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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23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23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최근 독일 사회와 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왜 독일 교육을 주목하는가? 이에 전 서울 교육연수원장 송순재 교수는 ‘인간적 삶과 교육’이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 논쟁 그리고 자기비판을 통해 일구어낸 교육적 성과가 주목할 만하다는 세평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독일 교육, 왜 강한가?』는 유럽연합의 최강자로 성장하는 독일 교육의 강점을 의무교육제도, 학교교육, 기숙형 학교, 직업교육, 평화교육 및 민주시민교육 등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혁신학교, 마이스터고교 및 자유학기제의 도입으로 학교 현장에서 교육혁신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지금,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학교 유형과 프로그램의 사례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마이스터 및 시민 양성에 성공한 나라 4
I
모두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의무교육제도 11
학교의무교육제도의 발달 13
학부모의 교육 참여권 37
교육복지 47
교사 양성 과정 77
무상교육의 미래 97
II
학부모, 교사, 학생 간의
소통과 참여로 만들어지는 학교교육 103
초등학교 105
진로탐색학교 및 통합학교 122
중학교 과정 124
고등학교 과정 134
대학교 148
III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을 지원하는 기숙형 학교 교육 159
기숙형 학교의 개념 및 역사 161
기숙형 학교 유형 및 발전 167
IV
현장 전문가를 길러내는 직업교육 225
세계 최고의 장인을 길러내는 직업교육 227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직업교육 234
V
평화교육 및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주체적 행위자 양성에 성공한 나라 245
과거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성찰이 강조되는 역사 교육 247
평화교육 253
예방이 중시되는 학교 폭력 256
인성교육 293
사회적 시장경제 302
시민교육 사례 306
참고문헌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