의해 처리된다는 점에서 디지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온라인 미디어인 인터넷은 그런 점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고, 온라인 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의 존재 양식을 구별하여 표현한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으로는 이동성/휴대성, 네트워크성, 상호작용성, 비동시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목차
목차 머리말 제1장 왜 스마트해져야 하는가? _현명한 소비자를 위한 길잡이 1. 혁신적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스마트한 소비자, 우리 1) 충격을 대세로 받아들이는 적극적 자세 - 기업 2) 무지를 인정하는 용기 있는 선택 - 정부 3) 스스로 자신감을 잃어가는 귀차니즘의 극복 - 소비자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스티브 잡스를 존경한다고? 신문에 안 나오는 오픈 모델 스토리 2.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소비자의 조건 1) 스마트폰과 SNS, 태블릿PC 열풍과 소비자가 알아야 할 이면 2)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10대 트렌드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통신비용은 고객의 최대 불만요소 제2장 디지털 미디어란 무엇인가? _트렌드 이해를 위한 개념 살피기 1.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배경 1) 개인용 컴퓨터(PC)의 고성능화와 대중화 2) 네트워크의 고속화, 광대역화 3) 다양한 휴대형 디지털기기의 보급 활성화 4) 기타 시장, 사회적 요인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50년을 빛낸 50대 전자기기들 2.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 1)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현상 심화 2) 프로슈머(Prosumer)의 등장 3.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1) 디지털의 의미 2) 미디어의 의미 3)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4)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5) 디지털 미디어의 분류 제3장 디지털 미디어를 구현하는 기술 _알면 도움 되는 기본기술 개념들 1.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기술 개념 1) 디지털화(digitalization) 2) 압축(compression) 3) 변조(modulation)와 복조(demodulation)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이 정도의 전파 상식이라면 당신도 전파전문가 2. 정보처리기술 1) 컴퓨팅 능력의 향상 2)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HCI) 3) 정보처리 방식의 진화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가트너 Hype Cycle과 IT Market Clock의 이해 3. 압축과 전송의 이해 1) 디지털 압축의 원리 2) 네트워크의 이해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통신 3사의 와이파이, LTE 네트워크 설비투자 계획 제4장 인터넷 기반 미디어 서비스의 진화 _인터넷 포털에서 4세대 이동통신까지 1. 유선인터넷, 인터넷 포털, 인터넷 신문, 방송 1) 다시 정리해보는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 미디어의 대표주자 포털사이트 3) 스마트 플랫폼을 고민하는 인터넷 신문 4) 융합의 씨앗, 인터넷 방송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신문기업의 위기 신호와 해법 2. 4세대로 진화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1) 무선인터넷 개요 2) 이동통신의 1세대에서 4세대까지 3) 무선인터넷 서비스 모델 4) 국내 3세대 휴대폰 무선인터넷 서비스 5)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발전 방향과 이슈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4세대 LTE에 대한 긴박한 이슈 선점 노력들 제5장 방송 기반 디지털 미디어 1세대 서비스 _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의 원조들 1. 기존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 디지털 지상파/디지털 케이블/위성방송 1) 디지털 방송 개념 2) 디지털 방송 배경 3) 디지털 방송 전송기술 4) 디지털 방송 매체별 특성 2. 데이터 방송에 대한 이해 - 디지털 지상파/디지털 케이블/위성방송 1) 데이터 방송의 개념 2) 데이터 방송의 표준 3) 디지털 방송 서비스 유형 3. 기존 미디어의 경쟁과 발전 방향 1) 2011년 디지털 미디어의 현재 2) 통신과 위성방송의 전략적 제휴 3) 향후 발전 방향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IPTV와 위성방송의 결합에 대한 전문가의 해설 제6장 디지털 미디어 진화의 고통 - DMB, 와이브로 _신산업 전망에 대한 기대와 아쉬움 1. 풍요 속 빈곤, 모바일 이동 방송 DMB 1) DMB의 탄생 배경 2) 지상파DMB 서비스 3) 위성DMB 서비스 4) DMB 서비스와 2.0 업그레이드 5) DMB 주요 이슈 및 전망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DMB, 5년의 빛과 그림자 2. 부활을 꿈꾸는 휴대인터넷 와이브로(WiBro) 1) 와이브로의 탄생 배경 2) 와이브로의 특성 3) 와이브로 서비스 4) 와이브로와 타 서비스와의 차별성 5) 와이브로의 주요 이슈 및 전망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이슈와 정면으로 맞서는 와이브로 4G 제7장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의 태동, IPTV _디지털 미디어 확산의 촉진제 1. 인터넷의 선물, 융합미디어 IPTV 1) IPTV의 탄생 배경 2) 주요 서비스와 특징 3) 주요 기술 요소 2. IPTV 서비스 트렌드와 이슈 1) 해외 서비스 동향 2) IPTV 출시 전 정부 공동 시범사업 3) IPTV의 성공 요소 4) 규제 논의 전개와 법제화 이슈 5) 최신 IPTV 서비스의 이해 6) IPTV 첨단 서비스의 확장 사례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뉴미디어의 명암, IPTV와 DMB 제8장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의 도전! 스마트폰과 TV, 소셜 미디어 _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주도권의 혁신적 변화 1. 스마트폰 열풍 1) 스마트폰의 개념 2) 스마트폰 운영체제(OS) 3) 스마트폰 앱(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4) 모바일 인터넷 접속의 증가 5) 아이폰의 등장과 이동통신산업의 구도 변화 6) 스마트폰이 가져온 산업의 메가트렌드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와이파이에 대한 오해와 진실 2. 태블릿PC의 등장과 이용 패턴의 변화 1) 태블릿PC의 개념 2) 모바일 고객의 콘텐츠 이용 패턴 3)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 패턴 변화 4)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이용 행태 비교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디지털 미디어 스위칭-소비자 행동 예측과 관련된 연구 노력 3. 스마트TV와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1) 스마트TV의 개념 2) 2014년 스마트TV 기상도 예보 - 발전을 위한 제언 3)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과 저작권 이슈 4. 소셜 미디어의 확산 1) 인터넷 개념의 진화, 웹2.0 2) 사용자의 미디어 참여 3) 소셜 네트워크의 진화 4) 소셜 커머스의 최신 동향 제9장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의 과제 1. 융합 콘텐츠와 첨단기술이 만나는 크로스 미디어 1) N스크린 유비쿼터스 미디어 2) 거실을 넘어 개인화, 소셜화 미디어 콘텐츠로 진화 2.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 확산의 과제 1) 혁신제품 확산 과정에서의 캐즘(chasm) 2) 미디어 소비 가격과 표준화 3) 디지털 지상파 재송신 이슈 3. 착하고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당부 1)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의 향상 2) 미디어 기업의 스마트한 사회적 책임 <트렌드 이해를 돕는 Tip> 윤리적 미디어 기업을 위한 다짐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