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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 및 조성사업 연구Ⅶ: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 분석 및 지자체 청소년정책 추진기반 강화 방안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
형태사항
410 p.: 삽도, 24cm
일반주기
연구보고 19-R11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14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14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914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91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 및 조성사업 연구 VII’의 연구목적은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와 분석에 따른 기초 통계 자료를 축적하고, 아울러 지역사회 청소년정책 추진기반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① 청소년행복지표의 조사·분석 및 국제비교 ② ‘지역사회 청소년기획단’ 운영에 대한 시범사업(3개 지역) 실시 및 성과분석 ③ ‘아동친화도시’ 인증 지자체 사례조사를 통한 성공 요인분석 및 시사점 도출 ④ 영역별 정책과제 발굴 등이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 시범사업, 설문조사, 현장 면접조사, 정책포럼, 정책연구실무협의회 등이며,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법·제도, 인력, 사업 및 프로그램 등 영역별 기반 구축 및 단계별 추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 행복지표 조사체계 및 증거기반 지역사회 청소년정책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국가와 지자체 차원의 청소년 시설 및 활동 공간에 대한 중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넷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 보급해야 한다. 다섯째, 지자체 단위의 청소년활동 기구를 확대하고 지원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추진 체계와 절차 6 3. 연구내용 8 4. 연구방법 14 Ⅱ.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및 현장 사례 고찰 19 1. 국내외 청소년의 행복지표 연구 동향 분석 21 2. 한국의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조성 및 운영 현황 40 3. 미국 지역사회 청소년개발(CYD)의 기조 및실천사례 46 Ⅲ.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조사 61 1. 주관적 지표 63 2. 객관적 지표 196 3. 청소년의 행복에 대한 국제비교 233 Ⅳ. ‘지역사회 청소년기획단’ 운영 시범사업주요 내용 및 시사점 249 1. 시범사업 운영 개요 및 설계 251 2. 시범사업 주요 활동내용 254 3. 시범사업의 주요 성과 및 정책적 시사점 276 4. 시범사업 활동 만족도 분석 및 제언 278 Ⅴ.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운영 사례 분석 및정책적 지원방안 289 1.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운영 사례분석 291 2.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운영 특성화 요인 비교 327 3.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확산에 따른 청소년이행복한 지역사회 조성과 연계 방안 모색 330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335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337 2. 정책과제 발굴 및 추진 방안 346 3.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확산 전략 및향후 과제 367 참고문헌 373 부록 389 ABSTRACT 409