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독일생활과 교육제도: 독일광부 권이종 박사의 생생한 경험담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21
형태사항
360 p: 삽도, 23cm
일반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교육학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1673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09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167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0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필자는 1964년 독일에 처음 발을 디딜 때부터 경험하고 실천했던 독일의 생활과 문화, 교육제도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특히 청소년과 부모, 교사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이 가운데 좋은 점을 취사선택하고 부분적으로라도 우리나라에 도입하여 대한민국의 학생들도 지나친 입시 경쟁의 지옥에서 해방되어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
목차
머리말 3 제1부 독일의 생활 15 1장 독일인의 근면, 성실, 절약 정신 17 라인강의 기적은 국민정신 21 음식을 남기지 않는 독일 국민 24 독일인에게 감기란? 28 한국 광부들의 충동구매 29 견고한 독일 제품 31 선물과 예식 문화 35 독일 사람들은 골프를 즐기지 않는다? 38 침대를 두고 방바닥에서 잤던 사연 42 독일 정치인들의 간소함과 검소함 44 ■ 밑창 없는 구두와 나의 삶 46 2장 원칙과 규정 준수 51 반려동물도 법을 지켜야 한다 54 독일의 주거 규정 56 독일인들의 투철한 신고 정신 59 독일인들에게 ‘약속’이란? 62 서두르지 않는 독일 사람들 67 독일의 보험 제도 68 독일인들의 정리정돈 69 독일의 교통문화 72 독일 자동차와 자전거의 시작 77 출산과 육아 80 학교 입학을 평가하는 의사 80 팀 중심의 업무 처리 81 3장 독일의 환경보호 82 검은 숲(Schwarzwald) 83 철저한 분리수거 85 폐광을 세계 테마 파크로 88 4장 독일의 나눔 문화 91 독일에서 받은 도움 92 나눔 문화의 사례 95 내가 씨앗이 되고 싶다 99 5장 독일의 음식 문화 102 독일의 식사 문화 103 독일의 자부심, 포도주와 맥주 105 술잔을 돌리지 않는 술 문화 111 ■ 나는 왜 국수를 좋아하는가? 113 ■ 생일을 모르고 살다 116 6장 독일의 여가 119 독일의 휴가 문화 122 학생들의 생일파티 125 독일 청소년들의 반더룽(Wanderung) 도보 여행 126 독일의 축제 의미 130 독일의 국민 스포츠 ‘축구’ 132 ■ 비행기와 관련된 다섯 가지 에피소드 134 7장 독일의 예술과 문화 139 음악이 삶과 함께 140 독일 음악의 거장들 143 ■ 루트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46 독일 문학의 거장들 148 전 세계를 대표하는 독일 동화 149 전설의 로렐라이 150 이해하는 철학 교육 152 노벨상 수상자를 100명 넘게 배출 154 독일에 잘 알려진 한국의 인물들: 이미륵, 윤이상, 차범근, 파독근로자 154 한국 기업의 진출과 한국인의 위상 157 독일 통일 30년과 한반도 통일(독일 통일의 시사점과 우리의 과제) 161 안녕히 가세요, 독일 총리 메르켈! 169 ■ 나의 유학도시 아헨(Aachen) 172 제2부 독일의 교육제도 175 1장 독일의 교육제도 177 2장 가정교육 184 공동생활과 인성 중시 184 토론 중심의 삶 185 독서도 대물림 186 조기 경제 교육 186 일 년 내내 어린이 날 188 3장 유치원 교육 189 독일 유치원 교육은 192 상황 중심 교육 과정이란 194 4장 초등학교 교육 196 초등학생들의 생활양식 203 탈교과서 수업 204 쉬는 시간은 모두 교실 밖 운동장으로 204 체험학습과 지역사회 205 석차 없는 시험과 성적 205 초등학교 프로젝트 수업 206 수영과 자전거 면허증 208 블록타임제와 지역 학습장 209 책임과 의무의 성교육 210 학습 여행의 의미 211 많이 놀게 하는 방학 213 체험 후 진로 선택 214 학부모회의 운영 반영 215 예체능 과목도 영, 수, 국처럼 215 숙제가 없는 학교가 교육상 217 선행 학습이 없는 독일 218 교육 목표는 대학 진학이 아님 219 촌지가 없는 독일 학교(Dorfbezelt) 220 교육은 실생활과 연결 220 초등 4년 후 중등학교 진학 221 5장 중등학교 교육 222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223 레알슐레(Realschule) 226 김나지움(Gymnasium) 229 게잠트슐레(Gesamtschule) 231 중등 2단계 교육제도 232 독일 청소년들의 성년식 234 이원화 제도의 직업 교육 236 중등학교도 창업 교육 237 학교에서 생각하는 철학 교육 238 위기 대처 교육 파일 239 생명 존중과 안전 239 꼴찌도 행복한 모든 학교 240 6장 특수학교 교육 241 7장 독일 대학 교육은 243 독일 대학의 시작 1385년 244 독일 대학의 유형들 246 누구나 대학에 갈 수 있어 246 대학의 수업 형태 250 독일 대학의 세미나 수업 250 학위 과정과 이수시간 251 대학교육 목표 및 졸업 252 입학과 취업의 이원제 253 대학도 공짜 교육 254 정치 동아리 교육 255 효과 없는 벼락치기 공부 256 F학점과 전공 전과자 257 발표와 토론의 성적평가 258 초등부터 논문 쓰는 방법 익혀 259 야간 대학이 없어 260 참 어려운 교사 교육 과정 262 8장 마이스터 교육의 창시국 269 9장 인성 교육 273 모든 교과가 인성 교육 273 모든 종교 이해 교육 274 직업 사명으로 서비스 274 조기 출입문 에티켓 276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 280 성(性)교육 바로 해야 281 10장 독일 교육의 특징 285 독일 교육의 세 가지 목표 285 생각하는 세미나 수업 286 생각하는 토론 수업 288 생각하는 독서와 토론 293 모든 악기 교육은 학교에서 295 자립심을 길러주는 독일 교육 296 국정 교과서 없는 나라 297 독일 학교의 ‘행복’ 과목 298 학생들 평가는 주관식 중심 301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다 302 의무교육과 경찰 304 누구나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다 304 과거를 반성하게 하는 역사 교육 305 성공의 열쇠 자기 주도적 학습 306 조기졸업과 유급제도 311 입학식과 졸업식 없는 나라 312 교장실 따로 없어 312 11장 독일 교육의 장점 314 경제적 독립을 교육 314 발산적 사고를 길러줌 315 마음껏 상상하게 316 끝없이 질문하기 317 삶을 ‘관계(relation)’로 풀게 318 프로젝트와 과제 중심의 교육 319 균형 교육을 중시 319 유연성(柔軟性)으로 승부 320 12장 독일의 노인교육 321 노인교육의 문제점 321 노인의 주거 생활 변화 325 노인의 철저한 은퇴 준비 326 신앙인의 죽음에 대한 준비 327 죽음 준비에는 동행자가 필요 328 노인과 관계된 신앙 교육 329 ■ 나의 학문의 아버지 푀겔러 332 ■ 이 시대(코로나 시대)의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에게 전하는 편지 337 맺는말 343 참고문헌 350 교육 격언 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