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연구보고서연구보고 14-R19-1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중단 후 경로: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Ⅰ 데이터 분석 보고서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형태사항
304 p: 삽도, 27cm
총서명
연구보고; 14-R19-1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29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29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29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29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중·고등학교에서 매년 6~7만 명의 학업중단자가 발생하고 있다. 출생인구 중 학교에 다녀야 할 학령기에 학교에 재학하지 않고 있는 아동·청소년이 약 40만명이다. 이들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 지, 학업중단 후 이들은 어떤 경험과 생각을 하며 살고 있을까? 이들에 대한 사회적 정보는 사례연구나 소수를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 등의 방법으로 부분적으로만 축적되어 있을 뿐이다. 학업중단 이후 삶의 경로는 다양하리라 예측되며 어느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동안 면접조사나 사례연구를 통해 살펴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주로 가출, 비행 청소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범주에 포함되지 않은 학업중단 청소년들도 많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중단 이후 어떤 삶의 경로를 따라가고 있는 지 이들의 이행 경로를 좀 더 종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다양한 삶의 경로와 의식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교를 떠난 이후 학업중단자를 접촉하게 되면 대안학교, 쉼터, 아르바이트, 직업훈련기관, 가출 등 이미 특정 생활방식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은 접촉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별다른 접촉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학교를 통해 당해 연도에 학교를 떠난 청소년들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들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을 구축하였다. 일부 부족한 패널은 청소년상담지원센터나 검정고시학원, 또는 웹 홍보나 눈덩이 표집 등을 통해 확보하였다. 또한 비행청소년의 중단이후 이행경로를 면밀히 살피기 위해 비교집단 패널을 별도로 구축하였다. 이렇게 해서 일반학업중단 청소년 776명,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 220명의 패널이 구축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Ⅱ.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 5 1. 학업중단 청소년과 일반학생 청소년의 비교연구(개인적 및 환경적 특성을 중심으로) 7 2. 학업중단 후 만족하는 청소년과 불만족하는 청소년, 어떻게 다른가? 31 3. 학교에 복귀하는 청소년, 특성과 경험, 의식 64 4. 학업중단 이유와 청소년들의 특성, 그리고 중단 후 경로와의 관계성 86 Ⅲ. 학업중단 청소년의 중단 후 경로 127 1. 학업중단 학업형 청소년들, 특성과 경험, 의식 129 2. 학업중단 후 직업형 청소년들, 특성과 경험, 의식 160 3. 학업중단 후 무업형 청소년들, 특성과 경험, 인식 181 Ⅳ. 비행 청소년의 특성과 중단 후 생활 215 1. 일반학업중단 청소년과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 비행경로에 대한 비교 217 2. 학업중단 전후의 비행변화에 따른 유형분류와 특성 :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전후 비행변화의 유형에 따른 분류 및 특성 245 3.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과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비행관련 요인 분석 : 가해경험, 자기통제력, 비행친구를 중심으로 265 Ⅴ. 논의 및 결론 287 1. 연구결과로부터의 시사점 289 2. 국내 정책 현황 291 3. 국외 정책 현황 294 4. 결론 : 정책 방향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