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발행사항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8
형태사항
351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14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14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 지도 한두 해가 아니다. 하지만 충격적인 학교폭력 사건 보도들은 학교폭력의 선정성을 부각하며 징계의 필요성만을 강조할 뿐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은 말해주지 않고 있다. 학교폭력은 비단 가해자와 피해자만의 문제가 아니며, 동조한 학생과 방관한 학생들, 그리고 교사들에게까지 심리적 상처를 남길 수 있다. 이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학교폭력이 재발되지 않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각적이고 깊이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목차
서문 I부 학교폭력의 이해 1장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의 구조 및 발생원리 2장 학교폭력의 요인과 영향 1.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학교폭력의 영향 3장 학교폭력 관련 이론 1. 생물학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사회 심리학적 관점 II부 학교폭력의 유형 4장 언어폭력 1. 언어폭력의 개념 2. 언어폭력의 유형 3. 언어폭력의 원인 및 해결방안 5장 집단 괴롭힘(bullying) 1. 집단 괴롭힘의 개념 2. 집단 괴롭힘 역할 유형 3. 문제와 영향 4. 괴롭힘 예방 및 대처 6장 스토킹 1. 스토킹의 개념 2. 스토킹의 특징 3. 스토킹 대응방안 7장 성폭력 1. 성폭력의 개념 2. 성폭력의 실태와 유형 3. 사안처리 절차 4. 상담 개입전략 8장 사이버불링 1. 사이버불링의 개념 2. 사이버불링의 특성 3. 사이버불링의 원인 4. 사이버불링의 실태 5. 사이버불링의 대처방안 III부 학생의 이해 9장 아동·청소년기 발달의 이해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공격성 발달 4. 이타성 발달 5. 도덕성 발달 10장 학교폭력 관련 학생의 이해 1. 가해학생의 이해 2. 피해학생의 이해 IV부 학교폭력의 개입 11장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 2. 단위학교 학교폭력 사안 대처 매뉴얼 12장 학교폭력 상담 1. 학교폭력 상담의 기초 2. 학교폭력 상담 대상자에 따른 상담전략 3. 학교폭력 발생 시 부모상담 13장 학교폭력 사후 개입 1. 학교폭력 발생 후 개입방안 2. 학교폭력 피해학생 치유 프로그램 3. 학교폭력 가해학생 대상 프로그램 4. 학교폭력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V부 학교폭력의 예방과 교육의 변화 14장 학교폭력과 정신건강 1. 학교폭력 피해자의 정신건강 2. 학교폭력 가해자의 정신건강 3. 학교폭력과 교사의 정신건강 15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안 1.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필요성 2. 또래·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3. 분노조절 프로그램 4. 공감능력 증진 프로그램 5. 또래상담 및 또래조정 프로그램 6. 법무부 프로그램 7. 학급긍정훈육법 8. 회복적 생활교육 16장 학교교육의 변화 1. 학교의 교육기능 강화 2. 학교공동체 형성 3. 인권 친화적 문화 조성 4. 종합적인 연계 지도 5. 생활지도에서 생활교육으로의 관점 변화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