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예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발행사항
서울: 동문사, 2023
형태사항
416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42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42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은 근래 들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논의되고 있다. 최근 정부와 사회 각계각층의 노력으로 인해 학교폭력이 많이 감소하였지만, 학교폭력 양상은 점차 변화하고 있고, 학교폭력으로 괴로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가 학교폭력문제에 관심이 부족하거나 효과적으로 개입하지 못할 경우, 학생들이 학교폭력으로 겪는 갈등과 후유증은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다. 실제로 학교폭력문제를 경험한 교사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학생 및 학부모와의 심각한 갈등 때문에 정서적 및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지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인성적 발달 및 성숙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최근에는 가정기능의 약화현상이 두드러지면서 교사의 이러한 역할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 저서는 교사들이 학교폭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학교현장에서의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현직교사, 교원양성과정을 위해 개설되는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예비교사와 학교폭력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과 함께 예방 및 대처, 학생이해, 관련 프로그램 및 지도방안에 이르기까지 다차원적인 대책에 관심이 있는 현장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Part 01 학교폭력의 기초 Chapter 01 학교폭력의 이해 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제2절 학교폭력의 유형 제3절 학교폭력과 아동 ㆍ 청소년의 상관관계 제4절 학교폭력에 대한 기존 인식의 오해 Chapter 02 학교폭력의 구조와 실태 제1절 학교폭력의 특징과 경향 제2절 학교폭력의 구조 제3절 학교폭력의 실태 Chapter 03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접근 제1절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제2절 학교폭력 관련이론 Chapter 04 학교폭력 관련법규, 정책 제1절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를 위한 법적 기초 제2절 학교폭력예방법 및 관련법령의 주요내용 제3절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를 위한 국가의 책무 제4절 단위학교 학교폭력사안대처 매뉴얼 Part 02 학교폭력예방 및 대응 Chapter 05 학교폭력예방교육 제1절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의미 제2절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제3절 학교폭력예방교육의 내용과 구성요소 제4절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실시 및 대상 제5절 학교폭력예방교육자료 제6절 학교에서의 학교폭력예방교육 제7절 학교, 학교장 및 교사의 책임과 역할 제8절 국내 학교폭력예방교육 제9절 국외 학교폭력예방교육 Chapter 06 학교폭력대응 제1절 학교폭력 감지 ㆍ 인지 노력 제2절 신고 및 접수 제3절 학교의 대응요령 Chapter 07 학교폭력사안조사 제1절 전담기구 구성 및 역할 제2절 사안조사 절차 및 방법 제3절 가해자와 피해학생의 분리 제4절 긴급조치 제5절 학생 및 보호자상담 Chapter 08 학교장 자체해결제 및 관계회복 제1절 학교장 자체해결제 제2절 관계회복 및 분쟁조정 Chapter 09 조치결정 및 이행 제1절 심의위원회의 조치결정 제2절 피해 및 가해학생 조치 제3절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법 제4절 조치에 대한 불복절차 Part 03 학생의 이해 Chapter 10 학업문제의 이해 제1절 학업문제 이해 제2절 학업문제 관련변인 제3절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제4절 학습부진학생의 생활지도 제5절 학업상담활동 Chapter 11 청소년의 비행과 정신장애 제1절 비행 제2절 청소년기 정신장애 Chapter 12 다문화교육의 이해 제1절 다문화사회의 특징 제2절 다문화주의 제3절 다문화교육의 이해 제4절 다문화가정학생의 실태 제5절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제6절 다문화교육의 실행형태 Chapter 13 학교생활(청소년) 문화 제1절 청소년문화의 개념 제2절 청소년문화의 구성요소 제3절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성 제4절 학교와 청소년문화 제5절 청소년의 다양한 하위문화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